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달 May 07. 2023

입덧약을 경험하다.

제목 그대로다. 입덧약을 먹기 시작했다.


첫째 때는 먹으려는 생각조차 해보지 못한 입덧약이었다.


첫째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먹덧이다.


하지만 하나 다른 게 있다면 소화불량이 동반된 먹덧이라는 것.


이게 얼마나 굉장한 녀석이었는고 하니, 안 그래도 하루종일 숙취처럼 울렁거리는 속에 쉴 새 없이 먹을 걸 집어넣는데 문제는 그게 전혀 소화가 안 됐다.


소화가 안된다.’


이게 정말 사람 미치게 하는 환장 요소였다.


적체된 음식물이 화려한 자기주장쇼를 펼치는 건 주로 저녁 식사 전후였다.


명치부터 아랫배까지 빵빵하게 들어찬 가스에 허리를 펴는 건 고사하고 눕거나 앉아 있는 것도 괴로웠다.


그렇다고 방귀는 잘 나오냐면 그건 또 아니었다.


문제는 이렇게 배가 빵빵한 와중에도 먹는 걸 쉬면 다시금 울렁거림이 찾아온다는 것이다.


더하기, 첫째 때는 먹덧이던 소화불량이던 내 컨디션이 좋지 못하면 집 어디서든 쉴 수 있었다. 잘 수 있었고, 퇴근 후에는 마음대로 늘어질 수 있었다.


그렇다. 지금은 그럴 수 없단 뜻이다. 내가 내가 아닌 몸상태에 첫째를 먹이고, 첫째와 놀아주고, 첫째를 씻겨야 한다. 부부 둘 중 하나는 집안일을 해야만 하고.


비극이다.


파국이다.


이렇게는 안된다.


그리하여 나는 다짐하게 된다. 입덧약을 먹어야겠노라고.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소화불량에 입덧약이 통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던데 다행히 나는 아니었다.


입덧약을 먹자 언제 그랬냐는 듯 울렁거림과 소화불량이 진정되었다. 물론 먹덧은 그대로 있다. 모든 증상이 깔끔하게 사라지는 건 아니다.


150 정도였던 증세가 85 정도로 완화되는 느낌이다. 토덧으로 예를 들자면 10번 토할 거 6번 정도로 주는 느낌이란다.


그리고 약발이 떨어지는 저녁 9시 무렵부터는 그냥 콱 자버려야지 안 되겠다 싶은 정도의 입덧이 다시 몰려온다.


그럴 때쯤 내일을 위해 입덧약 두 알을 꾸역꾸역 밀어 넣는다. 그래야 내일 다시 살 수 있다.


한 달에 4만 4천 원으로 얻은 시한부 행복인 것이다.


문제라면 졸음이다. 아침에 밥을 먹고 나면 춘곤증마냥 온몸이 나른해져서 두 시간은 너끈히 잘 수 있을 정도로 졸음이 밀려왔다.


혹자들에 의하면 하루종일 자는 사람도 있다더라.


물론 나는 참을 수 있었다. 오늘 참아봤더니 참아지더라! 다행이다. 병가가 끝나도 출근은 할 수 있겠다.


아, 참으로 고된 삶이 아닌가. 입덧 걱정에, 첫째 걱정에, 유산끼 있는 둘째 걱정에, 출근 걱정까지 참 다양한 분야의 걱정을 고루고루 해야 한다.


나만 그러냐면 또 그건 아니다. 우리 남편은 이보다 더 할 인간이다. 아마 저기에 아내 걱정과 재테크 걱정까지 추가될 것.


잠깐 우리 남편 이야기를 하자면, 내가 첫째를 출산한 후 밤낮으로 애 보는 나도 멀쩡한데 우리 남편이 임파선염이 왔었다.


임파선염이 피곤하면 오는 병이란다. 그는 당시 몹시 피곤했었던 것이다.


퇴근 후 혼자 집안일도 다하면서 언제 저 멘탈 약한 아내가 와르르 무너질지 모른다는 불안을 계속 안고 살았을 그다.


내가 참 존경하는 사람.


그렇게 옷에 휴지를 넣고 빨래를 돌려도 뭐라 화내지 않는 생부처가 내 남편이다.


그 덕분에 둘째도 결심할 수 있었다.


혼자 키운다는 생각을 들게 하지 않는 사람.


육아라는 건 부부가 함께 하는 것임을 언제나 증명하는 사람.


입덧약을 먹어야겠다는 나를 지지하며 졸음과 입덧 같은 내 몸의 문제에 늘 관심을 기울여주는 그 덕분에


나는 이 길고 지루한 임신을 또 견뎌낼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멀다.


천천히, 꾸준히, 다시 이 과정을 복습하며 우리 셋 똘똘 뭉쳐 출산의 길을 걸어보련다.









작가의 이전글 다시 임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