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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책하다 Apr 24. 2024

자신의 삶을 소설로 펼쳐낸 프랑스 작가,마르그리트 오두

마르그리트 오두의 소설 《마리 끌레르》

마리 끌레르Marie-Claire하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프랑스 패션 잡지를 제일 먼저 떠올리기 마련이다. 실제로 1937년에 처음으로 발간되었으니, 100년을 이어온 전통 있는 월간지이기도 하다. 하지만 프랑스 문학에서는 또 다른 마리 끌레르가 존재한다. 1910년에 마르그리트 오두Marguerite Audoux에 의해 출판된 이 소설은 당시 10만 부나 팔리는 대 성공을 거두었다. 오죽하면 패션 매거진의 이름이 이 소설에서 왔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이다. 


마르그리트 오두는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에서 활동한 작가이다. 그녀의 작품들은 자연과 인간 사이의 깊은 연결, 소외감, 그리고 여성 내면 심리의 복잡성을 섬세하게 다루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녀는 당시 프랑스 문학계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했는데, 그녀의 삶만큼 강인하고 분명한 목소리의 소유자였다.



마르그리트 오두, 1911년


시련으로 얼룩진

그녀의 어린 시절,

그리고 문학에서 찾은 안식


그녀의 스토리는 어린 시절부터 시작한다. 그녀의 어린 시절은 시련과 고난으로 가득 차 있었다. 1863년 프랑스 중부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목수였던 아버지와 일용직 노동자였던 어머니는 마르그리트가 3살 때 폐병으로 일찍 사망하게 된다. 순식간에 고아가 된 그녀와 그녀의 언니 마들렌은 이모에게 맡겨지지만, 곧 부르주 고아원으로 보내지게 되고 그곳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다.


마거리트가 14살이 되던 해 그녀는 프랑스 중부에 위치한 오비니쉬르네르에 있는 농장에 양치기이자 하인으로 보내지게 된다. 그녀는 그곳에서 저녁마다 독서를 하며 삶의 피난처로써 문학을 찾기 시작한다. 18세에 그녀는 파리로 이사를 한다. 파리에서 마거리트는 재봉사와 세탁실일을 하면서 힘든 생계를 꾸려 간다. 그런 상황에도 그녀는 그녀는 밤마다 글을 썼다.



마르그리트 오두, 그녀의 아뜰리에에서



1895년, 그녀는 자신의 아뜰리에를 열고 어머니의 이름을 따서 '오두Audoux'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로 결정한다. 그녀의 언니 마들렌은 딸 이본Yvonne을 마거리트에게 맡기게 된다. 이본은 이모가 모르는 사이에 매춘 일을 시작한다. 이본은 그곳에서 당시 프랑스 작가 앙드레 지드의 친구 줄을 만나게 되고, 그녀의 소개로 마거리트는 샤를-루이 필립Charles-Louis Philippe, 레옹-폴 파르그Léon-Paul Fargue, 발레리 라르보Valery Larbaud, 레옹 워스Léon Werth, 프란시스 주르댕Francis Jourdain 등 당대 지식인, 작가, 예술가를 알게 된다.


1908년 줄은 마르그리트가 글을 쓰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그녀의 원고를 옥타브 미르보Octave Mirbeau에게 보낸다. 옥타브 미르보는 당시 문학계의 거물로 권위를 떨치고 있던 인물로 그의 제안으로 마르그리트의 원고는 《마리 끌레르 (원제 : Marie Claire)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다.


이후의 이야기는 서두에 이야기한 것과 같다. 그녀의 소설은 10만 부가 넘게 팔렸고, 독일어, 영어, 에스페란토어, 러시아어, 카탈로니아어, 스웨덴어, 스페인어, 덴마크어, 슬로베니아어로 번역되었다. 공쿠르 상에 후보에까지 올랐고, 같은 해 12월에는 페미나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마리 끌레르》의 표지, 1910년



《마리 끌레르》는 프랑스 농촌에서의 어려운 삶을 겪는 한 소녀의 성장 이야기를 담고 있다. 소설은 주인공 마리 끌레르의 어린 시절부터 성인이 되기까지의 여정을 따라가며, 그녀의 내면적 감정과 외부 세계와의 관계를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마리 끌레르는 어린 나이에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되어 여러 어려움을 겪는다. 그녀는 고아원에서 생활하다가 이후 시골 마을로 보내져 가사 도우미로 일하게 된다. 이 시기 동안 그녀는 농촌 사회의 엄격한 계급 구조와 가난의 현실에 직면하면서도, 동시에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위안을 찾게 된다.


마리 끌레르는 여러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인생과 사랑에 대해 배운다. 특히 그녀의 친구 프랑신과의 우정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프랑신의 사랑과 배신은 마리 끌레르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그녀와의 관계를 통해 마리 끌레르는 자신의 감정과 욕망을 탐구하면서 점점 성숙해진다.


이야기의 후반부에서 마리 끌레르는 개인적인 상실과 사회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만의 길을 찾아 나서는 것으로 그려진다. 그녀는 자신의 과거를 받아들이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용기를 발휘하면서 소설은 끝이 난다.



