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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osh Apr 09. 2024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체크리스트_경쟁사 / 소비자 편

경쟁자 / 소비자 분석을 통해 브랜드 방향성 수립 기초 다지기

지난 글에 이어 경쟁사 /소비자 분석을 통해 우리에게 스스로 자문해 보는 시간을 갖자. 경쟁사를 알고 나의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아야 차별화로 갈 것인지, 동일한 가치더라도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줄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소비자와 경쟁사 이해를 기반으로 당신의 장기적인 브랜드 방향성을 결정해야 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전 체크리스트 10_경쟁사 편


1. 우리의 경쟁사는 누구인가?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 점유율? 시장 지위? 인지도? 등) 국내에서의 경쟁사뿐 아니라 해외에서의 경쟁사가 누구인지 정의해 본다.

2. 경쟁사의 성장 역사는 무엇인가?  M&A 성장, 업의 변화 과정 등

3. 경쟁사가 갖고 있는 사업영역은 어떻게 되는가? 

4. 시장에서 경쟁사의 영향력은 어떠한가? 매출순위, 인지도 등

5. 경쟁사의 중장기 방향성은 무엇인가? (미션, 비전, 사업전략, 중장기 사업전략 등)

6. 경쟁사의 핵심 경쟁력, 핵심역량, 우위를 갖고 있는 사업부문은 무엇인가? 

7. 경쟁사가 타깃으로 삼고 있는 고객은 누구인가? 경쟁사의 핵심타깃은?

8. 마케팅 활동에서 차별화 전략은 무엇인가? (저가 가격전략, 특정 타깃 공략, 전략적 제휴 등)  

9. 채널에서의 커뮤니케이션상의 주요 메시지는 무엇인가? 

10. 경쟁사가 운용하고 있는 제품은 무엇인가? (사업부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어떤 사업이나 제품을 운용하고 있는지)




우리는 소비자 데이터를 얻기 위해 소비자리서치를 진행하기도 하고, 데스크 리서치를 통해 자료를 구하기도 한다. 조직 내 마케팅 자원이 있다면 AC닐슨의 마케팅 자료나 신한카드 등 카드 구매 등의 소비  Data를 얻기도 한다. 우리가 무엇을 알고자 자료를 찾는다면, 효율적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아래의 질문리스트를 기반으로 나에게 필요한 자료들을 우선 정리해 보자.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경우에 자료를 구매하거나 시간을 할애 헤서 업무 효율을 높여보자.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전 체크리스트 10_소비자 편


1. 현재 소비자는 누구인가? (現 주요 구매 고객) 현재 시장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가?

2. 향후 우리의 타깃은 누구인가? 잠재고객은 누구이며 우리의 최종목표는 누구인가?

3. 목표타깃의 KBF(Key buying factors)는 무엇인가?

4. 목표타깃의 주요 소비트렌드는 무엇인가? 

5. 타깃 소비행태는 무엇인가? (U&A 등)

6. 소비자가 서비스 혹은 제품이용, 구매 시 불편해하는 점은 무엇인가? (Pain point)

7. 그들이 생각하는 브랜드 이미지는 무엇인가? (연상이미지 등)

8. 구매 시 정보를 습득하는 채널은 무엇인가? (주요 이용매체, 활동 플랫폼 등)

9. 타깃의 라이프 스타일은 무엇인가? (삶의 추구 가치, 가치관 등)

10. 구매 시 이용하는 주요 채널은 무엇인가 (구체적인 온라인 채널, 오프라인 등)


경쟁사가 말하지 않은  Winning positioning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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