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빛꿈맘 Oct 14. 2021

모르면 물어볼 수 있는 용기

기계치인 나는 pdf가 뭔지도 몰랐다

나는 도대체 pdf라는 게 뭔지도 모르는

무식하게 용감한 아이 셋 키우는 엄마였다

이제는 pdf가 무엇인지 알게 되어서 너무

다행? 알게 되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첫째 둘째 아이들 학교에서 주간 학습 계획표를

담임선생님께서 클레스팅에 올려주시거나

막내 아이 어린이집에서 한 달 계획표와

한 달 식단 계획표를 올려주신다

(어린이 집에서는 출력한 자료를 함께 보내 주신다)

그 자료들을 출력할 수 있는데 그 자료를 pdf라고

부르는 것이었다





얼마 전에 수강을 완료한 미라클 베드타임 16기

수업에서 멘토님께서 출력할 pdf 자료를

알려 주셨는데 도무지 어떻게 하는 건지 ㅜㅜ

모르겠고 여쭤보기도 부끄러워서 여쭤볼 수가 없었다

일단은 동네 가까운 문구점에 가서 여쭤 보았다


문구점 사장님께서 그분도 방법은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핸드폰에서 문구점 pc로 보내면

복사기로 출력은 할 수 있는데

핸드폰 안에 있는 자료를 pc로 전달하는 과정을

잘 모르겠다고 하셨다




출처_인천 가좌시장 홈페이지(단골 문구점)

그렇게 고민하는 중에 대학생 정도 보이는 젊으신

청년분께서 문구점에 오셨다

문구점 사장님께서 그분께 여쭤 보라고 하셔서

여쭤보니 너무 감사하게도 찬찬히  잘 알려 주셨다

잘 기억하고 있다가 다음번에 또 pdf자료

출력할 일 있을 때 생각해 내야 겠다며 다짐을 했다



그렇게 그날 감사하게도 좋으신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필요한 pdf자료를 잘 출력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렇게 시간이 흘러서 이번 달부터

미라클 미타임 가을학기 신규 수강을 신청했다

10월 4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미타임 가을학기가

시작이 되었다


출처_미라클 미타임 카페





이번 달에는 은유 작가님의 글쓰기의 최전선이라는

책이 선정 도서이다

미타임 10월 엄마 성장 독서를 하는데

멘토님께서 주차마다 주신 과제를 실행해야 하는데

Pdf자료를 출력해야 했다


지난번에 시장에 있는 문구점에서 출력하기는 했는데

방법이 잘 기억이 나지를 않았다


빌라에 반장님 댁에 출력할 수 있는 복사기가 있으셔서

빌라에 공지사항 같은 거를 프린트하셔서 공지도 올려 주시고 하신다


혹시 몰라서 여쭤보니

인터넷 설치가 안돼서 안될 것 같다고 하셨다


보통 본인의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어서 할 수는

있다고 하셨다

그럼 그 자료를 반장님께서 핸드폰으로 찍어서 복사기로 출력해 보겠다고 하시다가

내 휴대폰에 있는 pdf자료를 보시더니

아무래도 자세하게 글씨들이나 그런 게 잘 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하셨다

출력 못해주셔서 너무 미안해하셨다

나는 또 괜히 신경 쓰이게 해 드린 것 같아서

너무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신경 써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하다고 인사를 드렸다



출처_인천 가좌시장 홈페이지(단골 문구점)
출처_인천 가좌시장 홈페이지(단골 문구점)

그래서 동네 가까운 지난번에도 갔던 단골 문구점에

가보았다

지난번에 배웠던 그 방법을 생각해 내려고 하는데

자꾸만 기억이 헷갈리는 것이다 ㅜㅜ


잘 모르겠으면 남편한테도 한번 알려 달라고 하지 그랬어요? 라며 물으시는 문구점 사장님

그러게요 그런데 남편이 잔소리할까 봐서 못 물어

보겠더라고요 라며 대답을 했다


(남편이 이런 것도 모르냐며 무시할까 봐서 나는

못 물어봤다 ㅜㅜ)



그러고 있는 나에게 문구점 사장님께서 팩스번호를

알려 주시면서 가까운 핸드폰 가게에 가서 휴대폰으로

그 자료를 문구점 팩스로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으로 적어주신 문구점 팩스

번호로 팩스를 보내 달라고 하셨다


나는 부랴부랴 가까운 핸드폰 가게로 달려갔다

그런데 이곳 직원분께서는 그런 방법은 잘 모르겠다고

하신다


어쩔 수 없이 다시 핸드폰 가게에서 발걸음을 돌리고

재래시장 안에 있는 나의 단골 문구점으로

다시 걸어서 가는 길에

핸드폰에서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려고

노력을 했다

다시 지난번에 그 청년분이 알려 주셨던

기억을 되살리며

나의 핸드폰에서 모바일 버전

메일로 들어갔다


메일에서 기를 클릭 한 다음




나의 메일에 보낼 링크를 클릭하면


이렇게 화면이 나오고 파일 첨부를 클릭 하기





다운로드하여 놓은 pdf를 찾아서 클릭하면 첨부 하기가 완료되었다




드디어 스마트폰에서 내 메일로 pdf 보내기가 완료되었다 문구점 pc에서 나의 메일로 다시 들어가서

(1) 내게 쓰기 클릭 (2) 파일 열기 클릭

(3) 파일 복사하기를 클릭

(4) 인쇄 하기 클릭하면 완료이다


여기 문방구 사장님께서 팩스 번호 적어 주시면서


혹시 휴대폰에서 팩스로 보내는 방법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하시며 팩스번호를 적어 주신 메모이다


문구점 pc에서도 개인적인 본인의 메일로 들어가서

클릭하는 것 이기 때문에 내가 직접 로그인해서 들어가야 된다고 하셨다

문구점 pc로 나의 메일 주소로 로그인하고 순서대로 클릭하고 장수는 1장씩  pc상단에 보이는 인쇄하기 그림을 클릭했다

조금 기다리니 드디어 복사기에서 인쇄가 되었다


잊어 먹을까 봐서 메모 해왔다

문구점 사장님께서 다음에는 꼭 잘 기억하셔야 해요

알겠지요 하하하하하

네 너무 감사드립니다




문구점 사장님은 연세가 조금 있으신 분이시다

예전에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셨다고 하신다

지금은 정년퇴직하시고 이렇게 문구점을

하신지 오래되셨단다

애기 엄마가 모르겠다고 안된다고만 하지 말고
뭐 하나라도 알려고 하고 모르면 물어보고 그래야 돼요 그래야 아이들도 그런 엄마를 보고 배우는 거예요

네 알겠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렇게 나는 또 하나를 배웠고 다음번에는 꼭 기억하고 잘할 수 있겠다고 다짐을 해본다

문구점 사장님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이전 06화 나의 작은 도전_걷기, 낭만 러너, 미타임, 영어회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