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신주 Mar 15. 2023

뉴스레터 기획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1인 뉴스레터로 꾸준하게 살아남기 EP 1 


뭐라고 생각하세요?


진부한 말일 수 있겠지만, 그래도 원칙적으로 중요한 5가지 먼저 짚고 가겠습니다.


목표 설정

뉴스레터를 만드는 이유와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목표가 뚜렷해야 구독자들에게 매력적인 내용을 제공할 수 있어요. 매번 일정한 주기로 발행되기 때문에 명확한 목표는 꾸준함과도 연결됩니다.


대상 독자 파악(타깃 설정)

뉴스레터를 만드는 주요 대상 독자(타깃)를 설정해야 합니다. 독자의 관심사, 취향, 성향 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제공해야 공급자와 수요자의 핏이 잘 맞겠죠? 이를 통해 독자들의 만족도와 구독률을 높일 수 있어요.


내용 구성

좋은 내용은 물론이고, 그것을 어떤 순서로 배치할 것인지도 고민해야 합니다. 직관적으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끔 구성하면 독자들이 보는 재미가 높아질 거예요. 


시각적 요소

뉴스레터에서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그래프, 차트 등 시각적인 자료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각적인 자료는 내용을 보충하는 역할을 하며, 가독성을 높여 독자들의 시선을 끄는 효과를 가지고 있거든요. 


발송 시간 및 빈도

독자들이 가장 많이 구독하는 시간대(ex. 월요일 오전 8시)를 고려하여 그에 맞춰 발송하고, 일정한 빈도로 발송하여 독자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합니다. 발송 주기는 독자들과의 약속이니까요. 시의성이 있는 주제라면, 더욱더 중요하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ㅁ..'꾸준함'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 힘이 어디서 생기냐고요?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온드미디어로 한 달 만에 노출 수 100만 회 확보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