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야블라썸 May 24. 2023

소주 한 잔

#23. 토요일, 저녁 7시

"아가, 저리 어린 데, 우짜노?"


선우 집에는 이렇게 손님이 많이 온 적이 없었는 데, 엄마 따라 어딘지도 모르고 따라온 이곳에는 손님들이 정말 많았다. 오랜만에 할머니, 할아버지, 삼촌, 고모 등 아빠 가족도 다 모였고, 엄마 쪽 가족들도 다 모였다.


고모를 따라 선우가 알지 못하는 아저씨, 아주머니들을 만나 인사를 하면, 자신들은 아버지와 사촌이라는 둥, 육촌이라는 둥 선우가 이해할 수 없는 관계를 들먹이며 자신들 얼굴을 기억하라고 강요하거나, 만 원짜리 하나를 손에 슬며시 쥐어주거나, 조용히 머리를 쓰다듬어 주는 등 자신을 대하는 태도는 다양했지만, 어린 나이임에도 그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표정은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다.


"아가 어려가꼬... 엄마도 불쌍네."


한숨과 함께 간간이 들려오는 이런 말들의 행간의 의미는 다 이해하지 못했지만, 그들이 모두 선우와 선우 엄마를 불쌍하게 생각한다는 것 정도는 이해할 수 있었다.


오랜만에 아빠 가족, 엄마 가족 다 모여서 조금 신이 날 것도 같은 데, 지금은 신이 나면 안 되는구나 싶었다. 결정적으로 아빠가 보이지 않았으니까...


모든 가족들이 다 모였는 데, 아빠는 어디 가고 사진만 덩그러니 있는 건지 엄마에게 묻고 싶었지만, 바닥을 치며 통곡하고 있는 엄마에게 차마 물을 수가 없었다. 더군다나, 고모가 선우 손을 꼭 붙들고 있어서, 마음대로 엄마한테 달려가 품 속에 안길 수도, 검은 치맛자락을 붙들고 늘어질 수도 없었다.


이렇게 바로 눈앞에 엄마를 두고도 엄마 가까이 갈 수 없던 며칠의 날이 지나고, 전래 동화 속에서나 본 적 있는 무덤 많은 곳이 이제 아빠의 집이라는 말을 듣고서야 선우는 이해했다. 엄마와 살고 있는 집에서는 더 이상 아빠를 볼 수 없다는 것을.


검은 한복을 벗은 엄마와 원래 살던 집으로 돌아왔지만, 엄마의 행동은 검은 한복을 입고 있을 때와 별반 달라진 게 없었다. 방 밖으로 잘 걸어 나오지도 못한 채, 계속 울기만 했다. 엄마가 아픈 듯 보였다. 아픈 엄마를 힘들게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에 레고 블럭으로 성을 만들고 부수기를 수십 번 반복하며, 혼자서 조용히 놀았다.


아빠와 함께 성을 만들고 자동차를 만들고 집을 짓고 하던 것보다는 혼자서 하는 것이 조금 어려웠지만, 그래도 할 만했다. 혼자서 노는 것도 그럭저럭 할 만하고 참을만했다. 아빠가 며칠간 출장 갔을 때도 그렇게 놀곤 했었으니까...


하지만, 배고픈 것은 참을 수가 없었다. 엄마가 밥을 줘야 하는데, 삼시 세끼를 다 챙겨주지를 못했다. 어떤 날은 두 끼를 먹기도 하고, 또 어떤 날은 한 끼만 먹기도 했다. 집에 쌀이 없는 것도 아닌 데, 검은 한복을 벗은 이후로 엄마는 예전과 많이 달라졌다.


엄마에게 떼쓸 줄 모르던 착한 아이 선우가 한 끼만 먹었던 그다음 날, 아침 댓바람부터 울고 있는 엄마가 그날도 한 끼만 밥을 차려줄 까봐 덜컥 겁이 나서 엄마에게 밥 달라고 조르고 말았다.


"엄마, 나 배고파~. 언제까지 울 거야?"


울던 엄마가 선우를 쳐다보더니 가슴 깊숙이 선우를 끌어안았다, 엄마는 울음을 멈추려 애썼다. 하지만, 쉽게 멈춰지지 않는지 딸꾹질하듯 목울대가 여전히 꿀렁거리고 있는 자신을, 끌어안은 선우로 꼭 누르며 진정시키려 했다.


"선우야, 엄마가 정말 미안해. 엄마에게는 이렇게 소중한 선우가 있는 걸 잠시 잊고 있었네. 엄마, 이젠 안 울 거야. 선우가 있으니까 엄만 괜찮아. 우리 선우 배고프지 않게 밥 잘 챙겨줄께. 그동안 선우를 잊고 배고프게 해서 정말 미~안."


***


"선배, 미~안. 혼자 둬서."


연희를 달래고 민아가 돌아왔다.


선우는 혼자 앉은 식탁에서 생전 처음 가본 장례식장이 바로 아버지의 장례식장이란 게 떠올랐다. 그때는 몰라서 못 느꼈던 슬픔이 이제야 차오르는 듯 눈에 눈물이 글썽거렸다.


"선배, 모야? 지금 연희 언니 때문에 우는 거야?"


선우의 속마음을 모르는 민아는 이런 상황이 이해가 되면서도 이해할 수 없다는 듯, 선우에게 물었다.


"뭐야, 짜샤? 그런 거 아냐. 그냥 내 생전 처음 가 본 장례식장이 떠올라서 그래."


"그게 누구 장례식이길래, 그렇게 슬퍼?"


"우리 아버지."


"앗! 미안, 선배."


"아냐, 다 지난 일인 걸. 그땐 어려서 엄마가 그렇게 우는 데도 잘 몰랐는데, 이제 와서 갑자기 슬프네."


민아, 선우 둘 다 숙연해졌다. 민아가 소주병을 땄다.


"이럴 땐, 한잔 하는 거야, 선배."


눕혀져 있던 잔을 세워 가득 채우며, 선우에게 내밀었다. 입안 가득 한 모금 머금은 술이 오늘따라 달았다. 잊고 지냈던 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쓰라린 만큼 술이 달았다.


"연희에게도 한잔 주고 싶네. 이런 날엔 소주 한잔 해야 되는 건데..."





 

매거진의 이전글 어색한 재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