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규리 Aug 24. 2021

나는 어쩌다 수박을 먹지 못했나

2021년 8월 24일 오후 2:36

 올해 여름은 수박을 먹지 못했다. 이 사실이, 자꾸만 올해 여름은 수박'도' 먹지 못했다고 느껴진다.


 수박은 달고 맛있다. 게다가 수분 보충에 좋고, 비교적 살찔 걱정도 없다. 이런 기특한 과일을 내가 마다할  없다. 아직은 익지 않았다고 지나치는 엄마의 카트에 기어코 수박을 실어버리는 모습은 나의 여름에 빠지지 않는 풍경이다.  후엔 집에 돌아와 수박 끈도 풀지 않은 채로 냉장고에 넣어둔다살얼음이 끼기 직전의 빨간 수박을   베어물면 한여름의 눅눅함마저 미화된다.


 하지만 올해 여름은 이토록 좋아하는 수박을 한 번도 맛보지 못했다. 계절 과일을 놓쳤다는 단순한 사실이 이런 사소한 즐거움조차 놓쳤다는 자괴로 번진다. 이번 여름, 나는 어쩌다 수박을 먹지 못했는가?


 우리 집안의 가장  소식은 조카가 태어났다는 것이다.  식구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왕자님을 돌봐주느라 엄마는 매일같이 언니네에 있다. 식탁을 책임지는 엄마의 체력이 바닥나 장을  시간이 부족해 수박을 먹지 못한 것일까?


 아니다. 물론 내가 사 먹을 수도 있었다. 그러나 나는 나대로 올여름 많은 일을 겪었다. 이제야 겨우 자아 탐색 등을 겪으며 사춘기를 나고 있는데, 비단 내가 서른 살이라서 그런 것이 아니었나 보다. 온 가족이 그랬다. 각자의 상황이 요동치는 가족들 틈에서 서로 할퀴고 또 할퀴어지다 보니 속상해하는 시간이 많았다. 나만 상처 난 것이 아니기에 나만 돌볼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그 사이 여름은 흐르고 있었다.


 여름뿐만 아니라 사계절도 지났다. 이직한  일년이 되어가는 회사에서 나는 다시 회색 인간이 되어갔다. 출퇴근길이 배로 늘어난 , 또래 동료가 없다는 , 경험을 쌓기 힘든 업무 환경  갖가지 이유들이 있었지만, 나를 가장 힘들게   역시나 버틸 수 없는 상사였다. 나와 띠동갑이 차이나는 그는, '강약약강'  자체인 데다 요즘 베스트셀러의 제목처럼 기분이  태도가 되는 사람이었다. 롤러코스터를 타는  사람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별다른 업무가 없는 날에도  긴장을 해야 해서 퇴근 시간이 되면  그대로 온몸에 진이  빠졌다. 그렇게 경직된 상황에 정신적 피로만 쌓이는 계절에서 감히 수박은 생각할 틈도 없었던 것이다.


 아니다. 어쩌면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 흥미도 없는 일을 하며, 늘 내가 폐를 끼치는 존재가 아닐까 전전하며 다니던 회사. 그러면서도 퇴근 후의 시간까지 방해받고 싶지 않다는 욕심으로 공부를 게을리하고, 또 다시 뒤쳐지는 것 같은 불안함에 휩쌓였다.   뒤의 나를 상상해보니 앞이 깜깜했다. 크고 작은 재미와 감정까지  놓치고 나는 과연 무얼 얻게 될까. 이런 고민을 기회가 되는 대로  자신과 주위 사람들에게 묻다 보니, 욕심나는 일이 있었다.  하고 싶은 것이 없다고 여겼던 내가 나도 모르게 꽁꽁 숨겨두었던 마음을 발견한 것이다. 다만  마음의 끈을 어보기 위해서는 익숙해진 갑갑함에서 빠져나와야 했다.


 월급이 따박따박 나오는 직장이라는 사실 외에는 모든 면에서 당장 관두는 것이 맞다. 생각대로만 된다면 수박은 물론이요, 계절마다 제철 음식을 맛볼  있을 것만 같다. 그럼 절로 나의 계절이  것만 같은 거다. 하지만 계획을 분명히 하지 못하고 그만두게 된다면 수박은 커녕 끼니조차 제대로 먹지 못할까 걱정이다.


 도대체 이런 결정에는 어느 만큼의 용기가 필요한 걸까? 그 대가는 쓸까, 달까?

작가의 이전글 소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