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심은언제나 Jan 25. 2023

가르치기 이전에 교사가 반드시 해야 하는 것

교단일기 1


"교사로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요?"


 누군가로부터 이 질문을 받았다면 자신이 교사든 아니든 뭐라고 대답할지 생각해 보자. 아마 많은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가르치는 일'을 떠올릴 것이다. 미래의 꿈나무라고 불리는 사랑스러운 아이들에게 선대의 지식과 지혜를 전달하고, 옳은 방향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소양들을 익힐 수 있도록 '가르치는 일' 말이다.


 실제로 나 또한 그렇게 생각했었고 지금도 변함이 없다. 무언가를 가르치는 일은 그 대상이 워낙 광범위하지만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는 쉽지 않다. 교사가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는 게 어떤 것들인지는 누구든지 웬만하면 다 안다. 자신도 언젠가 한 번은 학생이었던 적이 있었을 테니까. 주요 교과와 예체능을 가르치고, 바른 가치관과 인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래서 이런 고민들을 많이 했었다. '어떻게 하면 최대한 많은 아이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까?', '모두가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그러니까 말 그대로 살아있는 수업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뭘까?'




나는 잘 모르는 분야에 첫걸음을 들이밀 때, 항상 똑같은 방법으로 시작한다. 알고 싶은 분야에 대한 책을 여러 권 가져와 탐독하는 것이다. 뻔하디 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이 방법을 통해 매년 적어도 한 분야에서는 꽤 많은 지식을 쌓았고 나만의 스타일을 확립해 왔다. '교육도 뭐 다르지 않겠지'라는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교육이란 분야에서 나보다 훨씬 앞서 걷고 있는 분들의 책을 여러 권 읽다 보니 뚜렷한 공통점이 보였다. 가르치는 기술과 방법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꼭 해야 하는 일이 있다는 것이었다. 만약 그것을 간과하거나 놓쳐버린 상태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려고 한다면, 교사가 기대했던 학습목표 도달이라던가, 살아있는 수업이라던가, 뭐 그런 것들이 도통 잘 이뤄지지 않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었다.


 한 명도 아닌 여러 명의 교육 전문가들이 하는 이 얘기에 내가 붙잡고 있던 운전대를 크게 틀어야만 한다는 걸 깨달았다. 운전대를 그저 꽉 붙잡고만 있다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잘 가르친다'는 덫에 빠져 아주 중요한 사실을 놓치고 있었다.



"마음을 얻어라. 그다음에 가르쳐라."


 이거였다. 반 이상의 보이지 않는 벽을 쌓은 채로 등교하는 아이들의 그 알쏭달쏭한 마음을 먼저 얻어야 한다. 아무리 잘 가르친다 하더라도 아이들이 봐주지 않으면 소용없다. 전날 밤새 수업 연구를 해서 재밌는 시간을 꾸려보려고 해도 아이들이 참여해주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수업뿐만 아니라 모든 게 그렇다.


 아이들의 마음을 먼저 얻지 못하면 가장 먼저 생활 지도가 힘들어진다. 상담은 뭐 말해 뭐해다. 열심히 계획한 학급 행사와 각종 이벤트에 실리는 힘이 미약하다. 아이들은 즐겁지 않고, 교사는 즐겁지 않은 것을 떠나 세상이 무너질 듯할 것이다. 왜냐하면 교사에게 내 교실과 내 아이들은 사실, 전부이기 때문이다.


 모든 선생님들이 새 학기 첫 한 달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정말 그렇다. 그런데 종종 그 기간을 '아이들을 확실하게 잡아놓는 시기'로 오판(?)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다. 이제 갓 일정연수를 마친 저경력인 내가 할 말은 아닐 수 있지만, 어쨌건 100% 작년의 좋은 경험을 바탕으로 얘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신빙성은 있다고 생각한다.

 

 새 학기 첫 한 달은, 아이들은 잡는 시기가 아니라 '아이들의 마음을 얻는' 아주 중요한 시기다. 이때 아이들은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누구보다 열심히 선생님을 관찰한다. 나도 당시엔 몰랐지만 훗날 아이들이 써준 편지나 대화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이다. 처음 만난 담임 선생님이 어떤 말을 하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 어떤 눈빛으로 자기를 쳐다보는지, 무엇 때문에 감동을 했고 무엇 때문에 서운했는지 하나하나 다 기억을 한다.


 모든 아이들이 교사에게 가장 집중하는 바로 그 시기가 그들의 마음을 얻는 데엔 더할 나위 없이 좋을 때인 것이다. 운이 좋게도 어떻게 보면 너무 당연한 이 '비기'를 나에게 적용하여 1년의 시작을 행복하게 할 수 있었다.



 작년부터 다이어리에 아이들과의 추억을 쌓아두고 매일 들고 다닌다. 모든 편지와 모든 사진을 넣어 다닐 순 없는 게 한탄스럽다. 여하튼 이렇게 순수하고 예쁜 아이들의 '마음'을 보며 하루를 시작하면 없던 힘도 생기곤 한다. 이 아이는 1학기 학급 부회장, 2학기 전교 부회장을 했던 역임했던 아이다. 잠깐의 눈빛만 봐도 기분이 어떤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있는 관계라고 생각한다. (이건 나 혼자만의 생각일 수 있다) 어쨌든 오늘 내가 말하고자 한 내용과 관련이 있어 살짝 넣어보았다.

2022.05.15. 스승의 날. 한 학생이 써준 편지에 새 학기 첫 적응기간에 느낀 점이 적혀있다


 중요한 건 "마음을 얻어라. 그다음에 가르쳐라"와 같은 주옥같은 얘기들을 배운 적이 없다는 것이다. 교대에서도, 임용에서도, 학교에 발령받고 4년이 지났을 때까지도. 이제야 알게 된 이 깨달음마저도 수많은 실패와 절망을 혼자 아등바등 겪으며 어쩌다 운 좋게 얻게 된 하나의 경험이었다. 얼마나 많은 교사분들이 매일 힘들게 학교 생활을 하시는지 알고 있다. 초등교사들이 함께 도움을 주고받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들어가면 내가 다 힘들어지는 글들이 하루에도 수십 개씩 올라온다. 교사로서 많이 부족하고 이제 시작인 위치이지만, 내가 가졌던 고민들 때문에 지금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2022년, 처음으로 성공적인 학급경영을 해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