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선 순위는 가치있는 소프트웨어를 초기부터 지속해서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
초기부터 개발물을 제공하는 것이 Risk도 감소하고 Value도 증가함
변화를 수용하며 고객의 경쟁력을 도움
쏜 곳으로 정확히 날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움직이는 사물을 맞추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함
짧은 주기(2주~2개월)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되 더 짧은 주기를 선호함
여러 개발자가 개발한 SW를 초기부터 조금씩 통합/검증하는 것이 한 번에 하는 것보다 좋음
예측한 요구사항을 따르기보다는, 변화하는 고객/시장에 따라 요구사항도 변해야 함
비즈니스 담당자와 개발자는 프로젝트 전체 기간 매일 함께 일해야 함
비즈니스 가치가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담당자가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함께 개발해야 함
동기가 부여된 개인들 중심으로 프로젝트 구축
그들에게 필요한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고 업무를 완수할 것을 신뢰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대면 대화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진척의 주요 척도
전체 100%의 모든 기능을 80% 수준으로 완성해도 진척도는 80%
80%의 기능이 100% 완성되어도 진척도는 80%
애자일은 후자를 선호 - 실행하고 배우고 개선하기 위함
스폰서, 개발자 및 사용자는 일정하게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함
애자일은 프로젝트 초반부터 결과물을 내야 하기에 초반에 힘이 많이 듦
그러나 지속적인 성과를 내기에 효과적임
우수한 기술과 우수한 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은 agility를 향상함
팀원의 성장도 프로젝트 성공에 필수 사항임
단순성 = 수행되지 않은 작업량을 최대화하는 기술
단순할수록, 불량을 줄일수록, 미사용 기능을 구현 안 할수록 효과적
추가 가치를 주지 않는 task는 단순 취합이고 낭비이며 허들이 될 수 있음
Self-Organization Team
의사결정권자가 팀의 밖에 있다면 팀원들은 효과적으로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없음
정기적으로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적용해보고, 그에 따라 행동을 조율하고 조정
스프린트가 끝나는 날마다 회고를 수행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