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윤맘화야 Feb 02. 2018

누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듯

불쌍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정확히 왜 불쌍하다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불쌍하단다.

어이가 없었다.

단 한 번도 내가 불쌍하다거나 불행하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었으니까.


그래서 네가 뭔데 내 상황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다고 불쌍하다느니 마느니 그 딴 소리를 지껄이냐고

네 걱정이나 하라고 쏘아붙이고 싶었다.

입밖에도 꺼내고 싶지 않을 정도로 기분이 나빴다.


내가 가진 게 없어서? 결혼을 못해서? 부모마저 반쪽밖에 없어서?

성품에 대한 의견이라면 받아들이겠지만 불쌍하다는 게 어이가 없다.

앞에서는 멋지네 어쩌네 하더니 뒤로는 불쌍하다고..

그래서 뭐? 나를 동정한다는 건가?


열심히 살고 있는 나에게 찬물을 끼얹는 말.

이런 내 모습이 그저 동정거리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의욕이 사그라든다.

신경 쓰지 말자 하면서도 계속 곱씹고 있었다. 바보같이.


근데 그러다 보니 문득 내가 남의 감정 가지고 뭐 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건 그 사람의 생각일 뿐이지.

내 생각도 아니고 내 감정도 아닌데 말이다.

나를 불쌍히 여기든, 행복하다고 여기든, 뭘 어떻게 생각하든 그 사람의 생각일 뿐이지 나에겐 아무런 가치도 없는 일일 뿐인데.

나는 왜 열을 내고 화를 냈던 걸까.

무시하면 그만인 것을.


자존심 때문이겠지, 아마?

라면서 음.. 그렇지..라는 생각의 끝에는 결국

쓸데없는 일에 자존심 세우지 말자. 


어쩌면 아니 아마도 아직 연습이 많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덤덤해지는 연습이.


작가의 이전글 골목의 발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