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華 빛날화, 開 열개)
이제 브랜드를 생각하지 않고서는 기업의 생존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떤 브랜드를 창조해내는가.
소비자의 마음에 울림이 되는 브랜드 스토리
감동과 여운이 남는 브랜드 스토리는 사업의 성공을 좌지우지 하기도 합니다.
살 때는 좋아서 사지만, 일단 사서 옷장에 넣고 나면 그중 3분의 2를 미워한다.
- 미국의 저널리스트이자 작가 미뇽 매클로플린, 1913~1983 -
이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구입한다>라는 말이 익숙해진 현대사회입니다.
이제 더이상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국한된 개념이 아닙니다.
슈퍼스타, 대학, 또는 개인, 단체 등 퍼스널 브랜딩 또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브랜드>라는 수식어가 붙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브랜드 스토리'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사실 브랜드는 상호나 로고에서 시작되었지만 이것보다 훨씬 큰 개녑입니다.
미국 마케팅 협회에 따르면, 브랜드란 한 기업의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시키고 경쟁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 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 상징물, 디자인의 조합이라고 합니다.
즉 경쟁자와의 차별이 핵심입니다.
`
브랜드에 인격, 즉 생명력을 불어넣는 과정이 바로 브랜드를 차별화시키는 방법이며, 살아있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브랜드에 숨을 넣는, 그 첫 번째 단계가 바로 브랜드 스토리입니다.
브랜드 스토리는 브랜드에 서사와 의미를 부여하고 브랜드를 정의합니다.
여기서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넘어선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가치를 구입하고 평생 인연을 맺게 될 것을 약속하는 것입니다. 요즘처럼 정보가 난무하는 사회에서 소비자들이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다 갖추고 구매를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그 중 브랜드 스토리는 제품의 탄생배경을 제공하면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마치 아이에서 어른이 되기까지 가슴 속을 파고드는 동화 속 교훈처럼 말이죠.
웃기면서도 감동적이고 때로는 파격적이면서도 무난한.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안에 내재된 '진실성'입니다. 진실된 브랜드와 충성을 약속한 소비자의 관계는 단순히 기업과 고객의 관계를 넘어선 그 이상. 일종의 우정이나 사랑의 관계로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소위 말해.. 그 브랜드를 지지해주고 옹호해줄,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좋은 소문까지 널리널리 퍼뜨려줄 찐팬이 생기는 것이죠.
이건 정말 엄청난 일입니다.
브랜드의 제 1기능은 선택의 불안감을 해소해 주는 것이다.
제품을 안다는 느낌이 강할수록 불안감이 줄어든다.
- 캐나다 디자인회사 이퀄리브리엄 컨설팅의 파트너, 니컬러스 인드 -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세세한 내용은 다른 글에서 차차 다루어 나가겠습니다.
오늘은 브랜드 스토리에 대한 기초 내용과 화개의 브랜드 스토리 또한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華 빛날화, 開 열개 / 화개의 브랜드 스토리 배경
01 당신의 빛을 열어드립니다.
첫 번째 ‘화’는 빛입니다.
화개에는 빛의 철학이 있습니다.
빛이 없는 기업은 없습니다.
단지, 자신이 어떤 빛인지 알지 못할 뿐입니다.
온 마음을 다하여 당신의 빛을 찾는 일,
화개의 존재 이유입니다.
OLD & NEW 세대의 감성을 아우르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을 사용해 최상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02 브랜드의 꽃을 피워드립니다.
두 번째 '화'는 꽃입니다.
화개에는 꽃의 철학이 있습니다.
고객님의 정체성이 들어간 회사를 인격체로 보고 유일한 스토리를 끄집어내어 장기적으로 매력적인 브랜드가 되도록 아이디어를 드립니다.
화개의 4가지 프로세스를 통해 브랜드의 꽃을 피워드리겠습니다.
華 빛날화 開 열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 전략
광고를 할 때는 타겟층을 명확하게 분석하여 연령별, 지역별, 시기별 전략을 수립하고 높은 구매전환으로 이어지는 광고 상품을 제작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상황에 맞게 단계적으로 광고 범위를 확장해야 하죠.
華 빛날화 開 열개, 네 가지 과정 안에서 꽃 피우다.
광고를 무작정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기업의 현실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눈'입니다.
각 기업에게 필요한 부분을 통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필요한 부분을 기획하고 구현해내야 합니다.
제품과 서비스에 서사를 부여하고 같은 상품이라도 더 특별하고 더 새로운 가치, 브랜드 스토리를 창조해내는 것. 스토리와 디자인은 곧 마케팅입니다.
아름다운 디자인 안에 담겨진 기업의 철학은 감동이 되고 울림이 되어 뇌리에 새겨집니다.
눈과 귀와 마음을 사로잡는 강력한 메시지의 힘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그날까지.
함께 달려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