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금빛노을 Mar 03. 2023

돈의 대접



돈이란 무엇일까??

난 살아오면서 돈을 어떻게 대접하고 살아왔을까??

이십 대 후반에 남편을 만나 사업을 하면서 돈을 꽤나 벌었다. 부동산붐이 한창인 80년대 후반에 땅투기로 돈 맛을 보기도 했다.

돈 벌기 쉽다도 생각한 때도 있었다.

그때의 돈은 남보다 내가 잘났다고 느끼게 해 준 자만의 돈이었다.

좋은 차 타고 카폰을 달고 비싼 음식점 다니며 생색내는 보여주기식 돈이었다.

내 곁에 사람들이  오래도록 있을 거라 착각하게 하는 돈이었다.

그렇게 믿으며 살아가다가 능력밖의 투자를 하면서 돈이 내 곁에서 떠나가 버렸다.  빚과

세 아들만 남겨두고 떠나가 버렸다. 내가 도움 준 사람도 많은데, 왜??

돈이 떠난 후 오래도록 생각해 보았다. 그냥 난 마음을 나눈 게 아니라 비즈니스만 한 게 아닐까 생각됐다. 필요에 의한 만남만 했기에 필요성이 없어니까 다 떠나버린 건 아닐까?

처절한 바닥을 보고 나니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보이기 시작했다. 다행인 건 아직은 삼십 대 후반이라서 살 날이 더 많다고 생각하니까 살아볼 만하다고 생각했다.

어쩌면. 난 행운아 인지도 모르겠다. 왜냐면 좀 더 일찍 깨달아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지 나 자신을 깊이 반성할 시간이 주어 줬기 때문이다. 그래서 얻은 결론은, 돈은 얻어려고 력한다고 들어오는 게 아니라는 걸, 열심히 살면 적당히 살 수는 있다는 걸 알아갔다.

빚을 안고 돌려 막기 하면서 살다 보니 돈이 나를 갖고 놀았다. 처참하게도 하고 서럽게도 하고 비굴하게도 만들면서 날 흔든다. 그 속에서도 돈 또한 부질없음도 알아갔다.

필요한 돈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모자랄 수밖에 없는 돈 그렇다면 돈의 가치를 내가 정해서 천 원을 만원처럼 만원을 십만 원처럼 돈을 대접하는 지혜가 생겼다.

없어도 내 처지에 맞게 써면서 최대한 즐기며 행복한 마음으로 돈을 대접했다.

타인과 비교하면주눅 들지 않고 비싼 음식이 아니라도 싸게 산 재료로 정성을 다해 음식을 만들어 아들과 먹었고 서로의 일상과 변화에 대해 늘 공유했다. 돈이 있을 때나 없을 때나 명품엔 별 관심이 없었다. 만 원짜리 가방이라도 당당하게 들고 다녔다. 나 자신만 부끄럽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했다.


누가 나의 가치를 정할까? 바로 나 자신이다.


돈의 소중함을 알아가고, 머무는 돈이 아니라 더불어 가는 돈이기를 바람 하며

 준비되어 가는 내게로, 오고 있는 돈의 발자국 소리가 요즘 들린다.

 나를 통해 제대로 살고자 하는 사람과 공유되길 바라면서 오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잠시 쉰다는 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