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flix, FPT Play, VieOn
2021년 5월부터 시작된 베트남 대도시의 shut down 봉쇄로 인해 베트남 사람들의 생활 패턴과 소비가 바뀌게 되었습니다.
바깥에 외출할 일이 없으니 통신사의 4G, 5G 모바일 데이터 보다는 가정용 인터넷 사용량이 증가하였고, 동네 Fitness center는 5월 1일부터 폐쇄되어 Home Training 용 Xiaomi Walking Pad가 불티나게 주문 폭주하였습니다.
베트남은 젊은이들이 대학 진학과 취업을 위해 도시로 몰리다 보니 과거의 가족 중심 사회에서 개인화 위주의 문화로 빠른 전환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하여 문화 컨텐츠 소비도 자취생이 값 비싼 TV를 구매햐여 셋탑 박스 연결하고 케이블, IPTV 회사에 돈을 내는 방식에서 모바일과 PC로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영화사는 제작을 연기하고, 극장은 8개월 이상 폐쇄되고 있어 사람들의 문화, 컨텐츠 소비 욕망은 OTT로 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베트남에는 어떤 OTT 서비스가 있고 어떤 컨텐츠가 인기가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기준 베트남에는 약 36개의 OTT 서비스가 있다. 베트남 정통부 (MOT)에 의하면 베트남 OTT의 매출은 약 $1M 수준이며 년간 58% 성장하여 5년후에는 5배 증가를 전망하고 있다.
베트남 OTT서비스는 다양한 Player, Provider에 의해 제공 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크게 방송사, 통신사, CP (Content Provider), 해외로 구분할 수 있다.
각 OTT별 시장 점유율에는 조사 기관 마다 여러 가지 해석이 있을수 있다. 아래 YouNet Media의 경우 2021년 베트남 엔터 회사인 Dat Viet VAC의 Vie On OTT (Mobile, PC)이 가장 큰 점유율 (35.9%)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Netflix (24%), FPT Play (9.5%)가 있다.
하지만, 본 순위의 그래프(위)를 저의 Vietnam Facebook에 올리니, 방송사, 통신사, CP 사에 근무하는 베트남 친구들로 부터 많은 반발과 논쟁을 불러 일으키게 되었다. 대부분 통계가 잘못되었다. 일부 유명한 OTT서비스 (VNTP MyTV, Viettel TV 360, Phimmoi..)가 빠져 있다.. 등이 이였다.
제 생각에는 순위에 대한 통계는 매달 각 OTT사에 업데이트 되는 신규, 인기 컨텐츠에 따라 충분히 바뀐다고 본다. 또한 베트남 OTT 가입자들은 각 OTT 서비스마다 계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 무료 컨텐츠 위주로 시청을 하기 때문에 광고가 더 길고 많더라도 무료로 제공하는 OTT사 위주로 시청하게 된다.
그럼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다는 3개의 OTT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베트남에서는 다양한 컨텐츠를 중심의 방송사 OTT와 다수의 모바일 가입자와 안정적인 기술 플랫폼의 통신사 플랫폼형 OTT가 시장에서 경쟁중인 상황에서 2020년 6월 DAT VIET VAC라는 컨텐츠, 광고, 인터넷 서비스 회사는 #VieOn 이라는 서비스를 베트남에 과감하게 런칭하였다.
DAT VIET VAC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CP (Content Provider)이자 방송 연예 기획, 온라인 디지탈 광고 회사이다. 한국의 방송 컨텐츠 제작과 SM같은 엔터회사를 합친 회사로 보면 된다. (한국인에게 유명한 하리원과 그녀의 남편이자 베트남 국민 MC Tran Thanh 도 DVA 소속이다)
DVA에서 생산된 컨텐츠 (드라마, 영화, 예능)는 베트남 국영, 민영 방송의 황금 시간대에 독점 컨텐츠로 방송되고 있고 있으며 주요 수입은 해당 시간대에 TV 광고료를 수입으로 하고 있다.
DVA는 자사의 Original content 를 방송국에 제공하는 것 외에 자사의 platform을 통해 독자적으로 컨텐츠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제공하는 OTT서비스에 대한 계획을 2016년 부터 세워왔다.
DVA는 베트남 국내 OTT플랫폼이 이용자들의 기술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반면 외국 OTT 플랫폼은 여전히 낯설고 베트남 국민들의 취향과 문화에 별로 맞지 않는다면서 이 같은 시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자체 OTT 플랫폼 개발에 집중하고 있었다.
