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퍼플호랭이 Apr 03. 2024

봄을 알아채는 방법

나의 그리운 할머니에게 쓰는 편지

내가 봄이 왔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

실내에서 나의 발이 시린지 그렇지 않은지 이다.


손발이 찬 편인 나는

양말을 신고 있어도, 이불을 덮고 있어도

바깥의 온기가 아무리 따뜻해도 정작 나의 몸속에서 느껴지는 차가운 기운

그래서 더욱 시린 발 때문에 겨울이 괴롭다.

발이 시리다는 느낌이 없어야만 그제야 진짜 봄이 왔구나 한다.


며칠 전 돌아가신 할머니가 꿈에 다녀가셨다.

꿈속에서 정확한 상황은 기억나지 않지만,

내가 그 문을 나서면 이제 다시는 할머니를 보지 못할 거라는 느낌이 들었다.

한참을 그 문을 나설지 말지를 망설이다가,

할머니를 꼭 안아드렸다.

마치 살아있는 할머니를 안은 듯 따뜻한 온기가 느껴졌다.

그렇게 할머니는 한참을 말없이 나를 꼭 안아주셨다.

그렇게 눈도 뜨지 못하고 한참을 울었다.

눈을 뜨면 할머니가 정말 사라질까봐 할머니를 조금 더보고 싶어서.


돌아가신 지 두 해가 지났지만

나는 여전히 살다가 문득문득 할머니가 보고 싶다.

아마 평생 할머니가 보고 싶을 것 같다.


어린 시절부터 손발이 찬 나를

우리 할머니는 참 많이 걱정하셨다.

나만 보면, 집에서 가장 따뜻한 자리에 앉히고

항상 두꺼운 이불을 폭 덮어 주셨다.

그리고 한참을 내 손과 발을 만지작만지작해주셨다.

아이고 내 새끼 손발이 이렇게 차서 어쩌누... 하시면서

할머니 손은 지난 세월의 고단한 만큼 참 거칠고 두꺼웠지만,

그래도 참 따뜻했다.


이제는 이불을 폭 덮어줄 할머니가 계시지 않는다.


할머니와의 그 장면이 그리울 때면

아이의 작고 귀여운 손발을 만지작만지작 해본다


"할매, 나는 잘~~살고 있다. 이제 봄이 와서 이제 손발도 안찹데이. 혹시 내 추울까봐 왔는교...

내걱정은 너무 하지 마래이. 그저 지금처럼 가끔 꿈에서라도 만납시데이..."

작가의 이전글 화낼 구실을 찾아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