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명작가 Mar 19. 2024

백만장자 시크릿 4주 차

건강한 부를 꿈 꾼다. 

 

들어가면서 

백만장자 마인드 11 시간이 아닌 결과에 따라 보상받으라 

백만장자 마인드 12 둘 다 가질 수 있다. 

백만장자 마인드 13 진정한 부의 척도는 순 자산이다. 

백만장자 마인드 14 적은 돈부터 관리하고 투자하는 습관을 들여라

백만장자 마인드 15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라

나가면서 



들어가면서 


이번 주 독서 분량에서 획기적인 사고법을 배운다. 둘 다 가질 수 있다. 이것의 반대 개념은 흑백 사고다.  흑백 사고의 특징은 모 아니면 도다. 중간이 없고 타협이 없다. 성공 아니면 실패, 일등 아니면 바보, 내 편 아니면 적이다.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없기에 늘 극단으로 치닫는다. 그래서 인간관계도 늘 극단으로 치달아 절교를 자주 한다.  

반면 부자들의 사고는 유연하다. 일단 열려 있어서 둘  다 가질 수 있다는 전제하에 일에 접근한다.  일과 재미 사랑과 행복, 자유와 수입을 함께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공을 못해도 경험치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여유도 있다. 그래서 늘 관계가 좋다. 적과 아군의 사고가 아니라 늘 친구처럼 사람들을 가까이한다. 웬만해서는 사람을 잃지 않는다.  




백만장자 마인드 11. 시간이 아닌 결과에 따라 보상받으라 


부자는 결과에 따라 보상받는 것을 선택한다. 가난한 사람은 시간에 따라 보상받는 것을 선택한다.

 

우리는 자라면서 이런 이야기를 듣고 자란다



학교에 가라 좋은 점수를 받아라 좋은 직장을 잡아라 안정된 월급을 받아라 시간을 지켜라 열심히 일해라. 그럼 영원히 행복할 것이다. 



이런 교육을 받는 사람들은 이렇게 살아간다. 다달이 똑같은 양의 돈이 똑같은 시기에 들어오고 나가는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한다. 새로운 모험을 감행하기보다 매일 똑같은 삶을 사는 것을 선호한다.  삶의 최우선 가치가 안정감이다.
안정감을 누리는 것은 좋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부자가 될 기회가 사라진다. 
가난한 사람들은 돈과 시간을 교환한다. 그 시간을 희생해서 안정감을 얻는다. 하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 


사업을 해야 하는 두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지금까지 부자가 된 사람은 부업이나 자기 사업을 해서 부자가 되었다. 

2. 버는 돈의 절반 정도를 세금으로 내야 하는 상황에서는 부자가 되기 어렵다. 자기 사업을 하면 차량유지비, 출장비. 교육비. 주택비 등등 비용처리해서 세금을 줄일 수 있다. 


남의 밑에서 월급 받으면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직장을 잡을 거면 수익의 몇 퍼센트를 떼어 달라고 미리 말하든지 아니면 직접 사업을 해야 한다. 




해석 및 적용

공무원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안정적 월급이 평생 나왔고 연금도 탔다. 하지만 아버지는 공무원을 은퇴하고 사업을 시작했다. 오히려 공무원을 그만두시고 돈을 더 많이 버신 듯하다. 


아들은 이름만 대면 아는 큰 회사 프로그래머다. 주급도 대학 졸업자의 최고 대우를 받는다. 하지만 세금으로 수입의  40% 이상을 낸다. 아들은 회사에 다니면서도 계속 사업에 대한 꿈을 꾸며 공부를 하고 있다.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연봉이 높은 만큼 은퇴 나이도 다른 직종에 비해 빠르다. 그래서 공부하며 전업을 준비한다.


나는 내가 가진 재능을 발휘해 사업을 하려고 올해 초 처음으로 결심했다. 내 상위 자아가 영어 공부에 열중하고 있다. 나는 나 자신을 믿기로 했다. 가보는 중이다. 불안하지 않다. 


아들이 집에 와서 방에 들어가더니 피식 웃었다. 엄마 올해 연봉 3배!!! 

이제는 민망하지 않다. 당연하게 나 자신을 받아들이고 있다.





백만장자 마인드 12 둘 다 가질 수 있다. 


