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Jun 05. 2024

저절로 성공을 이루는 글쓰기 법칙

망상활성계(RAS)를 활용한 목표 쓰기

성공하는 사람들은 공통분모가 있다. 그들은 일단 시작한다는 것이다. 글을 써서 성공하는 사람은 드물지도 모른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글을 쓰고 있다. 오늘은 당신에게 중요한 이야기를 할 것이다. 내가 실제로 이 방법을 써서 원하는 목표를 이루었다. ( 나는 이 방법만으로 출간 작가가 되었으며, 글만 쓰면서도 먹고살 수 있게 되었다. )




결론부터 말하겠다. 바로 ' RAS를 활용한 목표 쓰기 '이다. 목표 쓰기는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그런데 RAS이라는 단어는 생소할 것이다. 간단하게만 설명해 보겠다. 뇌 시스템인 RAS(망상활성계)가 성공에 있어서 엄청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뇌의 시스템을 활용한 성공 법칙


RAS는 망상활성계를 의미한다. 포유류가 가지고 있는 뇌의 영역으로 척수를 타고 올라오는 감각정보를 취사 선택하는 역할을 한다. 망성활성계는 대뇌피질로 연결되는 신경망을 뜻한다. 주로 중뇌에 집중되어 있다. 그물처럼 넓게 퍼져있기 때문에 그물구성체라고도 불린다.




RAS는 수면, 각성, 호흡, 심장박동, 행동, 성욕, 식욕, 배설, 의식 통제, 주의집중력에 관여한다. RAS는 뇌의 전반적인 무의식 시스템을 담당한다. RAS는 뇌간에서 뻗어 나오는 신경세포의 섬유 다발이며, 신경망은 뇌의 여러 영역에 걸쳐있다.




즉 인간의 감각기관, 오감을 통해 들어오는 거의 모든 정보가 RAS를 거쳐서 뇌로 입력된다. 중요한 정보와 덜 중요한 정보를 취사 선택하는 것을 RAS가 결정하는 것이다. 쉽게 이야기해서 뇌의 필터 기능이다. 만약 당신이 RAS를 잘만 활용할 수만 있다면, 어떤 꿈이든 성공이든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 끌어당김의 법칙 ' , ' 시각화 ' , ' 100번 확언 쓰기 ' , " 목표 설정 ' 이 RAS을 활용하는 원리를 따르는 것이다. 잠재의식을 바꾸고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방법은 의외로 단순하다. 목표를 쓰기만 하면 된다.




목표 쓰기가 성공을 결정짓는다


당신은 이런 의문이 들지도 모른다. " 겨우 목표를 쓰는 것이 성공하는 비결이자 핵심이라고? 말도 안 돼. " 당신이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은 합리적이다. 나도 의심이 가득했다. 당신은 매우 똑똑하기 때문에 RAS 목표 쓰기에 반발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항상 중요한 법칙과 지혜는 터무니없을 정도로 간단하다.




당신도 알다시피, 부자가 되고, 성공을 이루는 지혜는 단순하다. 잘 사는 비법도 심플하다. 모두가 잘 알고 있다. 성공 법칙에 관련된 방법론은 세상에 널려있다. 유튜브에 ' 성공 ' 에 관한 키워드를 검색해 봐라.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고품질의 콘텐츠가 무료로 널려있다.




당신이 의도를 가지고, 배우기를 희망한다면 그 어떤 기술도 습득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어떤 정보도 가져갈 수 있다. 아주 적은 비용으로도 고품질의 콘텐츠를 얻어낼 수 있다. 그렇기에 요즘 시대는 성공하기가 예전보다 훨씬 쉬울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사람이 적은 이유는 당장 시작하는 사람이 드물기 때문이다. 목표 쓰기 습관 하나로 성공이 결정 난다고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동을 미룬다.




비법이 있어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쓸모가 없다. 게다가 목표 쓰기는 단순하고 돈도, 시간도 많이 들지 않는다. 그냥 쓰면 된다. 뭐를 써야 할까? 당신이 진정 흥미가 있고 원하는 목표를 써야 한다.




그게 전부다. 정말이다. 그런데도 목표를 쓰는 사람은 10명 중에 3명에 불과할 것이다. 이것을 한 달 이상 지속하는 사람은 1명에 불과할 것이다. 즉 어떤 분야든지 10% 안에 드는 사람이 결국 성공한다는 뜻이다. 내가 이렇게 성공법칙을 말하고 다녀도 실제로 실천하는 사람은 적기 때문에, 경쟁자가 거의  없다는 뜻도 된다.




