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선생 Jun 27. 2022

사립초에서 어떤 악기 수업을 선택할까요?


 대부분의 사립학교에서는 악기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오케스트라를 운영하는 학교도 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예체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그만큼 학교교육과정에 음악과 악기 수업을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다. 정규 교육과정이 아니더라도 방과후학교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도 있을 수 있다. 다양한 악기 수업이 있지만 대부분의 학교는 바이올린, 플롯, 첼로, 타악기, 국악 등을 들 수 있다. 오케스트라를 운영하는 학교에서는 오케스트라 전반에 필요한 악기 위주의 교육과정도 운영된다. 



1. 악기수업의 장점과 단점


 악기 수업의 장점으로는 학교 밖에서 배우기 쉽지 않은 다양한 악기들을 6년 동안 경험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와는 반대로 소인수 수업이 되어야 하는 악기 수업은 학교라는 특수한 상황에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한 분의 선생님께 배워야 하는 단점도 있다. 학교 밖에서 배우는 시간과 동일한 시간 동안 학교에서 배울 때는 수업의 속도가 조금 더딜 수도 있다. 



2. 악기 선택의 기준

 악기 선택의 기준은 무엇인가? 


 첫째, 학생이 원하는 악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학생의 선택이 아닌 학부모님의 선택에 의해서 학생이 수업을 들을 때에는 한 한기 또는 일 년이 쉽지 않은 시간이 될 수 있다. 교육과정 운영상 한 번 선택하면 한 학기 또는 일 년 동안에 변경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둘째, 악기를 배운다는 목적에서 벗어나자. 악기를 배운다는 목적을 가지면 학습이 느린 아이들에게는 악기 수업이 힘든 시간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악기들을 경험하고 악기로 자신을 표현하는 목적을 가져본다면 악기 선택을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악기 선택 시 주의점

 몇 가지 주의점이 있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 이거나 장난기가 심한 아이들에게 차분함을 가르치기 위해 조용한 악기 수업을 선택하는 것은 잘못된 선택이 될 수도 있다. 수업에 집중을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때론 악기를 부수거나 교실을 온종일 돌아다니는 일이 생길 수 있다.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쓰려면 타악기 수업이나 국악(장구, 사물놀이 등)으로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또한 악기 수업을 선택한 후에는 악기 구입이 남아있다. 아직 본격적으로 악기를 배우는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고학년이 아니라면 일반적인 보급형 또는 중고 악기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사립초등학교를 보내는 맞벌이 부부의 애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