부자는 '둘 다' 생각한다. 가난한 사람은 '하나'만 생각한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은 생각하는 법이 다르다. 부자는 풍요로움을 바라보며 누림을 위하여 살아간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은 돈이 한정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가난한 사람들은 부족함을 바라보며 산다. 하지만 우리는 세상에 있는 것을 모두 다 가질 수는 없지만 내가 원하는 것은 모두 다 가질 수 있다. 


직업적 성공할 수 있고 가족과 잘 지낼 수 있고 사업도 잘하고 즐기며 놀 수도 있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부자도 될 수 있다. 우리는 살면서 질문을 바꾸어야 한다. " 둘 다  가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질문을 삶의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예 1) 공급업체에 추가경비가 발행했을 떼 나에게 지불하라고 한다면 - 추가경비를 지불하지 않으면서 우리의 계약에 기뻐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예 2) 애리조나 별장 구입 -서재 하나 침실 3 개 집  100만 달러 이하의 집 구입 가능하다

예 3) 좋아하는 일을 하며 부자가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둘 다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이 중요하다. 돈은 중요하다! 부자이면서 행복해질 수 있다. 

1) 돈은 없어지지 않는다. 

2) 돈을 많이 갖고 있으면 순환에 들어갈 기회가 많아진다.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많은 돈으로 더 많은 가치와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백만장자 행동지침 12 둘 다 가질 수 있다. 


1. 둘 다 가질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꾸준히 생각하고 훈련하라

2. 돈이 돌고 돌아 그 모든 사람에게 풍요가 더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라 

3. 친절하고 관대하고 다정한 성품을 지니고 돈 까기 많은 부자의 모습을 당신이 보여주겠다고 결심하라



해석 및 적용

나는 저자의 아버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취미가 직업이 되면 행복을 빼앗긴다고 생각했다. 돈은 불편한 마음으로 벌고 취미 생활에서 즐거움을 누리라고 말했다. 이건 가난한 사람의 생각이었다. 둘 다 가질 수 없다고 나 스스로 제한한 것이다. 


저자는 둘 다 가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창의적인 방법을 생각하라고 말한다. 나도 생각하기 시작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많은 사람을 도우면서 내가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돈은 돌고 돌아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 가끔 지인들이 우리 집에 온다. 남편과 딸은 손님을 진심으로 환대한다. 좋은 음식과 좋은 곳에 모시고 간다. 이번에 한국에 갔을 때 많은 이들의 환대를 받았다. 생각지도 못한 환대를 받았다. 돈과 친절도 돌고 돈다는 걸 경험했다. 


친절하고 관대하고 다정한 성품을 지닌 부자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나도 부족한 나의 생각과 성품을 고친다. 당장






백만장자 마인드 13 진정한 부의 척도는 순 자산이다. 


부자는 순자산을 계산한다. 가난한 사람은 근로소득을 계산한다.


진정한 부의 척도는 근로소득이 아니라 순자신이다. 

순자산이란? (현 글 +주식+ 채권+부동산 +사업체의 현재+ 가치 집의 가치)- 빚


순자산의 4가지 요소

소득 - 근로소득(실제로 일해서 버는 돈, 급료, 사업수익) 

         비활동 소득 (배당, 이자. 임대료, 월세, 특허권 사용…)

저축 - 돈을 벌어도 유지하지 못하면 부자가 될 수 없다. 

투자  - 소득을 저축하면 투자할 수 있다. 가난한 사람들은 투자를 생각하지 않는다. 

간소화 -  부의 성패를 가르는 복병, 적은 돈으로 살아가는 생활 방식을 추구

        

백만장자 - 순자산을 늘리는 데 집중해야 한다. 잔돈 단위까지 알아두는 연습을 하라



선언 - 나는 순자신을 늘리는데 집중하겠다. 나는 억만장자 마인드를 가졌다. 



백만장자 행동지침 13


1. 소득을 높이고, 저축을 늘리고, 투자를 늘리고, 생활방식을 간소화하는 방안을 찾아라

2. 순자산을 계산하라. 3개월에 한 번씩, 집중하는 곳이 커진다. 

3. 성공한 금융 전문가를 찾아라 



해석 및 적용

쉽다. 소득을 늘리고 저축을 하고 투자를 하고 생활을 간소화하라. 그런데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어제 생활의 달인을 보았다. 19살에 취업을 하고 2년 만에 1억을 모았다 그리고 2년 뒤 다시 1억을 모았다. 4가지 요소 중 4번째 요소 간소화에 집중한 모습이었다. 감동이었다. 역시 출구 관리였다. 소득이 아무리 많아도 출구 관리가 되지 않으면 돈은 쌓이지 않는다. 






