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는 지금 당장 소액으로
투자는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직장 다니고서부터? 집을 사고나서? 생활에 여유가 생겼을때부터?
저는 1만 원이라도 좋으니 당장 소액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나이, 소득과는 관계없이 주식은 가능한 빠르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젊을 때 시작해야지 투자경험도 더 많이 쌓을 수 있고 리스크도 적기 때문입니다. 저는 실패를 많이 해봤지만 24살이라는 젊은 나이이기에 투자 실패 경험을 기반으로 더 발전할 수 있고 가족 혹은 저의 생계를 저 혼자 전적으로 책임질 일이 아직은 없기에 리스크도 30~40대에 투자하는 것에 비해서 훨씬 적었습니다.
저의 경험을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저는 21살에 애플 주식을 사는 것으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 23살까지 공격적으로투자해오다가 1500만 원이라는 거액을 잃고 24살인 현재는 과거 실패 경험들을 복기하면서 다시 투자할 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는 분명 23살에 가지고 있는 3000만 원 중 1500만 원이라는 -50%라는 처참한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대실패를 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모은 돈+군대에서 월급 아예 안 쓰면서 모든 돈입니다).
하지만 1500만 원을 잃어서 저의 지금 삶이 엄청 피폐하다던가 아니면 미래에 큰 타격을 주었을까요? 전혀 아닙니다. 저는 현재 장학금도 타고 학교 생활도 잘 하며 주식 투자 실패로 인한 영향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저에게는 너무나 큰 돈을 잃었기에 마음이 너무나 쓰라립니다. 투자하지 않고 그냥 돈을 가지고 있었더라면 1500만 원으로 해외 여행 가거나 더 좋은 주식들을 살 수 있을텐데라는 생각은 수도 없이 많이 해봤습니다.
하지만 마음을 내려놓고 주식 투자로부터 한 발짝 떨어져 주식에 미쳐있었던 22, 23살 당시를 살펴보며 내가 왜 그런 투자를 했을까, 미리 손절했어야 하는데라는 생각을 수도 없이 많이 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계속하면서 책, 유튜브, 주식 거장들이 이야기하는 것들이 실제로 적용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다시 투자를 시작할 때 어떤 계획을 가지고 투자를 시작해야 할지 등등 21살 꿈만 가지고 주식을 투자할 때와 다른 생각들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주식으로 돈을 잃지 않고서는 얻을 수 없는 교훈들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손실을 보면서 투자하는 것은 나이가 많을수록 책임져야 할 것이 더 많은 수록 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가정이 있다면 부모님을 모셔야 한다면 이렇게 주식에 돈을 투자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더 위험합니다. 하지만 결혼 이전이라면, 아직 독립하기 이전이라면 상대적으로 적은 리스크로 여러가지 경험들을 해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아직은 부모님의 집에서 독립하지 않고 부모님이 차려주시는 밥을 먹고 있기에 투자로 많은 손실을 봤지만 생활에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제가 만약 30대 중반에 독립해서 생활하고 있는데 재산의 절반을 날렸다면 심각한 스트레스와 더불어 생활고에 시달렸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되도록 빠른 나이에 주식을 해보면서 여러 경험들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녀가 있으시다면 자녀와 상의 하에 한 달에 1~5만 원 사이의 금액을 같이 투자해보는 것이 자녀의 경제 관념 상승과 더불어 훗날 좋은 투자 경험으로 남을 것으로 생각이 돼 추천드립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할 때는 무조건 소액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저는 100만 원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 할 때는 자신감이 가득하기에 내가 투자하면 그 주식이 꼭 오를 것만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이 있듯이 이러한 생각들을 굉장히 경계해야 합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제가 투자의 신이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렇기에 처음에 애플 매수 후 다른 중소형 주식들을 대량으로 매수하거나 가격이 하락할 때마다 추가 매수하는 아주 악수를 뒀습니다. 이후 추가매수한 주식 한 종목에서만 손실금 1500만 원 중 750만 원을 손해봤습니다. 이렇게 초보자는 어떤 주식을 사야 하느냐, 추가 매수해야 하냐, 매도해야 하냐 등의 판단 능력이 굉장히 부족합니다. 그러니 애초에 제약을 둬야 합니다. 100만 원 정도만 투자하자고 말입니다. 100만 원 정도라면 직장인 기준 손해를 보더라도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금액이기에 100만원 정도를 투자하면서 본인의 투자 성향, 투자 경험, 투자 판단 능력 등을 키워봐야 합니다. 이후 어느정도 경험과 능력을 쌓았다고 판단되면 많은 금액보다는 한 달에 정해진 금액으로 꾸준히 투자하시면서 최대한 리스크 관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