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탐구서
(※ 나는 욕망과 욕구를 행복을 증진시키는 동력이라 주장한다.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떤 감정, 느낌, 기분으로 살아가는 것이 좋은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우리는 일반적으로 보다 긍정적인 상태를 '행복하다'고 표현한다. 그렇기에 인간의 욕망과 욕구는 대부분 부정적인 상태로의 전환보다는, 긍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거나 증폭시키려는 방향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20세기의 가장 탁월한 심리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에 따르면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 동기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성적 충동이고, 다른 하나는 위대한 사람이 되고 싶은 욕망이다.
미국의 가장 뛰어난 철학자 중 한 사람이었던 존 듀이(John Dewey)는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충동은 '중요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이라고 말했다.
이런 관점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원하는 갈망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건강과 생명 유지
2. 음식
3. 잠
4. 돈과 돈으로 살 수 있는 것
5. 내세의 삶
6. 성적 만족
7. 아이들의 행복과 건강
8. 자신이 증요한 사람이라는 느낌
대부분은 욕구는 보통 충족되기 마련이나 프로이트가 말하는 '위대한 사람이 되고 싶은 욕망'은 쉽게 얻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 욕구, 욕망은 쉽게 누그러지지 않고 변함없이 갈망하게 되는데 이는 인류와 동물을 구분짓는 중요한 차이 중 하나라고 한다.
이런 욕망은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와도 매우 유사한 면이 있다.
1단계: 생리적 욕구 (먹고, 자고, 숨 쉬는 가장 기본적인 생존 욕구)
2단계: 안전 욕구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고 싶은 욕구)
3단계: 사회적 욕구 (친구, 가족, 소속감을 느끼고 싶은 욕구)
4단계: 존경(존중의) 욕구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은 욕구)
5단계: 자아실현의 욕구 (자기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려는 욕구)
이런 관점에서 '인정욕구, 존중의 욕구, 위대한 사람이 되고 싶은 욕망, 중요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은 행복과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본 욕구에 한 가지라고 볼 수 있다.
웃고 싶지 않다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억지로다도 웃어라,
둘째, 이미 행복한 사람인 척 굴어라. 그러면 행복해 질 수 있다.
"행동이 감정을 따르는 것 같지만 사실 행동은 감정과 같이 간다. 따라서 자신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조절하면 직접적인 통제가 불가능한 감정도 간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즐거움을 잃었다면, 자발적인 즐거움으로 가는 최고의 길은 즐거운 자세를 가지고 이미 즐거운 사람처럼 행동하고 말하는 것이다."
세상 모든 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한다. 그런데 행복을 찾는 확실한 방법이 있다.
당산의 생각을 통제하면 된다. 행복은 외적 상황에 달려 있지 않다. 행복은 내적 조건에 달려있다.
당신이 얼마나 돈이 많은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당신이 어떤 지위에 있는지,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두는 당신의 행복과 불행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당신이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가 당신의 행복을 결정한다.
셰익스피어는 말했다. "본질적으로 좋고 나쁜 건 없다. 우리의 생각이 어떤 것을 좋거나 나쁜 것으로 만든다."
에이브리엄 링컨은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먹는 만큼만 행복하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 까칠한 펜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