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지 Aug 22. 2024

중학교 특수학급 방학숙제 모음

(이미 개학했지만..)

4주간의 여름방학이 끝났다.


딱히 휴가를 가거나 관광지를 가거나 물놀이를 하지 않고, 일상을 즐기다 보니 어느새 끝이 나 있었고, 학교 출근한 나를 발견함!!

 

행동중재 심화 연수 4박 5일이 나에겐 혼자 숙소에서 온전히 즐기는 휴가였으면 휴가였다. (나의 연수가 남편과 중학생 아들 둘에게도 휴가였는지 모르겠지만..ㅋㅋ)


개학해서 학생들과 방학숙제 사진과 이야기를 나다 보니, 그동안의 방학숙제들을 찾아봤다.(개학해서 다들 너무 바쁘시죠? 이럴 때 꼭 딴짓하다 자고 싶어서 새벽 사진첩 보다 급 브런치 써봅니다.)


2024. 여름방학 숙제


[♡♡중 특수담임]입니다.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발송

방학 숙제 같이 보냅니다.


1. 컵라면 물 붓고 끓이기

2. 나무퍼즐 맞추기

3. 볶음밥 볶아 한 끼 스스로 챙기기

->☆냉동 보관부탁드립니다!

4. 짜짱/카레밥 한 끼 스스로 챙기기


2023. 여름방학 숙제


[♡♡중 특수]담임 입니다.
*월요일 1학기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발송합니다.
*다음 주 7.18(화) 일 방학식으로 급식 후, 1시 20분 전후 하교합니다. <일과표 사진 참고>


*월요일, 학생들 여름방학 과제를 간식과 함께 보냅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만들고, 인증사진 찍어 보내주셔요^^
1. 3d퍼즐 만들기
2. 삼각김밥 만들기
3. 치즈떡볶이 만들기

2022. 여름방학 숙제


[♡♡중 특수학급 담임입니다]

내일은 1학기 방학식입니다^^
한 학기 학생들과 코로나로 못했던 경험들을 쌓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아쉽지만, 더 나은 2학기도 기대부탁드립니다.

*1학기 개별화교육계획 평가서를 오늘 보냅니다.(학생들 간식 및 바느질 키트가 들어있습니다. 바늘이 들어가 있으니 한번 챙겨봐 주세요^^!!!)

'방학 숙제가 부담이지 않으면서 생활연령에도 맞고, 부모님들께 짐을 드리지 않는 것으로 준비하자'라는 생각이 기본이었다. 학생들한테 의미 있게 핸드폰 게임이나 유튜브 말고 스스로 여가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이것저것 검색도 하고, 학기 중에 활용 못했지만 적절한 만들기 키트가 있으면 보내기도 한다.

 

겨울방학은 여름방학 숙제보단 다 느낌의 마무리 가방으로 준비하는 편이다.


20년에 근무했던 특성화고 특수학급 졸업 및 종업식 때, 자신이 고른 밀키트와 체험수업으로 만든 작품들을 짧은 엽서와 함께 간식을 이렇게 챙겨 보내기도 했다.


2023년 졸업식 때인가 보다.


이케아 세탁가방용(?) 큰걸 사서 1년간 수중식물 키운 것과 수제도마 등 학생들 1년 치 공부한 교재들, 결과물까지 모두 보낸다. 졸업하는 녀석들은 작은 사진첩에 사진도 꽂아 사춘기시절의 추억까지 챙다.

보통 학년도가 끝나는 겨울방학숙제는 1년간의 학생들 결과물과 함께 간식 지퍼백 한 봉지, 활동 완성품과 간단한 만들기 키트 정도 보냈다.


가정에서도 그간에 궁금하셨던 학생들의 활동들을 가방을 보고 짐작할 수 있으실 것 같고, 학급 정리 차원에서도 매년 필요한 연례행사 준비였다.  학생들도 자신의 활동들을 뿌듯해하고, 사춘기 아이들이지만 한 번은 부모님과 소통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챙겨보는 오지랖 선생이다.

작가의 이전글 일반학교, 장애학생 학교폭력 사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