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udens Oct 12. 2022

번아웃 극복을 위한 작은 노력 -작은 성취 편-

나만의 소소한 만족감으로 자신감 키우기

[번아웃 극복을 위한 작은 노력 5가지]


1. 인정: “그럴 만하지!”하며 스스로 인정하기

2. 작은 성취: 약간의 시간만 들이면 무조건 결과물이 나오는 것에 도전해 성취 맛보기

3. 자극: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는 콘텐츠 보기

4. 몸과 마음 리셋: 출퇴근 시간 이용해서 산책하기

5. 변화: 늘 지내던 공간에서 벗어나기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했다면 두려울 게 없다. 그게 나의 현재의 감정, 상태, 위치임을 다른 누군가가 아닌 내가 스스로 받아들이고 인정했으니.

그런 우리가 해야 할 다음 노력은 나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며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는 것이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나만의 성취로 만족감 누리며 자신감 키우기!


두 번째 ‘작은 성취’다.


‘작은 성취’는 무조건 후회하지 않고, 100%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는 확실한 일을 통해 얻는 성취들을 말한다. 예를 들면 청소, 물 마시기 등등. 왜 우리 일상에 ‘작은 성취’가 필요할까? 우리의 하루의 1/3을 차지하는 ‘일’에서의 성취는 나 스스로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내가 결정할 수 있는 성취라도 의도적으로 사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할 수 있는 것과 일주일에 1회 할 수 있는 것 중 매일 할 수 있는 것들로 작은 성취를 맛보았다.

(작은 성취 List는 하단 참고)


[매일 아침 이불 정리하기]

- 늘 엄마가 해줬던 세상에서 가장 귀찮고도 하기 싫은 이불 정리를 통해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 해본 자만 아는 소소하고 확실한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실천이다. 가장 안전하고 쉼을 제공하는 나만의 공간, 침대에서 일어나 나의 소중한 공간을 정돈하는 행위는 나 스스로를 존중해주는 태도로 이어진다는 걸 하루하루 해나가며 발견했다.


[오늘의 한줄평 쓰기]

- 개인적으로 번아웃 캠프를 통해 얻은 가장 큰 수확 중 하나다. 자기 전 책상에 앉아 오늘 하루를 돌아보며 나의 마음을 돌아보고 감사했던 것, 새롭게 발견한 것, 부족했던 것을 스스로 점검해보는 시간을 누릴 수 있었다.

한줄평 쓰기로 시작된 기록 덕분에 지금까지도 글을 쓰고 있다고 생각한다.


[퇴근 전 책상 정리하기]

- 나의 공간은 나의 정신, 마음을 상태를 대변한다고 생각하는 편인데 늘 나의 책상은 어지럽고 정돈되어 있지 않은 상태였다.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해서 시도조차 하기 싫어지는 책상. 정말 맘먹고 시작한 책상 정리하고 나니 정말 내 마음도 한결 가볍고 정리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작은 성취’를 맛보며 발견한 공통적인 한 가지가 있다. 그건 결과에서 오는 만족감도 분명 좋았지만 스스로 나에게 작은 성취를 맛보기 위해 꿀 같은 휴식을 취한 침대를 보며 이불을 정리하고, 하루를 돌아보며 나를 위한 글을 쓰고, 하루 나의 정성이 들어간 책상을 정리하는 ‘과정에서의 만족감’이 훨씬 컸다.


‘과정에서의 만족감’의 경험은 누군가가 대신해줄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처음부터 남들이 봤을 때 ‘우와’하는 실천 말고 ‘이걸로 작은 성취?’라고 할 만한 정말 작고 소소한 실천에서부터 시도해보자. 작은 것에서 오는 확실한 성취를 맛볼 때 나를 존중하는 마음, 나를 돌보는 마음, 나를 사랑하는 마음들이 모여 나의 자신감을 키워주리라 믿는다.


우리 모두 하루 중 그 누구도 아닌 오직 나만을 위한 ‘작은 성취’를 통해 ‘과정의 만족감’을 누려보는 건 어떨까?



작은 성취 List

[매일 할 수 있는 것]

1. 매일 아침 이불 정리하기 / 30초 / ⭐️  
- 성취감  
- 귀가 후 나를 반겨주는 포근함, 내일은 더 잘할 수 있을 거란 용기

2. 오늘의 한줄평 쓰기 / 5분 / ⭐⭐️
- 취감
- 회고를 통한 반성과 

3. 퇴근 전 책상 정리하기 / 5분 / ⭐️⭐️
- 성취감
- 출근 시 나를 반겨주는 기쁨, 뜻함

[일주일에 1회 할 수  것]

1. 집안 모든 거울 닦기 / 10 / ⭐️ 
- 성취감
- 좀 더 선명하게 보이는 내 모습

2. 컴퓨터 폴더 정리하기 / 1시 / ⭐️⭐ 
- 성취감
-  능률 상승

3. 서랍 정리하기 / 2시간 /⭐️️⭐️
- 성취감
- 잊었던 추억 발견

4. 나노 블록, 직소 퍼즐, 페이퍼 퍼즐 맞추기 등 / 2시간 / ️⭐️⭐️⭐️
- 성취감
- 볼 때마다 기분 좋음
작가의 이전글 번아웃 극복을 위한 작은 노력 -인정 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