백만장자 마인드 14 적은 돈부터 관리하고 투자하는 습관을 들여라


부자는 돈 관리를 잘한다. 가난한 사람은 돈 관리를 못한다.


이웃집 백만장자 부자는 돈 관리를 잘한다는 책이 있다. 우리가 다닌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돈 관리법을 가르쳐 주지 않았다. 경제적인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가장 큰 차이는 돈을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있다. 이것을 가르치치 않는다. 


돈을 지배하려면 돈을 관리해야 한다.


가난한 사람들이 돈관리


1) 돈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는 이유는 돈을 관리하려고 동동거리다가 자유를 구속받는다.

2) 둘째로 관리할 만큼의 돈이 없기 때문이다.



큰돈을 굴리기 이전에 소량의 돈부터 관리하는 습관과 기술을 터득해야 한다. 우리는
 습관의 동물이다. 명심하라 돈의 액수보다 돈을 관리하는 습관이 더 중요하다.



통장 나누기 효율적인 금전 관리법



1) 경제적 자유통장 - 1달러가 생길 때마다. 10 센트를 이 통장에 넣어라  이 돈은 비활동 소득을 만들거나 구하거나 투자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

2) 경제적 자유 저금통을 만들어 매일 돈을 넣어라 매일 경제적 자유에 관심을 기울이는 훈련이 된다.

3) 놀이 통장을 만들어라 - 소득의 10%를 넣어라 다달이 돈을 다 써야 한다.

호사스럽게 돈을 사용하라


4) 장기 저축 통장 : 10%

5) 교육 통장 : 10%

6) 생활비 통장 : 50%

7) 나눔 통장 : 10%



돈을 지배하지 않으면 돈이 우리를 지배할 것이다. 돈을 지배하려면 관리해야 한다.



해석 및 적용

통장을 6개의 계좌로 나누어 관리한다. 비상금 통장 생활비 통장 3개월 비상금 통장이 있다. 나름 나눔 통장을 통해 이웃과 나눔에 사용한다. 내게 부족한 건 놀이 통장이다. 나를 위한 투자가 잘 안 된다.


오늘 아들이 내 모니터를 오래 보면 눈이 아프다고 교체할 것을 권했다. 최신형 LG 모니터를 주문했다. 뭔가 갖추어진다. 뭔가를 해야 한다. 할 때가 되었다. 시작해 보자 놀이 통장 만들어 잘 놀고 저축하고 생활 잘하자.





백만장자 마인드 15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라


부자는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도록 한다. 가난한 사람은 돈을 위해 일한다. 



어린 시절 이런 프로그래밍이 우리 자신의 두뇌 속에 만들어져 있다.  -

 돈을 벌려면 열심히 일해야 한다. 


열심히 일하는 것만으로 부자가 되지 못한다.  열심히 일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이다. 번 돈을 사용하는 방법 이것이 열심히 일하는 수준에서 똑똑하게 일하는 수준으로 옮겨갈 수 있는 분기점이다. 

명심하라 돈은 에너지다.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투자한 노동 에너지를 다른 에너지로 바꾸어 나간다. 


일하지 않고 벌어들이는 돈 - 비활동 소득돌파구 2가지


1) 나를 위해 일하는 돈 - 주식, 채권, 국채, 금융시장, 뮤추얼펀드, 현금 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는 현금화가 가능한 다른 자산에 투자해서 나오는 소득

2) 나를 위해 일하는 사업 - 부동산 임대, 서적, 음반, 소프트웨어, 저작권료, 프랜차이즈 사업, 창고소유, 자판기 소유, 네트워크 마케팅



비활동 소득 구조를 만들지 못하는 3가지 이유


1) 비활동 소득으로 돈을 벌면 안 된다고 주입된 사고 때문

2) 비활동 소득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 배우지 못했기 때문

3) 근로소득에만 관심이 있고 비활동 소득에 관심이 없기 때문



감정을 소진하려고 자신이 갖고 있지 않는 돈 (신용카드)으로 쇼핑하는 것- 경제 청사진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이다. 
머릿속의 파일 수정하기 - 물질적인 소비로 감정을 해소하지 말고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삶을 상상하기 

부동산을 사라 - 여력이 되는 수준에서 사라 부동산을 사려고 기다리지 말고 부동산을 사서 기다려라 


백만장자 행동지침 15


1. 배워야 한다. 적어도 한 달에 한권식 투자 관련 책을 읽어라 경제 신문 경제 잡지를 탐독하고 돈의 흐름과 기회를 알아보라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난 후 투자를 시작하라 

2, 활동적인 소득에서 비활동 소득으로 초점을 바꿔라

3, 부동산을 사려고 기다리지 말고 부동산을 사고 나서 기다려라. 



