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학살 추모 공원
유대인 학살 추모 공원
Memorial to the Murdered Jews of Europe
위치 : Cora-Berliner-Straße 1, 10117 Berlin, Germany
웹사이트: https://www.stiftung-denkmal.de/startseite.html
가격: 무료
오픈 시간: 10시~18시. 월요일 휴관.
나의 방문시간: 14시
건축가 : Peter Eisenman
건축 기간: 2003~2004년
특별했던 점 : 한적한 곳에 있을 줄 알았는데 도로가 지나가는 도시 중심에 있어 그 대조가 더 놀라웠다.
한마디로 : 유대인을 위한 기념의 장소이다.
2020년 06월 17일 수요일 눈부시게 맑음
피터 아이젠만이 설계한 학살된 유럽 유대인을 위한 기념물이다. 1만 9천여 평의 부지에 2,711개의 높낮이가 다양한 장방형 모양의 회색 조각물이 열을 맞춰 진열되어 있다. 놀라웠던 것은 이 장소가 어떠한 울타리로도 둘러싸여 있지 않고 도로변에 그대로 설치되어 있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었던 것이었다.
하지만 더 놀라웠던 것은 조형물 사이로 들어가면서 경험하는 느낌이었다. 중앙으로 갈수록 대지는 아래로 경사지고 장방형 조형물은 더 높아진다. 그 조형물이 내 키를 넘어설 때 밀려오는 압박감은 유대인이 그 당시 받았던 고통과 절망감을 조금이라도 느낄 수 있게 해주었고 밝은 낮이었음에도 회색이 주는 슬픔은 그대로 느낄 수가 있었다. 잠시나마 역사를 돌아보고 경의를 표할 수 있는 장소임은 틀림없는 것 같았다.
하지만 또 빨리 나오고 싶은 장소이기도 했다. 계속 걸어 나오면 반대로 대지가 높아지는 동시에 회색이 조형물은 낮아지고 광명과 자유가 다가옴을 느낄 수 있다. 유대인의 해방을 의미하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