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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미로 Jun 22. 2022

기타 화성학 #2

1. 코드의 이해 - sus4, Aug & Dim

지난 시간에는 메이저와 마이너 코드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메이저와 마이너가 코드의 전부는 아니니, 오늘은 조금 더 새로운 코드들에 대해 살펴보자. 바로 시작하겠다.




서스펜디드 코드 (표기: sus2, sus4, sus)


sus4 코드 구성음. 이제 슬슬 모양이 일자가 아니라 흐트러지기 시작한다.


sus2 코드 구성음. sus4가 더 흔히 사용되기 때문에 이걸 나중에 첨부한 것은 아니고 그냥 올린 거다.


Suspended Chord, 일명 서스는 메이저 코드에서 3도를 4도로 바꿔주면 된다(sus4). 쉽게 말해 코드의 3도 음에 #을 붙이면 된다는 소리. 마이너는 반음 내리고, 서스는 반음 올리면 된다고 외우면 편할 것이다.


또한 sus4 말고도 sus2가 있는데, sus 뒤에 나오는 숫자가 4라면 1, 4, 5도를 잡고, sus2라면 1, 2, 5도를 잡으면 된다. 코드 이름에 sus가 나오면 일단 3도는 포기한다고 생각하면 좋다. sus 코드는 오직 sus2와 sus4만 있음을 잊지 말자.


만약 sus 뒤에 숫자가 없다면 sus4로 간주하면 되며, 이따금 Csus6 등의 코드가 보인다면 그것은 사실 C6sus4를 줄인 것이니 괜히 3도 대신 1, 5, 6도를 잡는 불상사가 없길 바란다. 코드 구성음은 1, 4, 5, 6도를 짚어야 한다.


sus4 운지표. 개인적으로는 D에서 Dsus4로 넘어가는 소리와 운지를 좋아한다.


sus2 운지표. Dsus2에서 D로 넘어가는 소리도 참 좋다. 물론 운지가 진짜 너무 쉬운 것도 한몫한다.


sus4 코드는 교회 음악이나 팝 음악 등 여러 장르에서 자주 나오는 형태의 코드이다. 나중엔 어차피 지판만 보고 코드를 막 골라 재낄 수가 있지만 아직 그 정도의 실력이 아니라면 sus까지는 열심히 외워두자. 물론 나도 아직 그렇게 못해서 그렇게 되려고 공부 중이다.




어그먼트 코드 (표기: aug, +)


aug 코드 구성음. Baug의 x표시는 더블 샵이다 (##을 줄인 것)


Augmented Chord, 원래는 어그먼티드 코드라고 읽어야 하지만 보통 편의상 어그먼트나 오그먼트 정도로 부르는 이 코드는 메이저 코드에서 5도 음을 반음 올려주면 나오는 코드이다. 불안정한 느낌이 강해서 뒤의 코드에서 편안하게 풀어줘야 한다고 한다(고 하는데 무난한 화성 진행으로 해결하는 것 같다).


어그먼트 코드는 정말 재밌는 부분이 있는데


aug 운지표. 자세히 살펴보자.


운지를 한 번 하나하나 살펴보자. 비슷한 폼이 아니라 아예 같은 운지를 공유하는 코드들이 보일 것이다. 바로 Caug와 Eaug, Gaug와 Baug, 그리고 Faug와 Aaug이다. 게다가 모두 모양은 똑같고 프렛만 왔다 갔다 하는 형태인데, 어떻게 이게 가능한 것일까? Caug를 살펴보자.


Caug의 구성음은 C, E, G#이다.

Eaug의 구성음은 E, G#, B#이다. B#은 뭐다? C이다.


이렇게 순서만 다르고 코드 구성음은 모두 같기 때문에 운지를 공유하여도 전혀 이상한 느낌을 받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럼 트라이어드 코드 중의 앞의 2개만 이렇게 되는 건가?라는 생각을 받을 수도 있는데, 남은 하나의 구성음도 코드로 만들어본다고 하면


G#aug의 구성음은 G#, C, D##, 즉 G#, C, E가 된다.


이렇게 각각의 구성음을 근음으로 하는 aug코드들은 모두 같은 구성음을 가지는 특징이 있다. 재밌지 않은가? 12개의 음을 모두 aug 코드로 만들어서 조금 보기 쉽게 정리해보면


Caug = Eaug = G#aug

C#aug = Faug = Aaug

Daug = F#aug = A#aug

D#aug = Gaug = Baug


이런 형태임을 알 수 있다. 참 쉽죠?




디미니쉬 코드 (표기: dim, º)


dim 코드 구성음


Diminished Chord, 어그먼트와 마찬가지로 디미니쉬드 코드라고 읽어야 하지만 보통 디미니쉬로 불리는 이 코드는 마이너 코드에서 5도 음을 반음 내려주면 나오는 코드이다.


어그먼트는 메이저에서 #5

디미니쉬는 마이너에서 ♭5


원리가 매우 비슷하다. 그렇다면 디미니쉬도 어그먼트와 마찬가지로 똑같은 코드 폼을 사용하게 될까?


dim 코드 운지표. 안타깝게도 이건 같은 폼을 공유하진 않는다. 다만 비슷할 뿐.


디미니쉬는 안타깝게도 모든 코드가 같은 폼 안에서 이루어지진 않는다. 하지만 하프 디미니쉬 세븐 코드는 어그먼트처럼 똑같은 형태를 가지고 모든 코드가 만들어지는데, 이건 추후에 텐션 설명을 할 때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계속해서 올려두는 코드 운지표는 필자가 그냥 생각나는 대로 편의상 표기한 코드표다. 소위 말하는 정석도 있고, 야매로 편하게 잡으려고 찾아낸 운지도 있다. 물론 더더욱 쉽게 잡을 수 있는 코드 폼도 세상엔 존재하고, 한두 가지 줄을 생략한다던가 근음의 위치를 다른 줄에서 잡는다던가 하는 방식으로 엄청나게 많은 코드 폼을 잡아낼 수 있다. 코드의 원리 이후에는 좀 편하게 코드를 짚을 수 있는 방식에 대해서도 써볼 테니 기타 연주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이 보시기엔 불편해도 조금만 양해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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