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리슨호로위츠(a16z), 인도 스타트업에 5억달러 투자
미국 소재의 대형 벤처캐피탈(VC) 앤드리슨호로위츠(a16z)가 인도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약 5억 달러를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16z는 넷스케이프 공동 창업자였던 마크 앤드리슨과 벤 호로위츠가 설립한 VC입니다. 이들은 과감한 투자로 트위터,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클럽하우스 등을 발굴해 전 세계적인 VC로 주목받았습니다. 최근에는 암호화폐에도 적극적인 투자를 단행했으며 지난해 처음으로 인도에도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앤드리슨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라는 긴 이름때문에 첫 글자 A와 마지막 Z, 그 사이 글자수 16개를 표현한 a16z로 많이들 줄여서 씁니다.
3일(미국 현지시간) 해외 it 매체 테크크런치 등 외신에 따르면 a16z가 지난해에 이어 본격적으로 인도에 투자를 단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관련기사: https://techcrunch.com/2022/05/02/andreessen-horowitz-india/)
a16z는 지난해 인도 벵갈루루에 본사를 둔 암호화폐 거래서 코인스위치 쿠버(CoinSwitch Kuber)에 투자한 바 있습니다.
a16z는 지난 1월 벤처, 성장, 바이오 펀드를 위해 90억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이 중 5억달러를 약 2억5000만달러 가치 '의사결정 공유 플랫폼'을 운영하는 인도 스타트업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인도는 지난 10년 동안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이 총 2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며 100개의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0억달러를 넘은 스타트업)이 생긴 이머징 마켓입니다. a16z도 인도와 같은 이머징 마켓을 개척해 왔으며 전 세계 여러 지역으로 진출하며 개방적인 태도를 보여 왔는데요.
6년 전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강연에서 16z 공동 창업자 마크 앤드리슨은 '이머징 마켓 스타트업 지원'에 대해 "상당히 구미가 당긴다(extremely tempting)"고 말했습니다. 다만 회사가 더 많은 국가로 확대되는 것도 힘들다고 빠른 확장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했습니다.
"회사를 평가하고 회사와 함께 일하기 위해 함께 일하고 있는 사람들을 이해하는 매우 실무적인 과정입니다"
실무적인 사업이 진행되기 위해서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다는 문제가 있다. 내가 다른 지역에 있지 않다면, 나는 그 사람들의 결정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지 모른다. 이에 많은 회사들이 각 나라의 임직원을 고용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만약 현지 임직원들이 정말 잘한다면 그들은 쉽게 회사를 떠나서 그들 자신의 회사를 운영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그들은 계속 회사를 위해 일하는데, 그것은 그 나름의 문제가 있다
지난 2년간 인도에 투자를 하는 VC들이 많아졌습니다. 소프트뱅크만 지난해 인도 스타트업에 3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으며 올해는 최대 10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타이거글로벌은 지난 18개월 동안 인도에서 거의 24개의 유니콘기업의 성장을 도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