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ixframe Oct 25. 2022

완성도의 팔할은 테스트였다

테스트의 중요성은 완성도에서 나타난다.

테스트의 중요성은 완성도에서 나타난다.
 

가끔 단위테스트에 대한 개발자들의 소월함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많이 떨이지게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저런 얘기를 하지만 그건 정말 핑계이다.

관리자(PM)의 측면에서 테스트의 단계에서의 긴장감은 다른때보다 훨씬 높다.

많은 작업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고 그에 대한 판단을 하고 리스크 없는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하기 때문이다.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프로젝트 종료 시점을 지나 지체보상금까지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테스트 단계에서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1. 체크리스트를 생활화 하라.


모든 작업에 있어서 체크리스트는 생활화 되어야 한다.
작업의 최소 단위로 나누고 리스트업 하여 작업의 완료 시점을 체크 하고 완료 후 검수까지 진행 되도록 한다.


체크리스트의 예시

2. 단계별 검수를 진행 한다.


검수는 단계별로 진행해야 한다.
초기 프로젝트의 목표에 대한 이해를 각 작업자들에게 확인 해야 하고 모든 작업자들이 인지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작업자의 검수(단위별 테스트), PL의 검수(단위별 테스트), 테스터의 검수(단위별 테스트/통합테스트), PM의 테스트(전체 주요 요소별 테스트)
각 단위별로 테스트 하게 되면 각 작업의 완성도는 올라가데 된다.


3. 수정사항에 대한 작업자별 이슈카드 작성


작업 진행하게 되면 수정사항이 발생하게 되는데 수정사항을 전체 작업자들에게 공유 하여야한다.
이슈카드 또는 이슈리스트 등을 작성 하여 각 작업자들에게 공유 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각 작업자별로 작성 해야 한다.
 

4. 상세한 시나리오를 작성해라


어떤 테스터가 오더라도 시나리오데로 진행 했을때 무리가 없어야 한다.
시나리오에는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환경(ID/PW, hosts 변경 등)과 테스트의 흐름, 테스트의 결과가 명시 되어야 한다.


ex) 테스트시나리오 예시



5. 테스터는 프로젝트와 별개의 인력을 산정하라.


테스터를 프로젝트를 진행한 인력으로 산정하게 되면 요소별 테스트만 진행 하게 되어 실제 사용자의 테스트가 진행되기 힘들다.
테스터는 프로젝트의 목표만 이해되는 상황에서 실제 사용자의 테스트가 진행되어야 하고 그에 대한 수정사항들을 체크리스트에 작성해야 한다.
 
이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무래도 체크리스트를 생활화 하는 부분이겠다.
파일을 공유하는 부분과 문서의 사용법에 대한 부분을 고민했을때 Google Drive를 사용하여 공유하는것이 가장 좋은듯 하다.


디버깅-체크리스트 예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