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기업 SNS 마케팅 전략'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오래 지속되는 인플루언서, 유튜버들의 특징

스마트폰 시대 이후부터 SNS는 사람들의 일상에 많은 시간을 차지하게 됐습니다.

특히, 요즘은 '숏폼' 동영상이 많은 인기를 끌고 유행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행은 기업들에게도 더 이상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마케팅 채널이 되었습니다.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5위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 쿠팡' 중에서

무려 4개가 SNS인 것을 봐도 SNS는 많은 사람들의 일상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도 SNS 마케팅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는 전략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이 SNS, 특히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한 번 이야기해 보죠.




' 이 글은 가인지 캠퍼스의 '우리 기업 SNS 마케팅 전략'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SNS가 압도적인 영향력을 가진 시점부터 '인플루언서'들 또한 영향력이 높아졌죠.

기존에는 연예인들만이 누릴 수 있던 '협찬'이라는 특권도 많은 SNS 인플루언서들 또한 받기 시작했고,

분야별로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그 존재 자체가 광고판 역할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들의 대거 등장하면서 MCN회사라는 개념도 등장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실제로 어떠한 제품들의 매출에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와 콜라보를 진행하기도 하며, 아예 특정 제품만을 소개하는 콘텐츠도 많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매출과 브랜딩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치기 때문에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역효과, 단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라는 개념이 등장한 지도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큰 규제도 없기 때문이죠.


몇 년 전 가장 큰 이슈가 됐던 논란 중 하나가 바로 '뒷광고' 논란입니다.

뒷광고 논란은 기업의 이미지에도 영향이 있었지만 실제로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뒷광고를 했던 사실들이 밝혀지면서 신뢰를 잃고 외면을 받기도 했습니다.


뒷광고 외에도 '과장광고' 또한 큰 문제 중 하나죠.

SNS 플랫폼 별로 광고 심의가 있기는 하지만 과장 광고에 대한 심의는 실질적으로 알기가 힘듭니다.

과장광고는 자극적인 콘텐츠로 단기적인 매출을 극대화할 순 있지만

장기적인 브랜딩 측면에서 봤을 때에는 정말 좋지 못하죠.


이러한 SNS, 인플루언서의 단적인 면의 공통점은 바로 '불일치성과 거짓'이라는 부분입니다.

정보화 시대인만큼 소비자들 또한 과거보다 훨씬 똑똑해졌기 때문에

이러한 단적인 면이 나타났을 때 입소문은 빠르게 퍼져나갑니다.





첫째, 일관성과 진정성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불일치성과 거짓을 갖고 과대광고, 거짓광고로는 롱런할 수 없습니다.

꽤 오랫동안 성공한 유튜버들의 공통적으로 일치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일관성과 진실성'입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버 잇섭의 경우가 있습니다. IT 유튜버 중에서 거의 탑급 유튜버죠.

직접 사용해 보고 솔직한 후기만을 전달하죠. 그 제품이 대기업 제품이라도 말이죠.

특히 인터넷 속도 관련해서 진실을 밝혀내는 영상은 많은 사람들의 응원을 받기도 했습니다.


둘째, 타깃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한다.


기본적으로 소비자는 마케터를 믿지 않습니다. 즉 신뢰 있는 브랜드가 아닌 이상 신뢰가 없다는 거죠.

기본적인 정보만 얻고 싶어 하며, 이득을 취하는 부분 이외에는 큰 관심이 없습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의심하게 되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구매 전에 리뷰를 필히 확인하게 되죠.


우리 제품이 소비자들의 어떤 결핍을 해결할 수 있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인플루언서 또는 SNS 채널 콘텐츠를 통해서 어떻게 풀어낼 것인지,

공감대를 어떻게 형성시킬 수 있는지를 잘 고민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진실성 있게 고객의 관심을 끌고, 행동으로 이어지게 끔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 다섯 가지 내용을 참고해 보면 좋습니다.


1) 나의 고객들에게 인플루언서 또는 SNS 채널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2) 나의 고객들이 인플루언서 또는 SNS 채널을 확인하는 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3) 나의 고객들이 가장 신뢰하는 인플루언서 또는 SNS 채널은 무엇일까?

4) 미래 고객들은 인플루언서 또는 SNS 채널에 얼마나 의존하게 될까?

5) 나는 어떻게 인플루언서 또는 SNS 채널을 관리할 수 있을까?


기업이 SNS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결론은 이렇습니다.

일관성과 진정성이 있는 인플루언서를 발굴하고, 자체 채널을 키우면서 

여러 인플루언서와 장기적으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