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Mar 21. 2022

구글 애널리틱스 4 : 이벤트 수정 및 만들기

GA4



구글 애널리틱스 4 이벤트 수정 및 만들기 기능을 사용하면 기존에 수집하던 이벤트와 매개변수 값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 가지 이벤트를 하나로 통합하거나 하나의 이벤트를 세밀하게 할 수 있고 누락 등으로 인해 잘못 수집되는 값을 정정하여 데이터를 정합성을 향상 시킬수 있습니다.






1. 이벤트 만들기 


1-1. page_view 회원가입 이벤트 만들기


특정 페이지뷰의 페이지뷰가 전환을 의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구매완료페이지등 따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벤트 명을 입력해 줍니다. 동일한 페이지뷰 이벤트를 사용하므로 그대로 입력후 회원가입 페이지의 URL을 조건으로 입력해줍니다.





설정을 해주셨다면 디버깅뷰를 통해 이벤트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디버그뷰가 안될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디버그뷰를 사용할수 있으니 확장프로그램 링크를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Analytics Debugger





2. 이벤트 수정 기능


이벤트 수정 기능은 기존 이벤트 만들기 기능과 비슷합니다. 차이점은 이벤트를 추가하는것이 아닌 조건에 맞는 이벤트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2-1. 누락된 데이터 처리하기 


이벤트를 수집하다보면 파라미터 값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고객의 로그인 유무, 고객의 등급 또는 선택한 옵션에 따라 매개변수에 수집되는 정보의 차이가 있습니다.





매개 변수만 바꿀 경우 이벤트 명은 동일하게 입력해줍니다.


매개변수를 변경할 이벤트 명을 입력후 변경할 매개변수를 입력하고 값은 비워 둡니다. 그리고 매개변수와 기본값을 입력합니다. 



2-2. 입력 값 일치 시키는법


동일한 개념의 이벤트라도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는 페이지에 따라 입력 값이 다르게 수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규모가 큰 사이트에서 클릭 이벤트 수집될 때 종종 발생 하는데요.


예를 들어 구매하기, 구매, 주문하기 등 같은 의미의 이벤트더라도 페이지마다 버튼의 텍스트가 동일하지 않아 수집된 데이터의 일관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벤트 수정기능을 이용해 용어를 통일 시켜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해야합니다.




매개변수만 바꿀 경우는 이벤트 명은 동일하게 입력합니다. 


매개변수를 변경할 이벤트 명을 입력하고 변경할 매개변수 값을 입력해줍니다.


해당 매개변수에 용어를 통일할 값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정도로 이벤트 만들기와 수정 몇가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Post Options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4 : 화면 주요 구성과 기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