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리율로 Dec 05. 2021

네가 우리 딸이구나.

운명처럼 아이와 만나다

입양 절차를 진행했던 기관에 정중히 사과드리고 큰아이를 입양할 수 있는 기관인 아동보호종합센터와 다시 입양 절차를 밟았다. 아동보호종합센터는 부산시에 소속된 부서인데 부산의 아동보호시설에 있는 아이들의 입양을 처리하는 곳이다. 


입양서류를 모두 제출하고, 심리 검사도 받고 모든 입양 절차들이 마무리되어가던 중 아동보호종합센터에서 추천해주신 보육원 중 집 가까운 보육원에 가서 아이들을 만나보기로 했다. 아동보호종합센터 담당자분께서는 우리 집 세 아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연령인 3~5살 사이의 여자아이를 추천하셨다. 


보육원을 방문하기 전날, 아니 그 한참 전부터 나는 고민에 빠졌다. ‘어느 아이를 골라야 하지?’ 예쁜 아이? 건강한 아이? 아이를 낳아주신 엄마가 건강하고 그나마 술, 담배를 좀 안 한 부모의 아이?' 마지막은 희망사항이지만 나는 알 수 없는 정보이다. 


아이는 물건이 아닌데, 쇼핑하듯 고르러 간다는 생각에 너무 부끄러웠고 그러고 싶지도 않았다. 나는 하나님께 입양을 내 삶의 길로 내셨으니 내가 만나야 할 아이가 있다면 꼭 내가 알아볼 수 있도록 해달라고 밤마다 기도했다. 


다음날 우리 부부와 입양 담당자는 보육원을 방문했다. 부부와, 기존의 자녀들과 잘 맞는 아이를 입양하는 것이 좋으니 오늘 결정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아이들을 보라는 보육원 관리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아이들이 살고 있는 시설에 들어갔다. 


예쁘게 생긴 첫 번째 아이와 눈인사를 하고 두 번째 아이가 사는 방에 들어갔다. 그 순간, 나는 내 눈을 의심했다. 동그랗게 호섭이 머리를 하고 쌍콧물을 흘리며 입을 벌린 채 얼음이 된 두 번째 아이는 내가 꾸었던 꿈속의 민트색 신발과 똑같은 색의 상하 세트 옷을 입고 있었다. 


‘네가 우리 딸이구나.’ 


난 확신했다. 남편도 저 아이가 우리 딸이라고 했다. 자신의 음력 생일과 같은 날이 아이의 생일이라 했다. 그러면서 남편은 아이가 아토피가 있어 다른 집에 입양 가기 힘들 테니 우리가 입양하자고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가 큰아이를 입양할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