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잠손 Dec 28. 2022

내가 성장하는 방법

왜 성장해야 해?


막연하게 성장하고 싶었다.

더 좋은 사람이고 싶어서, 세바시에서 강연하는 사람들처럼 의미 있는 이야기를 하고 위로와 성장의 모멘텀을 주는, 내가 그런 사람이고 싶기 때문이다.


늘은 "성장"이라는 단어 하나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한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우리는 자기 계발, N잡, 프리워커, 긱워커 등 다양한 신조어들과 함께 자기 계발이 트렌드처럼 자리 잡히고 있다.

자연스럽게 '성장'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해졌다.


나는 이렇게 성장했다.


1. 사업하다가 망해버리기

사업하다가 망해버리기라고 하니까 꼭 망하고 싶어서 망한 것 같지만 절대 그렇지는 않다.

26살에 사업을 시작했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겪은 일들이 계기가 되어서 사업을 시작했다.


자연과학과 공학을 전공한 나에게 사업이라고 하는 것은 생전 처음 보는 것들 투성이었다. 처음 보는 각종 서류, 재무, 회계, 세무, 특허, 인사 심지어 법률까지 알아야 했다. 알아야 하는 것뿐인가... 실제로 해야 하는 일은 사업계획서 작성, 발표자료 PPT를 만들어서 경진대회, 지원사업을 위한 발표평가와 질의응답, 직원을 뽑아야 하면 구인도 해야 하고 사람을 뽑으면 그 사람에게 월급을 주기 위한 4대 보험 신청, 입금 등도 직접 해야 했다. 그 와중에 사업을 굴리기 위해 영업도 해야 하고 계속해서 깊게 고민하고 변화해야 하고 새로운 사업에도 도전해야 한다. 그러다 보니 잠에서 깨고부터 자기 전까지 일하고, 주말에는 전략도 구상하고 밀린 서류 작업을 해야 했다.


그러는 와중에 깊이 있는 고민과 다양한 공부와 업무들을 하면서 나의 지식과 경험도 다양해지게 되었다. 그렇다는 사실을 직장생활을 하면서 알았다.

나는 어느 회사에 가던지, 그 회사가 하는 사업의 전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는 사람이 되어있었고, 1개월 내에 그 회사에 적응하고, 3개월 내에 성과를 내는 사람이 되었다. (이게 매우 어려운 규모 있는 회사도 있긴 하던데, 그런 회사는 3개월도 안 돼서 퇴사하거나, 들어가지도 않았다.)


이렇게 공부하고, 실수하고, 실패하고, 극복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사람은 성장하는구나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2. 대화하기 (내가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알고, 아는 것을 안다고 아는 것)

메타인지라고도 하는데, 내 경험상 내가 모르는 것을 모른다라고 알고, 내가 아는 것은 아는 것이라고 아는 것이 성장에 있어서 어느 무엇보다도 중요하더라.


폐업하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후배들과 선배들에게 뭐는 어떻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라고 많이 이야기하는 편이다. 조직에서는 무엇보다 불만을 이야기하거나, 문제를 이야기할 때 해결책도 같이 이야기하면서 적어도 해결책까지도 생각해 놓는 것이 그 대화를 더 부드럽고 얼굴 붉히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과 많이 이야기하려고 한다.

누군가에게는 농땡이라고 보일 수 있겠지만 잡담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인사이트가 나오고, 선배와 후배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기도 한다. 이것은 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도 하고, 더 큰 성과로 이어지게도 한다. 그래서 중요하다.


그리고 내가 아는 것을 상대방에게 이야기하고, 가르치기도 하면서 아는 것은 더 명확하게 되고, 나의 생각이 사실은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기도 한다. 그래서 더 자주 대화해야 한다.


3. 퇴사/이직

나는 지금까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창업을 제외하고 6개의 회사에 정규직으로 입사하여 5번 퇴사를 했다. (지금 회사도 곧 퇴사할 예정...)

(절대 자랑이 아니다. 나도 계속 퇴사하는 내가 사실은 괴롭기도 하다.)

프로이직러, 끈기 없는 놈, 몇 가지 부정적인 수식어도 붙었는데 나도 어느 정도는 동의한다. 그런데, 이런 과정에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 더 명확하게 알게 되었다.


내가 했던 선택들과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데이터들은 앞으로 나의 '선택'에 대한 가이드북이 된다.

계속해서 선택을 하고 나의 선택에 내가 책임지는 과정에서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성장하는 어떻게 성장할지 생각하기 전에 '성장해야 하는 이유'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나는 왜, 무엇을 위해 성장해야 하는가, 무엇을 목표로 성장하기를 원하는가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시작해야 스스로 확신을 갖고 더 빠르게 soaring 할 수 있다.


자, 이제 팬을 들고 또는 휴대폰 메모장을 열고 잠시 적어보자.


나는 왜 성장하고 싶은 거야?














작가의 이전글 기록의 디지털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