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은녕 Nov 28. 2021

속담 카드로 어휘력과 표현력을 잡아랏!

book&play : Fun Fun한 책놀이

나만의 속담 카드로 어휘력도 표현력도 쑥쑥    

 

  어떤 상황에 대해서 맛깔스럽게 표현하거나 안성맞춤으로 표현하면 좋겠지요? 속담은 재치 있는 말로 분위기를 풀어주고, 복잡한 상황도 모두 간단하고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이제부터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속담은 무슨 뜻인지,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함께 재미있게 알아봐요.     


▶ 놀이 연령 및 인원 :

- 7세 이상 가능, 개인, 모둠 가능


▶ 책놀이 목적 :

- 속담과 관용어를 즐겁게 익힌다.     


▶ 준비물 :  카드 종이, 속담 책, 필기도구    


▶ 놀이 방법 :

① 만화 형식이나 옛날이야기, 과학, 날씨와 관련해 속담을 소개하는 책 중에 한 권을 골라봅니다. 만화 컷으로 소개되어 있거나 대화 형식으로 상황을 주고 대화 형식에 자연스럽게 속담을 사용하는 책이라면 처음 속담을 접하는 어린이들에게 좋겠지요. 속담 책을 읽고 자신이 좋아하는 속담이나 재미있는 속담을 고릅니다. 그리고 그 속담이 무슨 뜻이고 어떤 상황에 사용하는지를 알아봅니다.

② 카드 앞면에는 속담을, 뒷면에는 뜻을 적습니다. 또는 다른 방법으로는 카드 앞면에는 속담이나 고사성어를, 뒷면에는 키워드나 힌트를 받을 수 있는 그림이나 단어를 적습니다. 예를 들어 앞면에는 “바늘 가는데 실 간다”라고 적고, 뒷면에는 ‘바늘’, ‘실’의 단어를 쓰거나 바늘과 실 그림을 그려도 카드를 완성합니다.         

③ 속담 카드가 완성되면 편을 나누고, 가위바위보나 제비뽑기로 순서를 정합니다.  

속담 뜻 설명하기 놀이 : 속담 카드를 엎어놓고 순서대로 뽑아서 속담의 뜻을 말합니다. 속담의 뜻을 잘 알고 있으면 그 속담 카드를 자신이 가져가고 속담 뜻을 말하지 못하면 다시 카드 밑에 넣습니다. 이 활동은 속담의 뜻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또는 반대로 속담을 뽑아서 속담은 말이 아니라 몸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속담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 속담 카드를 뽑아서 속담을 설명하는 그림을 그리거나 그 속담에 어울리는 상황을 4컷 그림 그리기를 합니다. 그림 그리기가 완성되면 관련된 글쓰기를 하거나 상황 역할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속담을 주제별로 분류하기 놀이 : 속담 카드를 모두 펼쳐놓습니다. 속담을 소개하면서 주제별로 분류합니다. <참고 자료 활용> 예를 들어 “아니 뗀 굴뚝에 연기 날까?”와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의 경우는 “원인과 결과”로 묶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주제별로 묶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속담의 주제를 먼저 교사나 부모님이 말씀해주시고 어린이들이 찾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라는 말은 언제 사용하는 말인지, 이 속담의 속뜻은 무엇인지 먼저 이야기를 나누고 이와 비슷한 의미의 다른 속담을 찾아봅니다. 이런 활동을 거친 후 “말조심”과 관련된 속담들을 찾으라고 하던지, “희망”과 관련된 속담들을 찾으라고 합니다. 이것이 익숙해지면 자신이 주제별로 기준을 정해서 분류가 가능합니다.     


▶ 책놀샘의 tip tip :

- 속담이나 고사성어가 짧고 쉬워 보여도 단어 그대로 풀이하면 무슨 뜻인지 모를 수 있어요. 그것은 속담은 직접 표현하지 않고 자연과 생활, 사물 등에 빗대어 표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속담을 잘 이해하고 말하려면 그 말이 생겨나 사용했던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 정서를 알아야 합니다. 속담이나 관용표현을 활용하여 어휘력을 향상할 수 있는 또 다른 활동은 속담이나 관용표현을 만화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있어요. 요즘에는 한 장 만화로 속담에 대해 알려주는 책도 많이 있으니까 활용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또는 속담이나 관용표현을 사용하여 역할극 하기, 짧은 동화나 상황에 어울리는 속담이나 관용표현 적기, 속담이나 관용표현을 이용하여 글쓰기 하기 등이 있어요. 속담이나 관용표현을 활용한다면 일상 언어생활에서 재치 있고 센스 있는 언어의 사용과 효과적인 의사 전달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어린이들에게 알려주면 좋겠지요.      

참고자료


 <주제: 희망, (조심), 허물, 행운, 겸손, 노력, 신중, 원인과 결과>                    


매거진의 이전글 낱말카드놀이로 어휘력 쑥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