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2024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뚜들러 Apr 08. 2024

240408 월요일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는 단거리보다는 장거리 선수가

유리하지 않을까? 결국은 지구력이다. 긴 학창 시절과, 회사생활과, 이 삶을 나만의 페이스로 경영할 수 있는 능력.


___

요즘 회사를 다니며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내가 나를 지키는 것이다. 돌이켜보면 학창 시절부터 그랬다. 전학과 유학을 여러 번 겪으며 나도 모르게 익혀왔던 게, 조금 여유로워지면 잊고 있다가 이제 다시 힘들어지니까 떠올랐다. 결국 인생 어느 단계에 있던 나는 내가 지킬 줄 알아야 한다.


___

회사 선배들이 줄곧 하던 얘기는 회사가 본인을 소모품으로 안다, 소모품처럼 쓴다는 거였다. 처음엔 동의했고, 같이 힘들었다. 몇 개월 더 지나며 아파서 휴직하게 되는 선배들을 많이 보게 되었다. 그때 참 느끼는 게 많았다.


냉정하게 회사 입장에서 개개인은 소모품처럼 보일 수 있다. 한 명이 아프면 다른 사람으로 대체하면 끝이다. 그 사람이 어쩌다 아팠는지, 얼마나 아팠는지, 이런 사람이 또 나오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해하는 회사가 과연 있을까 싶다.


그런 생각을 거치며, 어쩌면 본인이 본인을 소모품처럼 쓰고 있는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회사에 다니면 어쩔 수 없는 일들도 있지만, 어느 정도는 그에 맞서 본인은 소모품이 아니라는 주장을 펼칠 줄 알아야 한다. 내가 나를 귀하게 대해야 다른 이들도 나를 함부로 대하지 못한다.


결론은 회사에도 어디에도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않고 내가 나를 지키며 살아가는 것. 요즘은 여기에 관심이 많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