여성의 자립과 성장


소설은 한 여성의 개인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당시 프랑스 사회의 여성들이 겪었던 문제들을 동시에 조명한다.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여성 캐릭터를 통해 여성의 자립과 성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작품은 여성의 내면세계와 사회적 조건 사이의 긴장을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다는 비평과 함께 마르그리트 오두, 자신과의 삶과 매우 닮아 있는 한 개인의 여정은 독자에게 깊은 감동과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마르그리트 오두, 1910년


마르그리트 오두는 다른 작품에서도 작업 계급 여성들의 삶과 그들이 직면한 현실과 어려움에 대해 주로 다루었다. 특히 20세기 초기의 일반 노동 계급 생활을 현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 그녀 작품이 갖는 가장 큰 특징으로 뽑힌다. 그녀는 과거 재봉사로서 일했던 경험을 기반으로 당시 일반 여성들의 삶에 대한 관찰에서 보다 현실적으로 표현해 냈다.


또한 그녀는 자전적인 경험이 중심이 되는 만큼 소설 속 테마도 여성의 삶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작품 속 여성들의 삶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그들이 겪게 되는 고난, 관계, 경험을 중심으로 소설을 이어 나간다. 또한 그녀의 작품은 종종 빈곤, 실직 및 작업 계급 여성들의 고난과 같은 사회 문제에 대한 비평적 기능을 수행하기도 했다. 그녀의 글쓰기는 이러한 여성들이 직면한 사회적, 경제적 도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려는 시도의 일환으로 비치기도 했다.


마르그리트 오두의 문체는 이해하기 쉬운 간단하고 직접적인 언어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직설적이고 명확하며 간결하게 묘사하고 있는데 매 작품에서 보여주는 진정성과 간결성 속에서 비치는 감정적 심오함은 당시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마리 끌레르》오디오 북, audiolibri



작품이 갖는 특징이 맞춰 녀의 작품 세계에서 여성 캐릭터들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그녀의 작품은 여성들의 내면세계와 그들이 겪는 사회적 경험을 섬세하게 다루어진다. 그녀의 소설들에서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들은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여성의 삶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표현하고 있다.


작품 속 여성 캐릭터들은 각기 독특한 개성과 삶의 이야기를 품고 있다. 주인공 마리 끌레르는 그녀의 성장과 자아 발견의 여정을 통해 작품의 중심을 이루지만, 그녀 주변의 여성 인물들 역시 각자의 삶과 도전을 통해 작품에 깊이를 더하는 역할을 한다. 이 여성들은 사회적 제약과 개인적인 고난에 직면하면서도 자신들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또한 여성 캐릭터들의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에 주목하는 특징을 보인다. 그녀의 작품에서 여성들은 단순히 사회적 역할이나 관계의 수동적인 대상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변화시키려는 주체로 묘사된다. 이를 통해 마르그리트 오두는 여성의 자아실현과 자유를 향한 열망을 강조함과 동시에 여성의 내면세계와 그들이 겪는 사회적, 정서적 과정을 세심하게 탐구한다.



당시 여성들이 겪어내야 했던
사회적 제약
그리고 그 속에서 추구하는
여성으로서의 정체성



여성 캐릭터들은 그들이 속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다양한 역할과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당시 프랑스 사회에서 여성이 겪는 제약과 기회, 그리고 여성으로서의 정체성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배경을 제공했다. 과정을 헤쳐나가는 여성들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사회적 제약 속에서도 여성이 가지는 강인함과 창의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또 이들의 삶을 통해 사회의 변화와 발전의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게 만들었다.


마르그리트 오두의 작품 속 여성 캐릭터들은 당대 사회의 여성상을 넘어서는 독특한 목소리와 존재감을 지닌다. 이러한 개성 있는 캐릭터는 그녀만의 독특한 문학 세계를 구축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이러한 여성 캐릭터들의 등장과 개인적인 성장과 사회적 변화를 향한 열망의 표출은 여성의 삶과 경험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마르그리트 오두의  문학적 능력을 대변한다고 말할 수 있다. 



뉴욕 타임즈 기사, 1911년 1월, 제목 : 거의 문맹에 가까운 재봉사, 소설상 수상


사회적 편견과 역경을 이겨낸 마르그리트 오두의 문학 여정과 작품들은 프랑스 문학에 있어 뚜렷하고 영향력 있는 발자취를 남겼다고 말할 수 있다. 그녀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결국 문학계 주류로는 분류되지 못했다. 그럼에도 《마리 끌레르》를 비롯한 여러 소설들은 인간 정신의 깊이와 복잡성, 그리고 여성의 삶과 경험을 섬세하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그려냈다. 그녀는 자신의 개인적 경험과 삶을 사회적 통찰이라는 틀 안에서 작품에 녹여내는 데 성공했다.


그녀의 작품들은 단순한 문학적 성취를 넘어서, 여성의 목소리와 경험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문학적 표현의 길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러한 인생 역전 스토리와 주체적인 여성으로서의 삶을 다룬 작품 활동은 이후 여성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여성 문학의 발전에 중요하게 기여를 했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마르그리트 오두의 작품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녀의 작품을 통해 문학이 개인의 삶과 사회적 현실을 어떻게 반영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그녀의 문학적 여정은 우리에게 인간의 본성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문학이 갖는 무한한 가능성을 상기시키게 만든다. 그녀의 문학적 유산이 계속해서 새로운 세대에 전해지길 기원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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