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개인과 임대/임차인의 관계
참고로
콘도에 월세 살고 있는 외국인이라면, 2022년 이후 5:5의 확률로 이사를 가야 하는 쉽지 않은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관리하고 있는 손님이긴 하나, 집을 옮길 때 중개수수료가 부담이 돼서 더 이상 중개인(우리)을 사용하지 않기로 했고 중개인 측에 직접 연락을 해서 집을 결정하려는데 집을 보여준 중개인이 수수료를 요구해 온 상황
(의역) 좋은 아침입니다. 물어볼 게 있는데 프로퍼티 구루에서 단기임대 매물로 집을 봤고, 집주인 쪽 중개인만 있는데 이럴 때 계약서는 누가 준비해야 하나요?
(의역) 집주인 중개인이 나한테 수수료를 내라고 했어요. 이번계약은 3개월이고 최소한의 수수료는 세입자한테 받아야 한다고. 아무튼 이번주 토요일에 다른 집도 보기로 했는데 싱가포르에서 이게 정상인가요?
이것저것 물어봐서 죄송합니다..
(의역)그렇지만 그녀는 집주인 쪽 중개인인데 왜 내가 수수료를 전부 부담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어요. 집주인한데 수수료 전액 부담하라고(집주인한테 받으라고)하는 건 어려울까요?
죄송합니다. 저희는 이에 대해 뭐라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모든 케이스는 전부 집주인에 따라 달라서요.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중개인은 집주인/세입자 양쪽으로 부터 수수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중개인이 수수료를 내라고 했다면 집주인이 수수료를 내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의역)그럼 중개인이 양쪽에서 수수료를 받으면 불법인 거, 맞나요?
예, 맞아요
(의역) 월$3950에 3개월 계약을 할 건데, 중개인이 $987.50+부가세를 내라고 했어요. 제가 보기엔 비싼데 싱가포르에서는 이게 보통인가요?
(의역) 네. 가격은 통상적인 수준입니다. 계산식은 대략
$3950(월세가격)/12개월(1년) =$329.17(1개월당 수수료) X3(계약기간)= $987.51+8% 부가세 (입니다)
수수료지불에 대한 오해가 생기는 이유
바이어마켓(Buyer's Market) : (공급) 매물은 부족하고, 찾는 사람(수요)은 많을 경우 집값은 오르기 마련이니 집주인이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는 상황을 일컬음
셀러스마켓/테넌트마켓(Seller's Market/Tenant Market) : 매물은 차고 넘쳐 빈집이 많은데, 찾는 사람이 적을 경우 집값은 떨어지고, 세입자를 받으려는 집주인 쪽의 경쟁이 치열해지니 세입자가 유리해지는 시장상황
중개인이 없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유형별)
세입자 측 중개인이 있긴 하나 집주인으로 부터 수수료를 받았을 경우, 세입자 입장을 대변하기는 하나 수수료는 집주인으로 부터 받았기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아무래도 집주인에게 강력하게 어필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