남들보다 앞서 나가는 비결은

지금 당장 출발하는 것이다


목표 쓰기는 뇌의 알고리즘을 활성화하는 기술이다. 당신의 잠재의식을 의도적으로 세팅하여, 원하는 것을 추적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된다. "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 "라는 격언을 들어봤을 것이다. 실로 통찰력 있는 격언이 아닐 수 없다.




간단히 예를 들어보겠다. 당신이 차를 사겠다고 마음먹었다고 해보자. 그럼 차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할 것이다. 어떤 차를 구매할지, 연비를 따져보고 색상과 가격을 꼼꼼히 분석해 볼 것이다. 어떤 브랜드를 선택할지, SUV를 살지, 경차를 살지, 일반 승용차를 살지 고민할 것이다. 그러다 보면,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평소에 보이지 않던 차들이 눈에 띄는 것이다.




거리를 나가봐도 당신이 점찍어 놓은 차들이 보인다. 밥을 먹고 나온 식당 앞에도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은 차가 주차되어 있다. 이것이 RAS 시스템이 목표를 추적하는 방식이다.




똑똑한 사람은 무릎을 딱 치고 이해했을 것이다. 목표를 쓰는 것이 어째서 성공법칙이 되는지 말이다. 당신의 글쓰기가 당신의 삶을 어떻게 바꿀지 알아차렸을 것이다. 앞서 나가고 싶다면, 지금 당장 출발해야 된다.




저절로 성공을 이루는

글쓰기 법칙


당신이 만약 작가가 되고 싶다면, 이렇게 노트에 써야 한다.



" 나는 글 쓰는 작가이다. "

" 나는 출간 작가이다. "



확언의 방식으로 써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럼 잠재의식이 실제로 작가가 되는 방법을 찾아낼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당신은 어느새 책상 앞에 앉아 있을 것이다. 왜냐면 작가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 뇌는 명령을 충실히 따르기 위해 즉각 조치를 취한다.




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목표를 써야 한다.



" 나는 2024년 12월까지 책을 낸 작가이다. "

" 나는 2025년에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다. "



버킷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도 RAS를 활성화시킨다.



" 글쓰기를 전문적으로 배우기 "

" 전자책 쓰기 "

" 기타 배우기 "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당신이 진정 흥미 있는 것들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남들이 시키는 목표가 아니라, 당신의 내면에서부터 뻗어 나오는 목표를 설정하라. 그것만이 진정으로 RAS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목표를 매일 쓰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주 보이는 곳에 목표들을 붙여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대한 많이 목표에 노출되어라. 이것이 핵심이다.





RAS는 목표를 추적하는
성능 좋은 최첨단 미사일이다





당신의 잠재의식을 긍정적인 목표로 세팅한다면, 그 어떤 성공이라도 끌어당길 수 있다. 이것은 미신이 아니다. 마법도 아니다. 그저 인간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것뿐이다. 나는 이 방법을 써서, 대부분의 꿈을 이루었다.




나는 꿈 노트에 이렇게 적었다. 간단히만 소개해보겠다.



1. 나는 작가가 된다.

2. 나는 지혜로운 여자와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한다.

3. 나는 글쓰기로만 먹고사는 작가가 된다.

4. 나는 콘텐츠 사업가이다.




이 목표들은 모두 달성하였다. 나는 또 다른 목표들을 적으면서 RAS를 계속 자극하고 있다. 핵심은 ' 방법론 ' 이 아니라,  ' 목표 설정 '이다. 꿈을 이루는 구체적인 방법은 당신의 뇌 시스템이 알아서 찾아낼 것이다. 어떻게 성공을 이루어 나갈지 신경 쓰지 말아라. 대신 과정을 즐겨라. 당신이 원한다면, 뇌는 무의식적으로 알아서 목표를 추적한다. RAS 목표 쓰기를 습관화한다면, 저절로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글토닥 채널


카카오 브런치 프로필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채널 



대표 사진 출처 : https://kr.freepik.com/

참고 문헌 :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 최신 뇌과학이 밝혀낸 성공의 비밀/저자 앨런피즈, 바바라 피즈/출판 반니/ 발행일 2020.12.14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을 끌어당기는 블로그 글쓰기의 황금 법칙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