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름달 Oct 25. 2023

얼굴 기억


 “오랜만에 오셨네요!”

 11년째 다니는 단골 치과를 1년 만에 방문했다. 재빨리 내가 아는 간호사 선생님들을 찾아 둘러봤지만 다 모르는 얼굴들이었다. 이왕이면 날 아는 간호사 선생님이 계실 때 치료받고 싶었는데, 다들 쉬는 날인 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그런데 한 간호사 선생님이 날 아시는 거다. 그분 얼굴을 보며 애써 기억 회로를 돌려봤지만 너무나 처음 보는 얼굴이었다.
      
 나는 사람 얼굴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특히 관심 없는 사람은 더더욱 안 외워진다. 그리고 잊어버리기도 잘한다. 학창 시절부터 반갑게 인사하는 친구를 보면서 ‘아 어디선가 본 것 같긴 한데, 누구더라?’하고 당황했던 경험이 종종 있어왔다. 이웃집 사람들을 마주칠 때마다 꼬박꼬박 인사하면서도 얼굴 외우는데 몇 개월이나 걸렸다. 대학생 때는 워낙 많은 사람들을 보다 보니 당황스러운 상황들이 더욱 많았다.  

 같은 과 선배 친구가 식당을 오픈했다고 해서 선배를 따라갔었다. 근데 그 사장님(선배 친구)이 자꾸 친근하게 아는 척을 해서 의아한 기분이 들었다. 급기야 사장님은 선배랑 밥을 먹고 있는 우리 테이블에 와 앉더니 나에게 왜 자꾸 자기를 모르는 척하냐고 했다. 혹시 장난치는 거냐고. 순간 나는 사장님의 얼굴을 상세히 보며 빠르게 머리를 굴려 가까스로 기억해 냈다. 선배랑 나, 그리고 선배의 친한 친구인 사장님까지 우리 셋은 여러 번 같이 밥도 먹고 술도 먹었던 사이였다. 놀랍게도 이런 사건이 사람만 바뀌며 여러 번 더 있었다. 그래서 오해받았던 적도 많았다. 그런데도 당최 나아지지 않는 사람 얼굴 기억력에 나 스스로도 답답했다.   
      
 결혼하고 나서는 만나는 사람만 만나고, 여러 사람을 만날 일이 없어 괜찮았었는데 올해 겸이가 초등학교 입학을 하고 나니 걱정이 되었다. 그래서 나는 직장 다닐 때 썼던 방법을 시전 했다. 바로 눈만 마주치면 인사하기. 아는 사람인지 모르는 사람인지 구분이 안 가니, 누군가 날 쳐다보면 그냥 냅다 인사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1년이 다 되어가니 알아야 할 얼굴은 다 외웠지만 초반엔 얼굴이 너무 안 외워져서 나름 고생했던 것 같다. 그런데도 얼마 전 겸이와 아파트 앞에서 걷던 중, 누군가가 “안녕하세요! 어머~ 겸이 엄청 많이 컸네요!”하고 인사를 건네서 나도 아는 척 인사를 했지만 아직도 누군지 기억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했다. 고새 인사하던 분의 얼굴도 까먹어버렸다.  

 내가 왜 이렇게 얼굴을 못 외울까 생각해 봤는데, 아무래도 유심히 보지 않아서인 것 같다. 나는 보통 다른 사람의 얼굴을 그저 영혼 없이 바라보는 것 같다. 그래서 엄청난 특징이 있는 사람 혹은 처음부터 내가 목적이 있는 사람이라거나 관심 있는 경우가 아니면 내 기억에 쉽게 저장되지 않는 것이다.
    
‘앗 예쁘다’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 사람이 말하는 모습을 빤히 바라보게 된다. 속으로 계속 예쁘다고 생각하면서. 이것이 바로 내가 그 사람에게 마음을 열고 있다는 신호다. 나는 참 편파적인 사람이라 내 마음에 드는 사람은 무조건 예쁘다. 그냥 예쁘다고 해주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내 눈에 예뻐 보인다. 계속 알았던 사람인데 어느 순간 갑자기 ‘어머 말하는 모습이 너무 예쁘잖아?’하면서 그 사람의 얼굴을 요목조목 자세히 뜯어보게 되는 단계. 이 단계까지 오지 못한 사람들은 전부 잠깐 기억했다가도 금방 까먹게 되는 것 같다.     

 어느 방송에서 얼굴 기억을 못 하는 것은 그만큼 남에게 관심이 없어서 그런 거라고 했다. 맞다. 나에게 인류애가 있었다면 모든 사람들의 얼굴을 세심하게 보고 잘 외웠겠지만 아쉽게도 나는 타인에게 그다지 관심이 없다. 그렇기에 나는 눈 마주치면 인사하기와 내가 시력이 나쁘다고 동네방네 말하고 다니기, 그리고 능청스럽게 같이 아는 척하기로 버티고 있다. 아무래도 얼굴 기억은 내 영역 밖인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빨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