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곰팡 Mar 30. 2023

그 꿈을 가진 나는 너무 평범해.
그래도,

 에세이

불쾌한 순간

실패 좌절 절망의 순간

온 마음을 쏟았지만 쓰레기 취급당하는 순간

내가 내 작품을 쓰레기 취급하는 순간

주제넘은 생각을 가지고 큰코다치는 순간

별거 아닌 벽을 혼자서만 넘지 못할 때 너무 빠른 포기를 생각한 순간

아무 반응과 성과가 없지만 인내해야 하는 순간


'순간'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그것들이 그저 잠깐이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이 고약하고 지긋지긋할 순간들이 언제나 그랬듯 찾아올 수 있다. 그러니까 이건 내가 재밌으니까 선택한 예술을 하기 위해선 감내해야 할 부분이다. 그런 고약한 샌드위치를 기꺼이 먹어가며 작업을 계속해서 해 나갈 용기가 나에게 있는가. 그 정도로 충분히 사랑하는가.


내가 예술을 하고 싶은 이유를 자꾸만 해명해야 할 것 같단 생각이 든다. 사실 예전부터 그러니까 예술고등학교를 진학하고 작가라는 직업을 하고 싶다는 소중한 생각을 키우기 시작했는데 그걸 절대 내보이려 하지 않았다. 아무나 못 가지는 꿈이라 생각했고 그 꿈을 가진 나는 너무나 평범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해도 나는 이 길 밖에 없는 것 같았다. 이게 아니면 행복할 수 없을 것 같았다.

다행히 지금까지 그 꿈을 꾸고 있는 걸 보니 용기가 아예 없진 않은가 보다.


내가 예술을 하고 싶은 이유는 찰나를 사는 동안 그 순간을 가장 의미 있고 재미있게 보내고 싶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선 되도록 자유로워야 하며 자유로운 예술은 모든 창조를 가능케 한다. 나는 자유를 가장 추구한다. 내가 꽉 막힌 환경에서 자라거나 모든 욕구를 억압받아온 건 아니지만 내가 생각하는 자유의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다. 지극히 개인적인 '나'로서의 자유. 창조의 결과물이 세상을 바꾸진 못해도 적어도 나에겐 의미 있는 일이며 살아있음을 느끼게 하는 것임을 확신한다.  





작가의 이전글 사실 예술은 쓸모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