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 hyunn Sep 28. 2022

막힘없이 캠핑가자! '캠핏'의 Flow Chart

  벌써 PM 공부를 시작한 지 6주차가 됐다. 허허. 진짜 이제는 머리에 뭘 담아도 공간이 없어서 줄줄 흘러내릴 지경인데, 꾹꾹 담아봐야지....


  이번 글부터는 본격적으로 'IT', '개발' 에 집중하여 공부를 진행할 계획이고, 벌써부터 문송하지만...


  ... 이라기엔 전공 수업 때 다 배운 내용이잖아. 데이터베이스랑 정보론 강의 좀 열심히 들을 걸... 맨날 벼락치기 해서 학점만 받았더니 이 사단이. 하아.


  아무튼... 쌩초면은 아니라는 것에 위안을 좀 받고 가보자고...!




(이번 글은 공부 후 회고하고 보완하기 위해 추측을 기반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진짜 가을이 오긴 왔나, 하루도 빼놓지 않고 날씨가 너무 좋은 거 아니냐고요. 천고마비의 계절이라는데, 제가 말이었나 봅니다. 왜 나만 살 찌지, 진짜.


  극 EEEEEE 인간인 본인은 요즘 창 밖을 볼 때마다 놀이공원도 가고 싶고, 여행도 가고 싶고, 호캉스도 가고 싶고, 살면서 두 번이나 했을까 싶은 캠핑도(벌레가 너무 싫어요.) 하고 싶어서 미칠 지경입니다. 현실은 시커먼 헬스장만 다니는 취준생이긴 한데요....


  아무튼, 오늘은 이런 가을에 딱 맞는 프로덕트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버티컬 캠핑 플랫폼, '캠핏'


출처: https://platum.kr/archives/172360


  캠핏은 원스톱 캠핑 플랫폼으로, '넥스트에디션'이 작년 3월 베타 서비스로 론칭한 서비스로, 9월에 정식 앱을 출시했다. 지난 8월 26일, 넥스트에디션은 론칭 1년 6개월만에 약 400만 명의 누적 고유 방문자 수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6~800만 명으로 추정되는 국내 캠핑 인구 2명 중 1명은 캠핏 이용 경험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수치다.


  현재 캠핏은 실시간 예약이 가능한 캠핑장 수 400여 개를 확보하며 국내 최다 캠핑장 입점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 최근 월 거래액 60억원, MAU 60만 명을 넘어서면서 그 입지를 단단히 하고 있을을 알 수 있다.



캠핏의 사용자 플로우 차트 (Flow Chart)

회원가입 후 직접 검색을 통해 예약하는 과정

 

전체 사용자 플로우 (직접 제작 @hyunn2)


위의 전체 사용자 플로우 확대 (직접 제작 @hyunn2)



캠핏의 실제 UI

위 플로우 차트의 실제 UI


좌: 절차 1 / 우: 절차 2


좌: 절차 3 / 우: 절차 4



캠핏의 클라이언트, 서버, DB 구조 추측하기


직접 제작 @hyunn2


  플로우 중 클라이언트, 서버, DB 간 상호작용이 일어날 것이라고 추측되는 단계를 뽑아서 간단하게 표현해보았다.


[로그인]

Server: DB에 회원 정보 요청

DB: 회원 정보 제공


[캠핑장 검색]

Server: DB에 제휴 및 협업 중인 모든 캠핑장 정보 요청

DB: 전체 캠핑장 정보 제공


[A캠핑장 선택], [A캠핑장 예약 가능 날짜 검색]

Server: DB에 A캠핑장 정보 요청

DB: A캠핑장 정보 제공


[예약]

Client: 인원 및 차량 정보 제공

Server: Client에 인원 및 차량 정보 요청/DB에 회원 기본 정보 요청

DB: 회원 기본 정보 제공




<참고자료>

https://platum.kr/archives/172360

https://wowtale.net/2022/08/26/45185/


#PM #프로덕트 매니저 #IT #기획 #UX #UI #CX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