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농인KJ Mar 29. 2022

KJ 스마트팜 교육 실습 일지(7)

22년 01월 4주, 스마트팜 실습

22.01.17 - 꺽임 줄기의 황화]

아스파라거스 실습동 관찰

=> 아스파라거스 황화 줄기를 정리한 것과 정리하지 않은 것의 황화율을 비교 관찰 중이에요. 시각 효과로 잎줄기 정리 안 것이 황화가 더욱더 된 것 같이 보이기도 하네요.


=> 줄기의 꺾임 부분을 기준으로 황화가 다르게 일어나는 신기한 현상을 확인했어요.













- 스마트팜 시설 작물 관찰

=> 딸기, 지난주에 응애 약에 의해서 수정을 못하고 있던 딸기에 벌을 넣어주고 주말이 동안 수정을 시켰는데 엄청난 수의 딸기가 맺은 것을 확인했어요. 하지만 확실히 응애가 많이 발생한 곳은 수량이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 파프리카, 착색이 엄청난 게 진행이 된 것을 확인했어요. 주황색은 거의 착색이 되지 않아서 사진으로는 찍지 않았어요. 또한 온수가 지나가는 관에 직접적으로 다는 과육은 휴지를 이용해서 물러짐을 방지했어요.


22.01.18 - 실습동 잠열의 영향]

아스파라거스 근권부 잠열의 영향

아침에 아스파라거스의 구역별 온도를 측정해보았어요. 이때 온도의 미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이 했으면 온도가 약간 높게 나온 곳들은 옆에 타작물들이 기르고 있어서 현재 온도 제어가 되고 있는 구역네요.

이 온도들이 간접적인 영향으로 주어서 가까이 있는 아스파라거스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이 되네요.


- 탐스럽게 열린 딸기의 모습

현재 점점 딸기가 익어가면서 딸기의 향이 엄청나게 나서 기분이 좋은 딸 기동이네요. 응애가 발생을 하고 있어 오늘 친환경 약제를 투입해야 하니 한차례 수확을 해야겠어요.


시설재배에서 근처에 작물들의 온도가 타 작물동에 간접 저인 영향(잠열)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22.01.19 - 황화 현상 분석]

오늘은 실습동의 파프리카, 딸기, 고추 등에 약제 방제를 해주어서 수확을 해주는 작업이 없어서 아스파라거스를 주로 관찰 했어요.


- 황화 지연 요소(잠열)

첫번째 원인으로는 옆동의 작물 환경관리에 의한 잠열의 영향성을 분석 해보았어요.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솔직히 영향성은 약1~2도의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작용에 의해서 황화 지연시킬수 있다고는 생각이 들 정도의 온도 상승이 보이지 않네요.


- 황화 지연 요소( 태양 열에너지)

어제 분석 한 결과에 의하면 온도는 급격하게 10도 이상으로 올라가는 것으로 관찰 했습니다.


- 태양 열에너지 차단

태양의 열에너지를 차단하기 위해서 탑 스크린을 제어를 해서 햇빛을 가려주기로 했어요. 어느정도의 효과가 있을지는 관찰을 해보고 공유 해볼게요


22.01.20 - 지도 교수님 상담]

- 아스파라거스 온도 관찰기

어제 날씨가 추워지면서 온도가 많이 내려갔을 것으로 예상이 되어서 각 구역별로 온도 측정&관찰을 해보았습니다. 고추동은 어제 날씨에 의해서 14도까지 내려가고 엽채 소동은 20도로 유지하고 있어서 어제보다 아스파라거스 동은 더욱더 온도가 내려간 것을 확인했어요.


아스파라거스 지도교수 상담

지도 교수님 상담으로 통해서 저번에 보여드린 꺾임 현상에 의한 황화 구역 나뉨에 대하여 질문을 했어요. 이것은 영양분 이동관이 끊어지게 되면서 각각의 부분으로 황화를 관찰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시네요.

또한, 현재 온도에 의한 황화 지연은 어떠한지 기록으로 보여 드렸는데 지금과 같은 환경을 지연을 시킬 수 있는 원인이 태양열에너지가 크게 작용한다고 하시네요.


22.01.21 - 실습동 작물 수확 자랑]

엽채소동 구경

오늘 아침에 일찍 출근을 해서 오랜만에 제가 실습받는 곳 말고 다른 곳의 실습동을 구경 갔어요.

특히 엽채소 동이 신기한 모습으로 키우고 있어서 한번 사진을 공유해 봐요.

오랜만의 수확물 자랑

토마토&오이는 마지막 수확기가 가까워져서 수확물이 많이 나오지 않았는데 오늘은 다행히도 토마토가 은근히 나와서 자랑할만하네요.


아스파라거스 풀매기

어제 교수님과 상담하면서 화분을 중심적으로 보니 요새 햇빛이 좋아서 그러지 풀들이 막 올라오더라고요. 보기 싫어서 한번 제거해봤는데 너무나 많아서 그냥 제초제를 줘야겠어요



작가의 이전글 KJ 스마트팜 교육 실습 일지(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