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자 김선생 Feb 05. 2024

안전자산 투자의 의미

[경제적 자유를 찾는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앞서 대표적인 투자 자산인 부동산과 주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지금까지 읽은 내용을 주변 지인에게 두 시간 이상 막힘없이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이해하게 되었다면, 이제 여러분은 월급쟁이 투자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은 어느 정도 쌓게 된 셈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더해 여러분이 알아두었으면 하는 자산이 아직 하나 더 남아있습니다. 바로 안전자산입니다.


안전자산 투자의 필요성

  투자를 하다 보면, 경제적 목표를 향해 올라가는 과정에서 때때로 위기를 만나게 될 때가 있습니다. 시장에 위기 상황이 찾아오면 투자자는 보유 자산이 크게 하락하는 것을 경험하게 되는데, 투자를 시작하는 시점에는 자산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손실 금액이 크지 않으니 딱히 심리적 압박감이 드는 것도 아니고, 자산이 하락하더라도 투자 시점 이후에 벌어들이는 추가 소득을 활용하여 충분히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투자를 지속할수록 점차 자산의 규모는 늘어나게 되고, 이에 따라 리스크도 함께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면 특정 시점부터는 심리적으로 자산의 하락 규모를 감당하기가 어려워지고, 추가 소득만으로 리스크를 커버할 수 없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개인의 소득 수준이나 재정적 상황에 따라 그 규모는 다르겠지만, 이처럼 투자한 자산의 하락이 주는 리스크가 감당하기 어려워졌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면 안전자산 투자가 리스크 관리의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전자산 투자는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잠이 잘 오는 투자를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안전자산 투자가 투자자의 숙면을 돕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안전자산의 가격 흐름이 위험자산과 비교했을 때 서로 반대로 흘러가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경제 상황이 나빠지거나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경우, 투자자들은 더 큰 수익을 노리기보다는 보유 자산을 손실로부터 지키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런 시기엔 가격의 움직임이 크지 않아 기대 손실이 적은 자산이 인기를 얻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 수요는 안전자산으로 쏠리게 되고, 위험자산과는 반대로 그 가격도 오르게 되는 겁니다. 이런 성질 때문에 안전자산 투자는 손실을 방어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질병이나 사고로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도움을 주는 보험처럼 말이죠.     


안전자산 투자의 흐름


    

  혹시 이렇게 생긴 장난감 용수철을 알고 있으신가요? 저는 다른 사람들에게 안전자산 투자에 관해 이야기할 때, 이 장난감 용수철을 예시로 들어 설명하곤 합니다. 다음의 그림들을 살펴보며 안전자산을 활용한 투자의 흐름을 이해해 보도록 합시다.

     

1) 그림에서 청색 부분은 위험자산, 황색 부분은 안전자산을 의미합니다. 처음 투자를 시작할 때, 100만원을 50만원씩 둘로 나누어 양쪽에 투자했다면 보유 자산의 상태는 위와 같은 모습일 겁니다.     

    

2) 여기서 시장에 위기가 찾아온다면 어떻게 될까요? 위험자산의 가격은 하락하고 안전자산의 가격은 오르게 될 겁니다. 이 경우 위험자산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안전자산의 상승분이 상쇄해 주어 손실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안전자산 투자의 첫 번째 효과입니다.


3) 여기에 더해, 안전자산에 비중을 두었던 투자자는 가격이 오른 안전자산을 팔아 저렴해진 위험자산을 다시 살 수도 있습니다. 용수철의 긴 부분을 짧은 쪽으로 넘기는 것처럼 말이죠.


4) 이후 위기가 지나가고 시장의 분위기가 회복되고 나면, 위기가 왔을 때와는 반대로 위험자산의 가격이 오르게 되고 안전자산의 가격이 내려가게 됩니다. 이번엔 위험자산의 가격이 올라 비중이 커졌으므로, 위험자산을 일부 매도하여 다시 안전자산을 살 수도 있겠네요.


5) 처음과 같이 반반으로 비중을 조절하고 나면, 재미있는 점을 하나 찾을 수 있습니다. 두 자산의 합계가 처음 투자했던 금액인 100만원이 아니라 110만원이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시장의 흐름에 따라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중을 조절하였기 때문에, 용수철의 전체 길이가 10% 더 길어진 것입니다. 만약 100만원을 모두 위험자산에 투자한 상태였다면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이것이 안전자산 투자의 두 번째 효과입니다.

     

  이렇듯 안전자산 투자는 단순히 손실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반복되는 시장의 상황에 따라 비중을 조절하며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수익을 기대해 볼 수도 있습니다. 예측보다 대응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에겐 아주 유용한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 안전자산일까

  그렇다면 리스크 관리에 활용할만한 안전자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는 부동산, 금, 은, 달러, 엔화, 채권, 현금 등이 있으며, 이는 실제로 투자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경제 상황이나 관점에 따라 안전자산으로 취급되는 자산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단순히 '○○은 안전자산이다'라고 결론짓는 것보다는 안전자산을 찾을 수 있는 나름의 기준을 세워두고 무엇이 안전자산인지 생각해 보는 과정을 통해 투자에 활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리스크로부터 투자자를 지켜줄 만한 안전자산이 되려면,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안전자산을 판단하는 기준이 위와 같은 이유는 안전자산 투자의 목적이 손실 방어와 리스크 관리에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자산 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관리하려면, 위험자산의 특성을 생각해 보고 그것과 반대의 성질을 가진 자산을 찾아 투자해야 합니다. 위험자산 투자에서 리스크가 발생하는 원인은 위험 자산의 높은 변동성과 위기에 가격이 하락하는 성질입니다. 이와 반대로 변동성이 작고, 위기에 하락하지 않는 자산에 함께 투자하면 위험자산 투자의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청색: S&P500 인덱스, 황색:TLT(장기채권 ETF)
청색: S&P500 인덱스, 황색:달러환율(USD/KRW)
청색: S&P500 인덱스, 황색:GLD(금 ETF)


재미가 없잖아

  안전자산에 투자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면, 이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투자자들은 이렇게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금? 채권? 그런 건 별로 재미가 없어!'


안전자산의 낮은 변동성 하나만을 생각하는 것이라면, 영 일리가 없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안전자산을 바라보고 이런 생각을 하는 투자자는 안전자산 투자의 목적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안전자산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안전자산 투자의 목적은 더 빠르게 돈을 불리는 것이 아니라, 리스크 관리를 통한 손실 방어와 안정적인 자산운용에 있습니다. 스스로 생각해 보았을 때 자신이 크게 버는 것보다 잃지 않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라면, 안전자산에 대해 이해하고 투자에 활용해 보도록 합시다. 너무 크게 넘어졌다가 다시는 일어서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매년 마지막 두 달 치 자산 소득으로는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과 여행을 갑니다. 저는 이 여행을 '배당여행'이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올해 안에 자산을 열심히 모아서 배당여행 한 번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