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우물 Jul 09. 2023

강01 강의란?

강의의 본질에 대한 이해

강의란 어떤 것인가?


먼저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나와 있다.    


강의  - 학문이나 기술의 일정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가르침.

講義 - 글이나 학설(學說)의 뜻을 설명(說明)하여 가르침. 

講義(こうぎ-  ある特定の テーマ について、講師が受講生に対して行う説明や講説のことです.

(강의란 특정 주제에 대해 강사가 수강생에게 하는 설명이나 강연을 말한다.) 

Lecture -  is a formal talk or discourse given by an expert to a group of students or learners on a specific topic, usually in an educational setting like a university or college.

(강의란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가가 교육 기관에서 학생들이나 학습자들에게 하는 공식적인 강의나 연설을 말한다.)         


이런 개념을 바탕에 깔고 강의의 주체와 내용, 그리고 방법까지 넣어 총괄적으로 설명하자면  '강의란 한 분야의 전문가가 특정 주제에 대해  청중에게 새로운  지식과 정보, 정신과 이념 등을 구두(oral)로 발표(presentation)하는 것이다.     


강의는 누가 하는가?

강의의  주체는  연자(演子, speaker)가 되 고 객체는  청중(聽衆, listener)이 된다.

청중은 전문가든 비전문가든 그 주제에 해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될 수 있지만 연자는 그 분야의 전문가, specialist, 프로가 되어야 한다.   

  

강의의 목적은 무엇인가?

강의의 목적이나 목표는 모임의 강의의 성격과 대상에 따라 다양할 수 있겠으나 기본적으로는 청중으로 하여금 지식과 이해를 넓히고, 사고력을 증진시켜 응용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고, 나아가 새로운 깨달음을 통하여 삶에 대한 바른 태도(attitude)를 형성해 나가도록 돕는 데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 강의는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말로 하는 것인 만큼 무엇보다 먼저 그 말이 청중의 귀에 정확하게 전달되어야 하고

둘째 - 귀로 전달된 강의 내용은 청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셋째 - 이해된 내용은  청중의 머리나 가슴에  공명(共鳴, resonance)을 일으켜야 한다.     

그럼, 지금부터 이 과정 하나하나를 차근차근 풀어가 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