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구별행자 Apr 11. 2024

우리 아빠는 꼰대

  우리 아빠는 “안부전화는 자식이 부모한테 하는 거지, 부모가 먼저 하냐?”라고 말하는 꼰대다. 그런 아빠가 전화를 먼저 할 때는 새엄마가 나한테 한바탕 한 후 새엄마를 이해하라고 하거나 마음 상한 나를 회유하여 사과하도록 종용하는 때가 대부분이다.(전부라고 하면 너무 싸잡는 거 같아, 대략 80% 될까?) 내가 더 이상은 나에게 감정쓰레기통을 시키지 말라고 지랄발광 발악한 후론 그런 전화가 뜸한가 싶더니 이제는 슬금슬금 또 전화해 남동생에게 사과를 하라는 말을 빙빙 돌려하는 것이다. 아직 내 마음이 정리되지 않았고, 내가 원하는 때에 연락을 하던 사과를 할 테니 그런 이야기를 하지 말라고 했더니 전화할 때마다 꼰대질을 하고 싶은 소기의 목적이 번번이 실패한 아빠는 화를 냈다. 넌 왜 당최 전화를 먼저 하지 않느냐며 꼬투리를 잡는다. 


  “난 앞으로 니한테 먼저 전화 안할끼라. 다시는 니한테 먼저 전화하는 일 없다. 니가 전화한다면 받아주기는 해도 먼저 전화는 안 한다.”며 뚝 끊어버리는 게 아닌가. 어렸던 내 안의 내면아이는 사랑을 주는 절대 권력자인 양육자의 저런 엄포 앞에서 얼마나 벌벌 떨었었나. 마치 생명의 탯줄이 끊어져버리는 협박 같아 나를 갉아서라도 그 요구에 맞춰 그 사랑을 받을 거란 환상을 붙들었겠지. 이제는 아니올시다. 흥. 하고 내면아이 효정이는 새침 맞게 고개를 돌린다. 아니, 안부전화를 주고받고 싶으면 전화하고 싶게 만들던가. 우리 모임에 오세요 오세요, 할게 아니라 그 모임에 가고 싶게끔 만들면 되는 것 아닌가? 아 물론 내가 먼저 사랑의 마음으로 전화를 먼저 걸어 부모님께 즐거운 이야기를 해드리며 코칭하듯이 부모님의 긍정 포인트를 짚어주는 코치가 되어주면 좋겠건만, 아직 밴댕이소갈딱지를 졸업하지 못했다. 


  무튼, 그런 생각을 하다 난 내 딸내미에게 전화할 때 어떤 마음으로 전화를 하나 돌아보니, 뭐, 콩 심은 데 난 콩이 따로 없다. (아 그래도 좀 노력하고 성장해서 그냥 콩은 아닌 걸로.) “엄마랑 전화하면 숙제하라고만 말하니까 전화하기 싫어.” 하던 딸내미말이 떠올랐다. 아차. 팩트기반 T형 대화에 딸내미가 싫어했었지(ㅋㅋ-_-). 그래, 우리 딸이 더 크고 성인이 되서 마음이 울적하고 힘이 필요할 때 내 번호를 누르게 되면 좋겠다. (팩트기반 T형 대화를 기어이 더 하겠다는 의지ㅋ)


 아니, 그런데 우울할 때만 전화하면 어떡하나? 기쁜 일도 행복한 일도 함께 나누고 싶은데. 난 내 행복과 기쁜 일을 내 아이들과 나누고 있나? 그렇네. 나도 행복을 나누는 일에 익숙하지가 않네. 사실 행복하다는 걸 가슴으로 느낀 지 얼마 되지 않았다. 이 행복을 이렇게 누려도 되나 하는 불안감도 한편에 있었다. 익숙하지 않을 뿐, 하나씩 내 아이들과 행복을 나눌 줄 아는 엄마가 되고 싶다. 아까 오는 길에 발견한 벚꽃 잎이 소복이 쌓인 모습이 참 예쁘다 생각했다. 그 예쁨을 딸과 나누고 싶다. 카톡으로 사진 찍어 보내줘야지.(아들도 있는데 아들은 자동 배제)(이렇게 나는 꽃사진을 톡으로 전송하는 아줌마가 되어가고….) 제일 중요한 건, 오늘 요가를 하다가 너무 힘든데 나는 이걸 왜 하고 있나(지가 시작해 놓고 짜증 내는 어이없..) 짜증이 나서 울음이 터져 나왔고 어디서 그 울음이 나왔나를 유추해 보다가 오늘 그 예쁜 벚꽃잎들을 보면서 나는 아빠가 보고 싶었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먼저 전화는 하지 않을 거다. #지는 느낌이니까. #나 사춘기다. 

작가의 이전글 싸가지 없는 사람이 싫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