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린 Dec 20. 2023

그리워해도 될까요

서경식 선생님의 책들에 부쳐

그때 나는 차 안에 있었다. 억 소리가 났고 시계가 부풀다 사라졌다. 운전 전이라 다행이었다. 사방이 왁왁했다. 들리는 것과 보이는 것들이 멀어져 있었다.


나는 그를 모른다. 상관없는 남이다. 아는 건 이름과 과거사 몇 줄뿐. 책 몇 권을 읽은 게 관계의 전부다. 그런 것도 관계라 할 수 있다면. 그렇다면 이 통증은 뭘까. 환상통인가.


그게 너랑 무슨 상관인데? 외삼촌의 발병을 알리는 전화를 받았을 땐 ㅎ와 같이 있었다. 그의 말에 흐른 줄도 몰랐던 눈물을 닦았다. 냉랭한 표정 때문이었는지도 모르겠다. 꾸짖음을 당한 듯했다. 감정에 죄책감이 들었다. 외삼촌은 몇 해 투병하다 돌아가셨다.


그가 어떻게 돌아갔는지 찾아보지 않았다. 추억하며 슬퍼하는 일도 내 몫은 아닌 것 같다. 완전한 남이니까.


다만 나는 엄살 많고 약해빠진 인간이라서 안 아픈 척만은 못하겠다. 있지도 않은 친구를 잃은 헛 통증을 삭이려 책을 꺼내 든다. 그를 견디고, 살게 했던 글을 읽고 그림을 보고 음악을 들어야겠다. 그를 많이 그리워하게 되겠지. 그쯤은 해도 될테지.


서경식 선생님의 평안을 빕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감한 나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