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진상 Apr 01. 2024

비트코인이 거품인지 아닌지 확인할 방법이 없을까?

블랙록이 비트코인으로 수익률을 올리기가 앞으로 어려워질 것이라고 불길한 전망을 내놓은 바 있죠.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주식 투자자들이 RSI 지수를 보듯,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어떤 지표를 볼까요? 바로 MVRV 차트입니다. 

MVRV 차트는 비트코인 가격에 얼마나 거품이 끼었는지, 혹은 저평가되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쉽게 말해, 현재 시세가 비싼지 싼지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MVRV는 **Market Value(시가총액)**와 **Realized Value(실현된 가치)**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Market Value: 현재 시장에서 모든 비트코인의 총 가치

Realized Value: 모든 비트코인의 평균 매수 가치

MVRV 값이 높을수록 시가총액이 실현된 가치보다 더 크다는 의미이며, 이는 비트코인 가격에 거품이 끼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반대로 MVRV 값이 낮을수록 시가총액이 실현된 가치보다 더 작다는 의미이며, 이는 비트코인 가격이 저평가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MVRV 값은 대개 1보다 크기 마련인데 3.7을 기준으로 그보다 높으면 과매수 구간으로 매도하는 게 좋습니다. 과거에는 10도 넘은 적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3까지 올랐다 2점대를 기록 중입니다. 아직 과매수 구간으로 비트코인을 팔 시점은 아니라는 이야기죠. 비트코인 투자자로 비트코인 투자 사이클의 저자 신민철씨는 2025년 10월까지는 코인을 보유 혹은 매수하는 게 맞다고 하는데 MVRV 차트를 보면 아직 거품이 끼어 빨리 코인을 팔고 현금화해야 할 시점은 아니라는 생각이 자연스레 듭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