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꼬들한 무김치, 애사비 보쌈 수육, 새우젓무침 만들기

밀가루, 정제설탕, 조미료 없이 건강하고 맛있는 집밥


1. 애사비 수육 만들기


재료

돼지고기 목살 400g, 왕소금 10g, 애플 사이다 비네거 25g

(수육 삶을 때 이렇게만 넣어도 냄새 안 나고 깔끔해요)


만드는 방법

1) 냄비에  물을  채우시고  왕소금, 애플 사이다 비네거를  넣어줍니다. 물양은 넉넉히  잡으세요. 고기는 40분 정도  삶아야 합니다. 

2) 물이  끓으면 고기를 넣어서 삶아주세요. 젓가락으로  찔러 봤을 때 한 번에 들어가면 잘 익은 상태입니다. 고기는 이렇게  삶아서  드시면 됩니다.


2. 꼬들한 무김치 


절임 재료 

유기농 무 880g, 애플 사이다 비네거 50g, 코코넛 슈가 50g, 왕소금 12g


무침 재료   

김치용 고춧가루 35g, 고운 고춧가루 30g, 다진 마늘  40g, 다진 생강 20g, 새우젓 20g, 멸치 액젓 25g, 다진 대파 흰 부분 2T, 코코넛 슈가 25g, 깨소금 2T


만드는 방법 

1) 무김치는 절여지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기를  삶기 전에 먼저 절여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무를 무말랭이 모양으로 자르시는데 두께는 무말랭이보다는 얇게 잘라주세요. 

2) 지퍼백에  자른 무를 넣고 넣고 무 절임 양념  재료들을  모두 넣고 밀봉해 둡니다. 

* 그릇에  절이는 것보다는 지퍼백에  절여 주면 빨리 잘 절여집니다. 1시간 정도면 충분히 절여져요. 중간중간  뒤집어 주세요. 잘 절여진 무는 그대로 씻지 마시고 채반에 걸러서 국물과 분리 후 두 손으로 꼬옥 짜주시고,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한 번 더 수분을  제거해 주세요. 그래야 아작 아작, 꼬들 해요.

3) 무 절임이 완성되었으면 무침 양념 재료들을 모두 넣고 무쳐 주세요. 물엿이나 올리고당 같은 시럽 질감의 양념들을 사용하지 않아 처음에는 뻑뻑할 수 있어요. 그대로 잠시 두면 촉촉해져요. 간을 보시고 부족한 부분은 조금씩 보충하시고 드시면 됩니다.


3. 새우젓 무침 


재료

새우젓 1T, 깨소금 1T, 고춧가루 1/2T, 참기름 1T, 다시마 육수1T, 다진 마늘 1/2T   

* 다시마  육수는  냄비에 물 올려  끓으면  불 끄고, 다시마 넣어서  30분 방치하면 됩니다. 물 200g에  다시마  손바닥  만한거 2개 넣으세요. 진하게  우려야  양념으로 역할을 합니다.


만드는 방법 

1) 새우젓 양념 재료들을 모두 섞어주시면 완성입니다.

2) 수육은 썰어서 접시에 담고 꼬들 무김치도 담고 새우젓 무침도 작은 종지에 담아 예쁘게 차리셔서 맛있게 드세요.



작가의 이전글 강원도 여자의 시래기 만두속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