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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 hyunn Feb 19. 2023

애자일 12원칙

1. 초기부터 지속해서 고객 만족

최우선 순위는 가치있는 소프트웨어를 초기부터 지속해서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

초기부터 개발물을 제공하는 것이 Risk도 감소하고 Value도 증가함


2. 요구사항 변경 수용   

변화를 수용하며 고객의 경쟁력을 도움

쏜 곳으로 정확히 날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움직이는 사물을 맞추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함


3. 짧은 배포 간격

짧은 주기(2주~2개월)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되 더 짧은 주기를 선호함

여러 개발자가 개발한 SW를 초기부터 조금씩 통합/검증하는 것이 한 번에 하는 것보다 좋음

예측한 요구사항을 따르기보다는, 변화하는 고객/시장에 따라 요구사항도 변해야 함


4. 함께 일하기   

비즈니스 담당자와 개발자는 프로젝트 전체 기간 매일 함께 일해야 함

비즈니스 가치가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담당자가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함께 개발해야 함


5. 동기부여된 팀원들로 프로젝트팀 만들기   

동기가 부여된 개인들 중심으로 프로젝트 구축

그들에게 필요한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고 업무를 완수할 것을 신뢰


6. 얼굴 보고 대화하기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대면 대화


7. 진행되는 소프트웨어로 진도 측정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진척의 주요 척도

전체 100%의 모든 기능을 80% 수준으로 완성해도 진척도는 80%

80%의 기능이 100% 완성되어도 진척도는 80%

애자일은 후자를 선호 - 실행하고 배우고 개선하기 위함


8. 지속 가능한 개발 속도 유지

스폰서, 개발자 및 사용자는 일정하게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함

애자일은 프로젝트 초반부터 결과물을 내야 하기에 초반에 힘이 많이 듦

그러나 지속적인 성과를 내기에 효과적임


9. 좋은 기술, 설계에 관심   

우수한 기술과 우수한 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은 agility를 향상함

팀원의 성장도 프로젝트 성공에 필수 사항임


10. 단순성

단순성 = 수행되지 않은 작업량을 최대화하는 기술

단순할수록, 불량을 줄일수록, 미사용 기능을 구현 안 할수록 효과적

추가 가치를 주지 않는 task는 단순 취합이고 낭비이며 허들이 될 수 있음


11. 자기 조직화 팀

Self-Organization Team

의사결정권자가 팀의 밖에 있다면 팀원들은 효과적으로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없음


12. 정기적으로 효율성 제고   

정기적으로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적용해보고, 그에 따라 행동을 조율하고 조정

스프린트가 끝나는 날마다 회고를 수행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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