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삼한 수의사 Feb 03. 2022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카카오프렌즈 무지

비록 무지가 단무지라고 하지만 정말 단무지일까?



출처 : 카카오 프렌즈



 카카오 프렌즈에는 다양한 캐릭터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캐릭터는 라이언인데요. 2위는 어피치, 3위는 무지라고 하는데요. 요즘은 새로 떠오르는 초신성 춘식이가 있지만 춘식이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저 세 캐릭터가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제가 분석해 볼 캐릭터는 바로 무지입니다. 사실 무지는 콘이 단무지를 통해 만들어낸 캐릭터로 동물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데요. 그럼에도 무지의 정체에 대해선 갑론을박입니다. 저는 우선 단무지로 생명체를 만들 수 없다는 점, 그리고 무지가 동물이라는 가정하에 이 분석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과연 무지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무지의 정체는 단무지라고 한다. 하지만, 무지가 동물이라면??





무지의 정체는? / 출처 : 카카오 프렌즈



무지는 토끼는 아닐 것이다.




출처 : 카카오 프렌즈


 무지는 살아있는 단무지로 토끼탈은 사실 옷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무지를 토끼라고 인식하고 있는데요. 사실 저는 무지가 토끼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무지가 토끼가 아닌 근거로는 이빨을 들 수 있는데요. 토끼의 이빨은 앞니가 매우 발달된 형태로 앞니 끝은 살짝 날카로운데요. 토끼는 이러한 이빨을 통해 식물 섬유조직을 잘게 잘라서 쉽게 소화되도록 합니다. 그러나 무지의 이빨은 너무나도 고른 이빨을 가지고 있는데요. 만약 무지가 정말 토끼였다면 앞니가 지금보다 2배는 더 컸어야 하죠. 그리고 무지는 똑같이 앞니가 발달한 설치류와도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결론은 무지는 토끼일 수 없고 쥐를 포함한 설치류일 수도 없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토끼와 다르게 고른 이빨을 가지고 있는 무지 / 출처 : 카카오 프렌즈
토끼탈은 그저 패션일 뿐 / 출처 : 카카오 프렌즈








무지는 잡식 동물일 것이다.



출처 : 카카오 프렌즈

 무지는 토끼처럼 당근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이모티콘의 모습을 보면 당근 외에도 육류 음식을 매우 잘 먹는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토끼는 눈덧신토끼와 같은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면 완전 초식성이기에 다시 한번 무지는 토끼가 아닌 것이 증명이 되는 셈인데요. 또한 무지의 이빨은 고르게 되어 있어 육류와 채소를 둘 다 잘 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쨌든 무지는 채소와 육류를 겸하는 잡식동물로 무지의 정체는 잡식동물로 알려진 동물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잡식동물은 채식 외에도 육식을 겸할 수 있는 동물로 대표적으로 사람, 원숭이, 곰, 돼지, 쥐 등이 있으며 참새, 비둘기, 등의 일부 조류와 개미와 같은 일부 곤충 역시 포함됩니다. 저는 이 후보군들 가운데서 무지의 정체를 파악해 보겠습니다.



채식과 육식을 겸하는 무지 / 출처 : 카카오 프렌즈





무지는 곰과 돼지 역시 아닐 것이다.




출처 : 카카오 프렌즈

 앞서 설명드린 잡식동물에는 곰과 돼지 역시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다만 저는 이 둘 역시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곰의 경우 비록 잡식동물이지만 육식을 많이 하는 동물이기에 이빨이 다소 날카롭고 상위 포식자이기에 사냥감을 포착하도록 하기 위해 눈이 다소 앞쪽에 몰려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무지는 곰처럼 눈이 앞에 있기는 하지만 이빨이 날카롭지는 않아서 무지는 곰과도 사실 거리가 멀죠.



 무지는 돼지일까요? 돼지는 이빨이 엄니를 제외하면 다소 가지런한 편으로 눈이 약간 가 쪽에 있으며 코가 굉장히 발달한 동물입니다. 그러나 무지는 돼지처럼 이빨은 가지런 한 편이나 돼지처럼 코가 발달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무지는 돼지일 가능성도 굉장히 낮은데요. 과연 무지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잡식이지만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곰



잡식이지만 코가 굉장히 튀어나와 있는 돼지




무지는 결론적으로 노랑뺨긴팔원숭이일 것이다.


출처 : 카카오프렌즈


 무지는 잡식동물 그리고 눈이 앞쪽에 몰려 있으며 다리보다 긴 팔을 가진 노란색의 동물입니다. (물론 단무지라고는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충족할 수 있는 동물은 바로 원숭이인데요. 원숭이는 비록 잡식동물이지만 눈이 앞쪽에 몰려 있으며 일부 종에선 약간 긴 팔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원숭이 중에서 노란색의 몸을 가진 원숭이가 있습니다. 바로 노랑뺨긴팔원숭이(Yellow-cheeked gibbon)입니다.



노랑뺨긴팔원숭이(Yellow-cheeked gibbon)


 노랑뺨긴팔원숭이는 캄보디아, 베트남 등지에서 서식하는 원숭이로 주로 열매와 나뭇잎을 먹는 초식성이 강한 원숭이라고 합니다. (무지가 육류보다 당근을 더 좋아하는 것이 다시 한번 증명이 되는군요.) 노랑뺨긴팔원숭이는 노란색 몸으로 태어나 자라면서 검은색으로 바뀐다고 하는데요. 이때 암컷은 성성숙기에는 다시 금발로 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무지가 나이가 어리다면 남자와 여자 모두 가능하지만 무지의 나이가 굉장히 많다면 여자일 가능성이 조금 더 높겠군요. 무지의 성별은 사실 알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마치며


출처 : 카카오 프렌즈


 지금까지 무지의 정체에 대해서 탐구하여 보았습니다. 무지의 정체는 비록 단무지지만, 무지가 동물이라면 저는 노랑뺨긴팔원숭이로 추측하였습니다. 비록 무지의 성별은 알기는 어려우나 무지의 나이가 많다면 여성일 확률이 조금 더 높지만 나이가 어리다면 남성 역시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전 23화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 오둥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