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으로의 길 3

연설을 금지하면 할 일이 없을 거라고? 나 히틀러는 그렇지 않아.

by 꿈많은 미소년

히틀러는 집회에 갈 때 자신이 앞으로 추구할 두 가지의 목표를 세워 두었다. 한 가지는 당의 모든 권력을 자신의 손에 집중시키는 것이었다. 나머지 하나는 헌법에 합치하는 수단을 통해서 배타적으로 권력을 추구하는 정치 조직으로서 나치 당을 재건하는 것이었다. 히틀러는 아직 감옥에 있는 동안 새로운 전술들을 자신의 심복들 중 하나인 카를 루데케에게 설명해 두었었다.



"내가 정치 활동을 재개할 때가 오면 새로운 정책을 추구해야만 할 필요가 있을 것이야. 무장한 쿠데타를 통해서 권력을 쟁취하는 게 아니라 우리는 카톨릭과 마르크스 주의자들의 의원들에 맞서서 라이히스타그에 입성해야만 해. 당원들이 마지 못해 받아들이겠지만 이건 해야 하는 일이야.

그자들 보다 총을 더 잘 쏘는 것 보다 더 많은 표를 얻는 게 더 오래 걸린다면 어떻게 하느냐구? 최소한 그 결과는 저 자들이 만든 헌법에 의해 보장이 될 것이고 합법적인 과정이란 원해 느린 법이야. 오래 지나지 않아서 그 언젠가에 우리는 다수당이 될 거야. 그리고 그러고 나면. 우리는 독일을 차지하는 거지."



란츠베르크에서 석방이 될 때, 히틀러는 바이에른의 수상에게 나치당은 앞으로 헌법의 틀 안에서만 활동할 것이라고 보증했다.

하지만 2월 27일에 부에르거브로이켈러에서 히틀러가 다시 나타나자 군중들은 환호했고 이들이 보인 열정에 히틀러는 그만 정신줄을 놓고야 말았다. 국가에 반항하는 히틀러의 위협들은 거의 가려지지 않았다. 공화주의 정권은 마르크스주의자들과 유태인들과 마찬가지로 "적"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장황한 연설의 마무리 부분에서 히틀러는 외쳤다.

"우리의 이 투쟁에서 단지 두 개의 가능한 핵심 사항이 있다. 바로 적들이 우리를 이기고 우리의 몸뚱이를 밟고 지나가거나 아니면 우리가 저들을 밟고 지나가거나이다!"


여기 연설에서 히틀러의 "야수성"은 감옥에 있다가 나와서 처음 공개 연설을 하는 자리인데도 전혀 "검사된" 것으로 보이지 않았다. 히틀러는 행동을 착하게 하겠다고 약속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금 국가를 폭력으로 위협하고 있었다. 바이에른 정부는 즉각적으로 히틀러가 공개적으로 발언하는 것을 금지했다. - 이 금지는 이 년간 지속될 것이었다. 다른 주들도 동일한 법적 조치를 취했다.



이것은 자신의 연설 능력 덕분에 그렇게나 높이 진출한 남자에게는 큰 타격이 아닐 수 없었다. 입마개가 되어진 히틀러는 패배한 히틀러였고, 링에 올랐는데 손에 수갑이 채워진 권투 선수와 다를 바 없이 아무런 능력이 없는 존재였다. 혹은 그렇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했다.



하지만 또다시 그들은 틀렸다. 이들은 히틀러가 마법의 주문을 거는 달변가임과 마찬가지로 능력 있는 조직가였다는 사실을 잊어 버린 것이다. 대중 앞에서 연설하는 것이 금지되었다는 것에 대해 자신의 분노를 억제하면서 히틀러는 국가 사회주의 독일 노동자 당을 재선하고 그 정당을 독일이 결코 이전에는 본 적이 없는 그러한 조직으로 만드는 데 격렬한 의지를 가지고 일에 착수했다.


히틀러는 나치 당을 육군과도 같은 조직으로 만들 셈이었다. - 바로 국가 안의 국가였던 육군을 말한다. 이 첫번 째 일은 남 밑에서 고생하면서 경험을 쌓고 있던 사람들을 나치당의 당원이 되도록 매력적으로 유혹했다. 1925년이 끝날 무렵에 나치당원의 수는 27,000명이었다. 당원의 증가 속도는 느렸지만 매해 꾸준하게 늘어가고 있었다. 1926년에 당원의 수는 49,000명이 되었다. 1927년에는 72,000명. 1928년에는 108,000명. 1929년에는 178,000명.


여기에 독일 정부와 그리고 실제로 독일 사회에 구조에 일치하도록 알맞게 대응하는 복잡한 당 구조를 건설하는 것은 더욱 중요했다. 국가는 가우 라고도 불리는 구역으로 나누어졌다. 이 가우는 대충 서른 네 개의 라이히스타그의 선거구에 대응되었고, 이 각각의 가우에 히틀러가 지명한 가울라이터가 그 수장으로 있었다.

거기에다가 일곱 개의 가우가 추가되어 오스트리아, 단치히, 자르와 체코슬로바키아의 주데텐란트에 배정되었다. 한 개의 가우는 크라이스 - 써클을 말한다 - 로 다시 분할되었다. 그리고 크라이스는 크라이스라이터라는 지도자가 주재하였다. 그 다음에 가장 작은 지역구는 오르츠그루페 - 지역 그룹을 말한다 - 였다. 도시에서 이것들으 나중에 거리의 각 구역과 블럭으로 세분화되어 분할되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권력으로의 길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