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도영 Oct 31. 2023

시간을 만드는 2가지 방법



효과 시간: 매일 부족한 시간으로 인해 대부분의 꿈들이 죽어간다. 그래서 나는 효과 시간을 늘리고자 제대로 일정을 조정했다. 
효과 활동: 당신이 한 행동들이 눈에 보이는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면, 최선의 활동들을 하는 데만 시간을 쓰도록 일정을 조정하라. 
<부자의 언어>


우리 모두의 시간은 24시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어떻게 하면 시간을 만들 수 있을까요? 우선 시간을 정하기 전에 우리가 해야할 일들을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꿈이 없거나 중요하게 할 일이 없다면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히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서 중요한 일을 해야 한다면 우리는 시간을 만들어내야 해요. 


선생님이 대학교 때 한 선배가 말했어요. 제가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고요. 저는 책 읽을 시간이 없다고 말했어요. 수업도 많고, 동아리 활동이 많았거든요. 근데 그 선배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책 읽을 시간이 없다면 책 읽을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고요. 그럼 책 읽을 시간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매일 우리는 할 일들이 많습니다. 직장에서 일해야 하고요. 아이들도 돌봐야 하고요. sns도 해야 하고요. TV드라마와 스포츠 경기도 봐야해요. 그래서 우리에게는 시간이 없습니다. 독서할 시간이 없고요. 운동할 시간이 없어요. 마음에 손을 얹고 생각해봅시다. 정말 독서하고 운동할 시간이 없나요? 우리가 낭비하는 시간을 따져보면 충분한 시간이 있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시간을 만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을 해요. 책을 읽거나 운동하는 시간을 무조건 확보하고 지킵니다. 


둘째, 불필요한 일들을 제거하는 일입니다. SNS를 하거나 TV 드라마 보는 시간을 줄여요. 반드시 해야 하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저는 새벽 5시에 일어나 조깅합니다. 운동하고 돌아오면 글을 써요. 아침에 꼭 해야 하는 운동과 글쓰기를 배치했습니다. 그러면 하루를 이기고 시작하는 기분이 들어요. 해야할 일을 해가 뜨기 전에 벌써 마쳤기 때문입니다. TV를 바꾸면서 이벤트로 받았던 스포티비 쿠폰을 해지했어요. 해외축구를 보면서 맥주를 마시게 되고 다음날 늦게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불필요한 일을 제거했어요. 


제 말을 듣고 한 아이가 물었습니다.


 "맥주마시면서 축구보는 게 행복 아닌가요?" 


맥주를 마시며 축구를 보는 건 순간의 행복일 뿐이에요. 단기간의 도파민에 물들게 되면 쉽고 편하게 짧은 행복에 빠집니다. 그러나 소중한 꿈은 저멀리 달아나게 돼요. 제 꿈은 교보문고 종합 TOP 10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는 것이에요. 이를 위해 오늘도 새벽에 일어나 글을 씁니다. 이게 저의 우선순위예요. 스포츠와 맥주를 끊었어요. 새벽에 일어나는 특별한 삶은 여가 시간을 희생시키지만, 평범한 삶은 소중한 꿈을 희생시켜요. 


여러분도 중요한 일과 여러분의 꿈을 위해 시간을 확보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태도가 좋은 사람은 대체되지 않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