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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배용열 Oct 06. 2021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작품

5.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사다리꼴 넓이 계산기 만들기

오늘은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수학 5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작품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소개할 작품의 내용은 먼저 엔트리가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하는 공식을 물어봅니다. 잘못 쓰면 다시 쓰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정확하게 썼다면 아랫변과 윗변, 높이를 입력하게 하여 자동으로 사다리꼴의 넓이를 계산해 주는 계산기입니다.

본 작품을 만들면서 학생들은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하는 공식을 정확하게 알게 되며, 각각의 수치만 입력하면 사다리꼴의 넓이를 알아서 계산해 주기 때문에 수학에 대한 흥미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작품이 완성되었을 때 어떻게 작동하는지 영상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위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완성된 작품을 학생들과 공유해 보는 것도 괜찮고, 학생들과 함께 작품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함께 만들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먼저 코딩을 하기 전에 변수를 3개 만들어야 합니다. 변수는 사용자가 입력하여 프로그램에 적용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는 아래와 같이 아랫변, 윗변, 높이 이렇게 3개를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하는 공식을 물어보고, 맞으면 계속 진행을 하고 틀리면 다시 입력하도록 이야기하게 코딩을 해보겠습니다. 핑크색의 자료 블록 꾸러미에서 ~을 묻고 대답 기다리기 블록을 가지고 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입력창에 입력을 합니다.



나누기와 곱하기 기호는 키보드에서 바로 입력하기 힘들기 때문에 키보드에 있는 기호인 *와/를 사용하도록 안내합니다. 그리고 정확하게 입력했다면 다음으로 넘어가고 그렇지 않다면 다시 물어보도록 코딩을 해야 합니다.



대답이 사다리꼴 넓이 구하는 공식과 같다면 진행을 하고 아니면 "틀렸어요. 다시 적어봐요!"라는 문구가 나오게 코딩합니다. 계속 반복하기를 넣은 이유는 틀렸을 경우 다시 위로 돌아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사다리꼴 넓이 구하는 공식에서 아랫변과 윗변의 순서는 바뀌어도 관계가 없기 때문에 둘 다 정답으로 처리하였고, 위와 같이 코딩하였습니다.

그다음은 아랫변과 윗변, 높이를 물어보고 각각의 대답을 공식에 활용하여 넓이를 구하는 것을 코딩해 보겠습니다.



사용자가 대답한 아랫변, 윗변, 높이를 각각의 변숫값으로 설정하였고 사다리꼴 넓이 구하는 공식에 각각의 값을 넣어서 계산하도록 하였습니다. 아래에 3초 기다리기를 넣은 이유는 계속 반복하기를 넣었기 때문에 넓이를 말하는 시간이 매우 짧게 나오고 바로 다시 제일 위에서부터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이것을 막기 위해 3초 기다리기를 설정했습니다. 위와 같이 코딩하면 넓이 값을 3초 동안 말하고 다시 위에서부터 진행이 됩니다.


이 블록들을 사다리꼴 넓이 구하는 공식을 정확하게 말했을 경우에 진행되는 조건문 블록에 삽입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코딩한 것을 모두 순서대로 결합하면



위의 모습처럼 완성이 됩니다.





지금까지 사다리꼴 넓이를 구해주는 프로그램을 코딩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은 사다리꼴 넓이를 구하는 공식을 정확하게 숙지할 수 있고 계산기를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을 통해 수학에 흥미를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 혹은 자녀들과 함께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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