2020년 6월 DVA 는 미국 BCG Digital Ventures (www.bcgdv.com) 투자 기업의 자금 지원과 4년간 OTT 플랫폼의 공동 연구 개발을 마치고 VieON이라는 OTT를 플랫폼을 베트남에 정식 런칭을 하였다. (참고로 여기서 사용된 OTT 기술은 Amazon Cloud AWS와 Akamai CDN 기술이고 필자가 DVA에 여러 클라우드 기술 자문을 했었다.)
VieON은 OTT출시 이후 하루만에 수백만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였으며 Apple Appstore와 Google Play Store의 무료 앱 1순위를 단숨에 차지하게 되었다.
2021년 8월 기준 대표적인 인기 드라마의 경우 Cây táo nở hoa (사과 나무 꽃). gạo nếp gạo tẻ (찹쌀밥?)등의 베트남 드라마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며칠 전 한국에서 종영한 Penthouse 가 여전히 2위를 차지하고 있다. (Penthouse는 VieOn이 SBS에서 수입하여 방송하였으며 베트남 내의 인기 상승으로 FPT까지 가세하여 방송을 하였다. 이후 VieOn은 FPT를 인식하여 시즌 3는 독점으로 SBS와 계약하게 되었다. Netflix에는 Penthouse가 없다)
특히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있는 예능 프로그램인 베트남판 런닝맨 (Chạy đi chờ chi)은 2019년 SBS와 Dat Viet VAC가 공동 제작한 예능 작품으로 베트남 시청자에게 한류의 붐을 일으키며, 유튜브 조회를 3억 뷰 이상을 기록하고 2019년 베트남 예능상을 수상하였다.
런닝맨 시즌 2는 2019년 9월 19일 베트남 지상파 채널 HTV7을 통해 첫 방송된 이래 유튜브와 OTT 조회 수는 2000만뷰를 기록하고 있다. 시즌 1이 베트남에서 현지 제작이였다면 시즌 2는 한국과 베트남을 오가면 촬영, 편집하여 베트남 시청자들의 흥미을 더욱 유발하고 있다.
그 외에 Rap Việt (All star Concert), Người ấy là ai, Street Dance of China 등이 VieOn의 베트남 예능에서 top 10순위를 차지하며 베트남 로컬 OTT 뿐만 아니라 Netflix를 따돌리고 있다
2016 년부터 베트남에서 방영중인 넷플릭스는 한국 드라마 및 베트남 영화로 2020년 약 3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베트남 OTT 시장에서 약 24%의 점유율을 차지한다.
2019년 넷플릭스에서 베트남 영화 Furie (Hai Phoung)이 처음 나온 이후로 지속적인 베트남 영화와 드라마를 넷플릭스에 출시하고 있으나 베트남과 외국인에게 그렇게 크게 인기를 얻고 있진 않다.
(대부분이 오래된 영화이거나 진부한 코메디가 필자의 성향과도 잘 맞지 않는다)
또한 베트남에서 월 $11의 월 구독료는 다른 로컬 OTT (약 $1~2 혹은 무료)에 비해 10배 이상 비싼 금액이라 베트남 내의 가입자를 확보하는데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넷플릭스는 기본적으로 유료 가입자만 시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베트남 사람들은 무료 1개월 시청을 위해 매달 gmail 을 새로 만들어 등록하거나, 친구들끼리 계정을 공유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베트남 넷플릭스는 현재 베트남 OTT시장중에 약 24%의 점유하고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넷플릭스의 성장에 한국 드라마, 영화 등의 공헌을 무시할 수 없다.
2021년 8월 기준 베트남 넷플릿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1~4위는 아래와 같이 모두 한국 드라마가 차지하고 있다.
넷플릭스가 베트남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베트남 방송국과 CP로 부터 인기작들이 넷플릭스에 많이 유입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기존 방송사와 CP들은 자신들의 OTT 플랫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작권과 관련된 컨텐츠를 Netflix에 쉽게 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넷플릭스 한국 사례와 같이, 다양한 CP들이 비싼 방송국을 거치지 않고, 바로 넷플릭스에 입점하거나 넷플릭스가 베트남 영화, 드라마 제작을 지원하여 Vietnam Original content를 지속적으로 만든다면 베트남에서의 Netflix의 성장은 앞으로 기대할 만하다.
