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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베리 Mar 06. 2024

[항해PM코스]  1:1 비교하기 기능 구현 및 개선

레니스 V.2.0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PM코스를 밟고 있는 UXUI 디자이너 베리입니다 :)

저희 레니스팀은 MVP 1차 배포를 마치고 체감상 짧은 기간 안에 마일스톤 기간에 맞추어 V2.0 업데이트를 무사히 완료하였습니다. (2024.02.23~) 업데이트 피쳐는 크게 두 가지로 시설1:1 비교하기 기능과 시설 지역 확장입니다.


1:1비교하기 기능 도입 배경

업데이트 관련하여 새로워진 레니스의 개선 사항이자 차별화 기능인 '1:1 비교하기'기능을 도입하였습니다. 

저희 레니스는 '레니스 정보를 비교하고 싶다'는 사용자의 니즈를 해결을 위해 '테니스 레슨을 등록할 때 시설 정보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면 테니스 레슨 등록 결정에 불편함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우고 1:1비교하기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이에 '상담하기'버튼의 클릭률을 상승을 기대하며 차별화된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문제점

하지만, 1:1 비교하기 기능을 웹플로우로 구현하기 어려웠습니다. '화해'와 '현대카드'의 비교하기 서비스와 유사한 이 기능은 사용자가 원하는 2개의 시설을 선택하여 비교하는 기능이었는데요. 

'화해' 비교함 담기 기능 플로우
'현대카드' 카드 신청 플로우

우리가 사용한 노코드 툴인 웹플로우 툴로는 이를 구현하기에는 제한적이었습니다. 1:1비교하기 기능을 구현을 위해서는 시설 별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이터 베이스를 설계하여 선택한 시설들을 서버에 요청하여 가져오는 API 기능을 구현해야 했습니다. 현재 저희는 시설 데이터베이스를 에어테이블로 관리하고 설계가 완료되어 있으나, 서버 사이드를 구현하는 API를 외부에서 가져와야 하는 데, 이 경우 웹플로우에서는 개발이 어려웠습니다. 저희 팀원 분들과 함께 고민한 결과, 두 가지의 선택지가 있었습니다.


선택1. 1:1 비교하기 기능에 필요한 서버 API를 개발자에게 제작 요청

선택2. UI를 변경하여, 노코드에서 최대한 활용 가능한 1:1 비교하기 기능 제공


결과적으로, 2번을 선택하여 최대한 저희 팀 내부에서 우회로 구현하는 것을 선택하였습니다. 개발자에게 제작 요청한다면, 외부 인력에게 의존하여 MVP의 핵심 기능을 설계하게 될 뿐만 아니라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수정과 개선을 저희가 쉽게 컨트롤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처음 계획했던 가설 검증과 방식과 다르지만, 1:1 비교하기 기능을 다른 관점으로 찾아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해결책

AS-IS : 원하는 시설 2개를 직접 선택하여 시설 1:1비교하기

TO-BE : 해당 시설과 가장 가까운 시설 한 곳의 시설 1:1비교하기 


두 시설의 데이터를 끌고 오는 기능 구현이 어렵다면, 시설1은 고정하고, 시설2를 불러오게 하면 어떨까?

지역 기준으로 시설을 탐색하는 유저들에게(:심층 인터뷰 인사이트 내용) 해당 시설과 가장 가까운  곳을 추천한다면, 1:1비교하기 기능을 통해 한눈에 정보를 파악하고 레슨을 등록하려는 시간을 단축시켜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1. 이 근처 가까운 시설과 비교해 보세요.

저희가 제공하는 시설의 지역인 강남구, 강동구, 송파구의 테니스장 시설의 데이터를 수동으로 구축하여 에어테이블을 설계하였습니다. 

(how. 팀원마다 지역을 나누어 네이버지도에서 시설마다의 거리 측정 및 데이터셋에 정리) 


2. 레슨 이용료, 10분 당 가격 비교 / 3. 편의시설 여부 비교표

한눈에 레슨 가격을 비교하기 위해 레슨 시간 단위를 통일한 10분당 레슨가격을 상단에 배치, 레슨이용료와 편의시설에 대한 디테일한 정보를 표로 구현하여 비교를 용이하게 제공하였습니다.


개선 성과 & 회고

KEEP

기능이 제한된 상황에서 우회 구현하여 가설 검증을 시도하였을 때, 결과로 '상담하기' KPI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였습니다. 

'상담하기' CTA 클릭율 1.9% 증가 : KPI 목표 : 14.3% < KPI 달성 : 16.2%


PROBLEM

'비교하기'버튼의 클릭률은 높았으나, 조회 유저수는 저조

이는 우회 구현한 기능보다, 레니스의 기존 계획이었던 <원하는 시설을 선택하여 1:1비교하기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유의미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의심됨


TRY

UT 및 정성적 조사를 통해 1:1 비교하기 기능의 만족도조사와 유저 보이스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

우회 구현을 유지하기로 한다면,

'1:1 비교하기' 버튼명을 변경하여 비교하기 클릭률 상승하는지 확인(1:1비교하기 선택이 원하는 시설의 비교가 가능하다는 느낌의 문구로 변경하면 유저의 니즈 검증이 가능할 것이다.)

비교하기 위치 개선 필요: 시설 상세페이지의 플로우(시설 이미지→편의시설 정보→가격정보→다른 시설 정보 원함)를 고려하였을 때, 다른 시설의 정보를 비교하고 싶은 플로우는 마지막일 것이다. 때문에 

-하단으로 스크롤 시 비교하기가 플로팅
-시설 정보 하단에 위치하면 1:1 비교하기 기능이 원활할 것이다.(하지만 하단으로 위치할 경우 클릭률 자체가 낮아질 우려가 있음)
-홈 화면 하단에 1:1비교하기 버튼 노출


비교하기 기능을 구현하는 것은 이번 서비스 업데이트에서 가장 오랜 회의를 하게 된 주제 중 하나였습니다.  그만큼 저희 서비스의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이 기능을 기존 계획대로 구현하지 못하고 가설 검증을 하는데 우려가 되었지만, 결과적으로는 북극성 지표인 '상담하기' CTA 버튼 클릭률이 목표달성으로 초기 가설이 입증되었다는 것에 자신 있게 다음 스텝을 밟을 수 있었습니다. 결국 기능 구현을 위한 외부 개발이 필요하겠지만, 최대한 저희가 할 수 있는 선에서 1:1비교하기 기능을 개선해 나가고자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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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99 PM 부트캠프 PM코스를 수강하고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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