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정 Jan 23. 2024

저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입니다.

9자존감

저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입니다.

남의 것이 너무 커 보여
내 것이 보이지 않고
남의 능력, 자질, 성격 등을 부러워하며
저를 탓하기 일쑤입니다.

그러다 보니 비교, 시기, 질투가 마음 속에 자리잡아 좌절, 우울, 비루같은 마음으로 변모해 갔습니다.

내가 남들보다 특출나게 잘하는 것 하나는 있어야 있어보이고 자존감이 올라간다고 생각했던거죠. 자존감에 대한 우둔한 해석이었습니다.

자존감이란,
뛰어난 자질이나 강점이 아니라
내가 가진 것들을 소중히 여기고 가꾸는 것입니다. 남들이 알아주는 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니 관련이 없습니다.

당장
나만의 자존감을 찾고 가꾸어 보는건 어떨까요?
진정한 자유를 위해서요.


전주한옥마을 건너
이전 17화 행복 저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