Netflix는 외국 기업이다 보니 베트남 정부와의 잦은 마찰이 발생하고 있다. 베트남 방송, OTT 법률에 의하면 베트남에서 OTT사업을 위해서는 총리 승인, 30%이상을 로컬 컨텐츠를 의무적으로 포함해야 하며 베트남 사이버 보안법에 의해 베트남 현지 사무소 설립, 회원 데이터의 베트남내 저장, 세금 이슈등을 숨은 난관들이 있다.
베트남 FPT 기업은 이전 포스팅에서도 설명 드렸듯이 초고속 인터넷, IPTV,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개발 등 베트남에서 가장 큰 IT기업이다.
FPT는 자체 IDC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초고속 인터넷 망을 기반으로 베트남 전 지역4백만 가입자에게 FPT IPTV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19년 런칭한 FPT Play Box (Android 기반)는 FPT 인터넷과 패키지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어 호치민을 중심으로 빠르게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다.
FPT Play 역시 다양한 컨텐츠가 있는데 이중에서 한국 드라마, 미국 HBO 베트남 독점, 프리미어 리그 등의 생방송 축구 경기 중계등으로 차별화 하고 있다.
2021년 9월 현재 한국 드라마 Penthouse 시즌1, 2그리고 원더 우먼등을 메인 드라마 영역에 노출시키고 있다.
특히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정부 주도 online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초/중/고 교육을 위한 온라인 교육등도 서비스 하면서 사회적 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FPT Software의 Big Data와 AI를 이용한 Speaker, Smart Home 기술을 적용하고 있어 앞으로 다양한 기술로 무장한 platform 기반의 OTT 서비스가 예상된다.
베트남의 OTT 서비스는 제공자 입장에서 가입자는 빨리 모이는데 돈이 되지 않느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하여 초기 해외 기업이 베트남 OTT시장에 들어올때 정식 라이센스 없이 들어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
중국 OTT Platform인 WeTV (모 회사가 Tencent, Baidu), IQIYI는 베트남 OTT 진출 초기 베트남 정부의 정식 OTT서비스 제공 허가증이 없이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Tencent Game 역시 베트남에 중국 게임을 publishing시에 게임 허가증 없이 진행)
베트남 정부는 2016년 베트남 방송, OTT서비스에 전반에 걸치 규정을 발표하였는데, OTT를 포함한 방송 서비스는 베트남 기업이여야 하고, 외투로 설립시에는 베트남 총리 승인이 필요하고, 전체 방송의 30%가 베트남 로컬 컨텐츠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No. 06/2016/ND-CP)
필자가 2019년 베트남에 설립하려 했던 해외 OTT 전문기업의 베트남 법인도 이에 외국인 투자 제약을 받아 JV형태로 전환하여 설립하게 되었다.
베트남 OTT는 사용자와 사용률은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고질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도 많이 보인다.
베트남 OTT 서비스 회사중 일부는 해외 컨텐츠를 불법으로 자사의 OTT서비스에 올리는 경우도 많이 있다. 베트남 정부가 이를 아직 크게 단속하지 않고 (자국의 기업 보호 차원), 유명 영화나 드라마를 올렸다가 제작사에서 항의가 오면 그때 내리는 경우도 많았다.
베트남에서 OTT 플랫폼을 제작하겠다고 솔루션 혹은 개발을 해달라는 요청은 여전히 많이 받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가 플랫폼 개발에 넉넉한 자금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안정적인 비디오 전송과 양질의 화질 구축을 위해 들어가는 시스템 초기 구축은 기업에게 큰 부담이다. 베트남 OTT 시청자는 대부분 광고를 포함한 무료 서비스를 시청하기 때문에 OTT 서비스 업체는 비싸게 컨텐츠를 구매한 비용을 빨리 상환하지 못한다.
하여 VieOn이 OTT 서비스를 위해 미국 투자를 받은점과 OTT플랫폼을 초기부터 클라우드와 CDN 기반으로 플랫폼을 구축한 점, 이미 DVA에 다양한 Original content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OTT 사업 시작부터 경쟁 우위가 될 수 있었다고 본다.
금주는 베트남 OTT에서 간단히 살펴 보았습니다. 더 깊게 들어갈수도 있지만 베트남 OTT 제공사들이 잦은 인수, 합병, 서비스명 변경으로 마치 춘추전국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베트남 OTT 기술 플랫폼이나 컨텐츠 제작, 유통에 관심이 있으시면 따로 카카오 ID (go2hanoi)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vieon #fptplay #netflixvietnam #onme #mytv #wetv #IQIYI #베트남OTT #datviet #dva #베트남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