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정열 Nov 19. 2023

워크숍의 문장에 머무를 때가 있다.

C사 Change Agent 성찰 워크숍

조직문화 변화를 위한 Change agent (CA) 활동을 최근에 시작한 C사에게 올해 CA 활동을 성찰하는 워크숍을 의뢰받았다.


#점을선으로연결하기


전사 CA들이 모이는 오늘 워크숍 컨셉을 무엇으로 할지 고민하다가 "Connecting the Dots"으로 정했다. 상황을 들어보니 올해 CA 2기 활동이 Event가 되지 않고 내년 3기로 이어지는 변화 Process가 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겠더라. 그래서 오늘의 성찰이 Next CA와 변화관계자 (리더, 조직문화팀 등)에게 연결되는 이야기가 되도록 설계했다.


#조직과구성원을연결하기


열띤 논의 중 툭 튀어나온 한 문장에 모두가 웃었다. 이 업계를 글로벌하게 리딩하는 C사에서 핵심 인재들이 CA가 되었는데, 그 역할이 낯설다 보니 주위 동료들에게 '뿌락치'라는 오해를 받았나 보더라. 에고.


예전에 그룹 본부에서 일하다가 계열사로 갔을 때 비슷한 오해를 받았던 기억이 나서 헛헛하게 웃었다. 나 역시 '브릿지'가 되고 싶었다. 다행히 시간은 걸렸지만 그걸 알아준 사람들이 있었다. 그분들 덕분에 버틸 수 있었고.


#사람에관심을연결하기


두 번째 문장은 익숙한데 뭉클하더라. 최근 우리 가족에게 좀 힘든 일이 있었는데, 워크숍 점심시간에 생각지도 못한 분께 연락을 받았다. 걱정돼서 전화했고 기도하고 있다는 말씀에 마음이 따뜻해졌다. 최근 우리에게 관심을 가지고 소소하게라도 연락 주시는 분들이 참 고맙더라.


조직 문화의 변화도 구성원에 대한 여러 관심에서 시작되지 않을까. 힘든 구성원 마음에 동력이 생긴다면 진심 어린 관심 덕분 아닐까.


먼 퇴근길. 요즘 힘들 것 같은 그 친구가 생각난다. 툭하니~ 목적 없는 연락을 해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회사는 조직 문화가 좋나요? (10점 만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