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농인KJ May 08. 2022

KJ 스마트팜 교육 일지(9)

22년 02월 1주, 스마트팜 실습

[ 2022. 02. 03 - 눈이 내리는 오이동 ]


1. 아스파라거스 아침 관찰

휴일(명절)이 지나고 오랜만에 작물 관찰을 해보았어요. 전체적으로 황화가 완료가 되었고 다음 주에 제거를 해서 본격적으로 관리를 해볼 수 있을 거 같네요.

또한, 이번에 그림으로 한번 햇빛 열에너지가 미치는 영향으로 인한 황화 지연을 표현해보았어요.


2. 눈이 내리는 오이동???

아침에 오이동을 보고 순간 위에 창문이 열려서 눈이 내렸나 했습니다. 엄청난 흰 가루병으로 인해서 전체적으로 뒤덮인 흰 가루가 눈으로 착각이 들 정도예요. ㅠㅠ

솔직히 오이동은 명절이 지나고 제거를 해려고 했으므로 병충해 관리를 힘들게 안 했는데 엄청난 결과에 아침부터 놀랬네요. 시설재배 시 정말로 병충해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더욱더 느끼게 되는 계기였어요.


3. 오이 제거기


저번 주에 토마토 제거에 이어서 계획대로 오이를 제거를 했어요. 제거를 하면서 엄청난 흰 가루에 마스크가 꼭 필요하더라고요 ㅠㅠ


[ 2022. 02. 04 - new 토마토 실습동 입실 ]


1. new 토마토 입실

어제 코코피트 배지를 실습동에 넣어서 드리퍼(수분 공급장치)를 이용해서 미리 포승(배지에 물을 머금게 하는 것)을 시켜 놓았어요.

파종하여 만들어낸 토마토를 실습동에 차례대로 옮겨서 배지 홀에 맞추어서 심어 놓았어요. 은근히 힘든 작업이더라고요.

모든 토마토가 입실을 한 후 충 방제를 위해서 끈끈이 트랩을 설치하고 리프트를 이용하여서 유인줄 작업까지 하여서 오늘 하루 종일 겨우 토마토를 입실을 시켰네요.


2. 자투리 시간 이용(파프리카 수확)

바쁜 날인데 파프리카를 보니 수확해야 하는 날이네요. 오전에 잠깐 시간을 내서 수확을 했는데 생각보다 생육이 좋지 않아서 기분이 좋지 않았어요 ㅠㅠ




작가의 이전글 KJ 스마트팜 교육 실습 일지(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