해석 및 적용

아버지는 공무원이시고 엄마는 주부였다. 지금 생각해 보면 철이 들던 때부터 우리 집이 있었다. 풍족한 건 아니었지만 돈이 없지는 않았다. 그런데 엄마는 모든 것을 아꼈다. 그것이 내 머릿속에 프로그래밍되었다. 돈은 아껴야 한다. 어릴 적 소풍가방 장화 같은 것은 갖지 못했다. 미국 와서 한동안 미친 듯 가방을 사고 신발을 샀다. 쉬는 날 지치도록 쇼핑센터를 돌아다녔다. 심지어 상담 공부를 하는 중에도 쇼핑 중독을 고치지 못했다. 


경제 공부를 하고 경제 교실을 운영하면서 쇼핑중독을 고쳤다. 지금은 쇼핑하러 가지 않는다. 감정 소비를 하지 않게 되었다. 경제적 자유를 향해 날마다 나아가는 중이다. 


노동으로 돈을 벌던 때가 있었다. 출구가 없었다. 이민의 삶을 꾸려가는 것이 쉽지 않았다. 매달 번 돈으로 월세내고 나면 생활비가 턱없이 모자랐다. 일하는 날짜를 늘렸다. 몸이 고단하고 마음이 고단했다.


경제에 관한 공부를 하고 나서 비활동 소득에 대해 고민을 했다. 지금 사는 집이 다행히 방이 많았다. 1층에 방과 거실 화장실이 있었는데 거실로 사용하던 공간에 벽을 만들고 문을 달았다. 방 2개를 임대했다. 


그렇게 임대  소득이 들어왔다. 나도 자연스럽게 노동에서 놓여놨다. 경제 공부를 하며 주식도 하게 되었다. 주식에 대한 공부를 깊이 하지 않아 큰 소득은 안되었지만 자산이 늘어났다. 그 돈이 쇼핑에 소비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금도 비활동 소득에 대한 고민이 많다. 


그동안 경제 교실을 개최한 경험을 바탕으로 경제 기초에 대한 책을 쓰려고 준비하는 중이다. 며칠 전 남동생이 카톡을 보냈다. 대부분의 한국 주부들이 금융에 무지하다는 기사였다. 누나 책 쓰는데 도움이 될까 해서 보낸다고 했다. 


공부를 통해 금융문맹을 깰 수 있었다. 돈에 대한 기초만 알아도 적어도 사기는 당하지 않는다. 한국 금융원이 결국을 대책을 내놓았다. 마음이 아프다. 


성장하자. 나처럼 돈맹으로 돈을 감정소비로 쓰던 사람들을 위해 날마다 성장하자.



이번 주 소감 


이번 주 제목 중 가장 눈길을 끄는 제목은 둘 다 가질 수 있다는 백만장자 마인드다. 오랫동안 상담을 공부를 해서 흑백 사고의 틀에서는 벗어났다. 하지만 둘 다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은 못했던 것 같다.


이 내용을 읽은 날 딸과 약간 다투면서 쇼핑몰에 가고 있었다. 계속 생각했다. 딸과 재미있게 보낼 수도 있고 원하는 물건을 살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그랬더니 마음이 누그러지고 계속 그쪽으로 에너지를 쏟을 수 있었다. 기분 나쁜 쪽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어떻게 끝이 났을까 싶다. 늘 그랬듯 둘 다 기분이 상하고 쇼핑도 마무리하지 못했을 것이다. 


부자들이 여유롭고 유연한 이유가 이런 사고방식이 몸에 배여서 그런 게 아닌가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은 중요하다. 우리 삶을 결정하는 중대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다음 주면 마무리한다. 다음 책은 진짜 부자들은 어떻게 살고 어떤 생각을 하며 사는지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책을 읽으려 한다. 그래야 더 선명한 방향이 나올 것 같다. 건강한 부자의 삶에 대해 자세하고 알고 싶기 때문이다. 




다음 도서로 이 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84901010


작가의 이전글 백만장자 시크릿 3주 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